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팹리스 관련주 TOP7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3.
반응형

반도체산업의 업계는 크게 설계에서 생산까지 전과정을 수행하는 종합반도체회사 반도체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회사, 팹리스회사, 위탁받아 반도체 제작을 전문적으로 맡는 파운드리회사, 반도체 원판(웨이퍼) 조립이나 패키징 등 후공정을 전문으로 맡는 패키징&테스트회사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팹리스 기업은 자체적인 생산시설을 갖추지 않고 연구개발 인력들이 반도체 설계와 개발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반도체 설계전문회사라고 하는데요.

 

설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도체 생산만을 전문으로 하는 파운드리에 위탁해 반도체를 생산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팹리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X세미콘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음.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Display 단일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동사의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성장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4% 증가, 영업이익은 292.3% 증가, 당기순이익은 308.7%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주요 제품인 Driver-IC는 당기 전체 매출액의 87.9%(전기 86.4%)를 차지하고 있으며, Display 시스템 반도체 핵심 부품을 Total Solution으로 제공함은 물론 수입의존도가 높았던 제품들을 국산화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텔레칩스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2021년도에 자동차용 반도체 매출 증가로 전년 대비 35.4% 증가한 1,364.1억원의 매출액을 시현하였습니다.

 

-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하였으며,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동운아나텍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입니다.

 

- 팹리스(Fabless) 업체로,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반도체기업(IDM)과 달리 반도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지 않으며, 동사가 매입한 모든 원재료는 당사로 입고되어 당사의 창고에 보관되며, 생산계획에 따라서 필요한 수량만큼 지정 패키징 조립업체로 출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8.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매출 감소와 더불어 판매비와 관리비의 대폭 증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했습니다.

 

- 스마트폰 업황 부진에 따른 매출 감소가 가장 큰 원인으로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중에 있으며, 혈액보다 100배 묽은 타액에 포함된 당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향상된 당 측정센서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티엘아이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8년 설립이후 LCD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업을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설계전문회사로서의 역량을 발휘하여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 보유회사입니다.

-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소니아 등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손실은 17.8% 감소, 당기순손실은 29% 감소하였으며, TV시장의 LCD 출하량 감소 영향으로 매출규모는 59억원 감소하였습니다.

 

- 매출 제품부문 간 비중 변동과 원가율 개선 결과가 반영되어 매출 총이익률은 상승, 매출 총이익은 전년도와 비슷하며, 동사는 유가증권 양수도거래로 인한 평가이익의 반영으로 당기순손실은 약 35%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아나패스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제품으로는 LCD타이밍콘트롤러가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 매출은 OLED 75.11%, 기타 16.78%, LCD 8.11%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1%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반도체 Wafer 공급부족 영향 등에 따라 LCD향 T-Con 제품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감소되었습니다.

 

- OLED향 T-Con 및 TED 제품도 감소. 전년대비 매출원가 및 판관비가 감소됨에 따라 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은 흑자로 전환. 자산총계는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어보브반도체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으며,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 증가,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수준 유지, 당기순이익은 2.4%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생산단가 증가로 제조원가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러한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로 이전하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웨이퍼 공급 부족상황이 지속되었고, 패키지 Capa 및 Lead Frame, Epoxy 등 주요원재료 부족 현상이 심화되어 최악의 공급 대란을 맞이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에이디테크놀로지 - 팹리스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8월 설립되어,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입니다.

-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매출실적에서는 제품(양산)이 93%, 용역(개발)이 7% 를 차지하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은 15.5% 감소, 당기순이익은 362.6% 증가하였으며, 칩 설계가 양산으로 이어지면서 판매량이 증가함. 동사는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인 파인스 지분 95%를 인수하였습니다.

 

- 최근 동사는 하이닉스와 메모리컨트롤러 IC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금액은 211억965만원으로 이는 2020년 매출액 대비 7.2%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된 팹리스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관련주 8종목

최근 태양광 관련주의 상승세에는 유럽발 훈풍이 영향을 미쳤다고 하는데 신재생에너지 관련 호재가 잇따라 나오면서 국내 태양광 관련주들이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에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위성 주가 전망  (0) 2022.06.04
누리호 관련주 7종목  (0) 2022.06.04
소형모듈원전 관련주 TOP6  (0) 2022.06.03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지지라인은?  (0) 2022.06.02
씨에스베어링 주가전망  (0) 2022.06.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