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광물 관련주 핵심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3.
반응형

원자재발 인플레이션 공포가 세계를 휩쓸면서 원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원료부터 알루미늄, 구리, 아연 같은 광물까지 원자재 전반에 걸쳐 심상찮은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며 세계적인 고물가 현상을 견인하고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안보를 둘러싼 국가 간 논쟁이 확대되는 가운데, 탄소 중립을 위해서라도 전략 광물 등 해외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이 필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탄소 중립 이행 추진을 위해서는 통상·에너지·산업분야에서의 정책과제들이 긴밀하게 연계되고 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광물 관련주 8 종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물 관련주 8종목]

 

 

포스코엠텍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동판재 공장, 페로망간 공장 등의 공장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북 광물자원 중 마그네슘 원료인 마그네사이트광 관련 기대감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4.5%, 철강원료 33.6%, 위탁운영 10.2% 등으로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엘컴텍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엘컴텍은 몽골 자회사를 통해 금, 구리, 아연 자원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광물자원공사로부터 3년간 석금 3억 원, 구리 5억 원의 탐사 자문 및 지용 지원을 받은 바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주요 사업은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몽골지역에서 3개의 탐사권을 확보하며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 중이며, 당기말 현재 중국 현지 생산법인 등 총 2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엘컴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엘컴텍 주가 차트

 

현대에버다임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현대에버다임은 광물자원개발을 위한 건설중장비 제조업체로 락툴 등의 드릴사업, 굴삭기, 휠로더 등의 중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중고 중장비 등을 유통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압브레이커, 유압 크러셔, 퀵-클램프, 타워크레인, 발전기, 콘크리트 펌프트럭, 소방차, 믹서트럭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에버다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0.3%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 감소하였습니다.

 

 

현대에버다임 주가 차트

 

 

 

삼영엠텍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삼영엠텍은 삼성중공업의 소재사업부에서 분사한 주강 전문 생산업체로 광산 플랜트 설비부품 Pallet Car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 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 및 판매함. 

 

-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 삼영 두산 금속제품 유한공사), 농업(삼영 영농)이 있습니다.

 

[실적]

- 삼영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48% 감소, 당기순이익은 63% 감소하였습니다.

 

삼영엠텍 주가 차트

 

현대코퍼레이션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현대코퍼레이션은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로  해외자원개발, 광물자원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동차 강판 판매 호조와 북미 지역 등의 고수익 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입니다.

 

[실적]

- 현대코퍼레이션의 실적은 2분기 매출액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교역량 증대로 철강, 석유화학, 승용 부품 등 전 부문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영업이익도 외형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축소로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주가 차트

 

 

포스코케미칼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포스케미칼은 마그네사이트와 흑연 등 북한 내 광물 자원에 대한 사전조사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는 등 북한 광물자원 개발을 준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한국주강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한국주강은 주강 제조업체로 산업기계 및 시멘트, 광산기계, 공작기계, 발전설비 등에 사용되는 주강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강은 압연, 압출 또는 단조 등의 방법으로 제조할 수 없는 기계의 구성부분과 같이 비교적 복잡한 형상의 제품 제조에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 하반기 케이엠메탈과 25억 원 규모의 아틱 액화 천연가스(LNG) 운반선 15 MWT 팟캐스팅 2피스 타입(piece type)-Rev 2 판매·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실적]

- 한국주강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4.5% 증가하였습니다.

 

 

한국주강 주가 차트

 

대창솔루션

Why? 광물 관련주인가요?

- 대창솔루션은 자원 채굴 설비품(원유, 광물, 석탄 등 에너지 자원의 근원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설비 생산에 사용)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생활안전 구조재, 자원 채굴 설비품, 에너지 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 부품소재, 초저온 산업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개발하여 판매 중인 원전 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 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창솔루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2% 감소, 영업손실은 56.6% 감소, 당기순손실은 56.1% 감소하였습니다.

 

대창솔루션 주가 차트

 

 

오늘은 광물자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