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누리호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6. 4.
반응형

누리호는 2차 발사 이후에도 4차례의 추가 발사를 통해 최소 12개의 위성을 우주로 보내 실제 운용할 계획으로 1차 발사와 달리 2차 발사에서는 우리가 만든 위성을 탑재해 쏘아 올린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고 합니다.

 

현재 우주발사체를 자력 발사할 수 있는 국가는 러시아, 미국, 유럽, 중국, 일본, 인도, 이스라엘, 이란, 북한 등 9개국 뿐이라고 하는데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2차발사가 다가오면서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우리나라는 누리호가 최종 성공할 경우 1.5t의 페이로드를 확보해 세계 7번째로 1t급 이상 실용 위성 발사가 가능한 국가가 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누리호 2차 발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항공우주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와 종속회사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동 부품에 대한 설계, 제조, 판매,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군수사업의 대부분은 내수로 구성되며 수요자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와 계약을 통해 제품(군용기)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항공산업은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MRO산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감소, 영업이익은 58.2% 감소, 당기순이익은 14.4% 감소하였으며, 지난해 주요 수주 내용으로는 백두체계능력보강 2차, T-50 PBL(성과기반 군수지원), 이라크 후속지원사업, T-50 인니 등이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의 수주잔고는 약 18.7조원에 달하고 있으며, 수선비, 지급수수료의 증가, 기체 운반비의 상승으로 전년 대비관리비가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의 심장이라 불리는 75t 액체로켓엔진을 제작, 엔진총조립, 터보펌프ㆍ추진기관공급계ㆍ배관ㆍ구동장치시스템ㆍ추력기스템 등 발사체 기계 부문 제작과 실험의 주역을 맡았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6% 증가, 영업이익은 5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8% 증가하였으며, 산업용장비와 CCTV 등의 민수사업과 한화시스템 및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의 방산사업 매출이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전기 대비 매출이 1조937억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 연결종속법인 한화시스템은 PAV(Personal Air Vehicle)라는 에어택시 사업과 위성안테나 사업을 미래 신수종사업으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LIG넥스원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요 고객인 한국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입니다.

 

- 동사는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 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이익은 52.5% 증가, 당기순이익은 81.5% 증가하였으며, 친환경 에너지 설비 투자에 매년 10억원 이상을 투자하여 환경규제에 안정적이고 친환경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무인화, 드론, 로봇, 인공지능, 사이버전 등 미래기술 확보는 물론, 국방·민수 기술교류에 기반한 스핀온·오프(Spin-On·Off)를 통해 나아갈 길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AP위성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위성통신 단말기의 수요처는 대부분 해외시장임. 인공위성 및 위성 부분품의 수요처는 국내 대기업과 정부 연구기관으로 동사는 원재료의 대부분을 다년간 거래한 매입처를 통해 매입하고 있어 매입가격이 안정화되어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의 이동위성통신사업자 THURAYA Telecommunication Company로 2대의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 및 아시아 전역의 이동위성통신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동사의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4% 감소, 영업이익은 80.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동사가 제조하는 위성 휴대폰은 제품의 사양과 기능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습니다.

 

- 제품단위 당 가격은 $300~$500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동사의 인공위성 및 부분품의 개발비는 정부의 예산 범위내에서 적절하게 책정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한화시스템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핵심사업인 군위성통신체계-Ⅱ 및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한화시스템은 대내외 기업 고객에게 24시간, 365일 무중단 IT운영을 지원하며, 서버 자원 사이징에서부터 H/W 및 S/W 설치,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패치, 백업, 복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은 20.7% 증가, 당기순이익은 5.1% 증가하였으며, 방산부문의 주요사업은 TICN 3차 양산, 피아식별장치(IFF Mode5) 등이 있습니다.

 

- 주요매출처는 방위사업청으로 방산부문 매출액의 약 47%차지하고 있으며, 동사는 선제적인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UAM 모델 구축을 목표로 한국공항공사(KAC)와 2020년 7월 3일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쎄트렉아이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6월 13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회사의 주식 이 2008년 6월 13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 지상체 분야에서는 소형/중형/대형위성의 관제 또는 위성으로부터 취득된 정보를수신/처리하기 위한 지상국 장비와 S/W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감소, 영업이익은 90.7%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는 경쟁사에 비해 지상체 분야에서 기술력과 개발경험에서 모두 우위에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위성영상판매 사업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본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해외 151개, 국내 6개의 Reseller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글로벌영상판매망을 통해 위성영상의 판매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현대중공업 -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함.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현대중공업은 누리호에 연료와 산화제를 주입하는 지상 발사대 제작을 맡아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하였으며ㅡ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DF ME-GA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을 참고해 작성된 누리호 2차발사 관련주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소형모듈원전 관련주 TOP6

정부는 세계 원자력시장의 판도를 바꿀 소형모듈원자로(SMR)과 원전해체 연구개발 사업에 총 74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집행한다고 합니다.  한국형 SMR인 i-SMR 기술개발사업과 원전해체 기술개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료품 관련주 7종목  (0) 2022.06.07
AP위성 주가 전망  (0) 2022.06.04
팹리스 관련주 TOP7 정리  (0) 2022.06.03
소형모듈원전 관련주 TOP6  (0) 2022.06.03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지지라인은?  (0) 2022.06.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