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4. 26.
반응형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 급등으로 일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뜻하는 신조어라고 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에 따른 해상 운임 상승으로, 우리나라의 수입 곡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에그플레이션(농산물 가격 급등에 따른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에그플레이션 가능성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곡물가격이 오르고, 원/달러 환율과 코로나19 이후의 해상 운임 상승 등이 겹친 때문으로 풀이가 되고 있는데 오늘은 에그플레이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케이씨피드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배합사료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되었으며, 2017년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케이씨프레쉬를 흡수 합병하여 배합사료 생산·공급, 거래 농가의 계란 구입, 액란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케이씨피드는 맞춤형 사료 생산과 더불어 농가경영 개선을 위한 컨설팅 도입을 위해 네덜란드 FIS사와 기술제휴를 진행, CRM 도입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케이씨피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은 421.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0.1% 증가하였으며, 매출이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습니다.

 

- 판관비 등의 감소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처리 ·가공 ·유통 및 판매 등에 참여하는 농장 또는 작업장, 업소의 각 단계마다 안전관리 통합인증제를 획득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고려산업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금강공업(주) 기업집단에 속해있음. 가축용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업종으로 하고 있으며, 배합사료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와 함께 축산물 유통 노하우 축적을 위해 식육사업부문(기타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고려산업은 미국, 브라질 등으로부터 옥수수, 대두박 등 제품생산에 필요한 원재료를 수입하고 있으며, 부산, 대구, 창녕 사업장에 배합사료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고려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15.4% 감소, 당기순이익은 5.8%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로 인하여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고려산업은 사전주문에 의한 생산계획의 수립 및 3개 공장, 6개 영업소의 물류거점을 통한 신선한 사료의 적기 수송에 중점을 두어 판매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남해화학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및 동 부산물의  생산·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한국 거래소에 상장, 주요 사업 부문으로는 비료 화학 사업 부문, 유류제품 사업이 있으며, 신사업으로 나노실리카 사업 및 반도체용 암모니아수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 화학산업은 비료, 사료, 식품, 의약품을 비롯한 각종 산업의 중간 원료로 공급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비교적 민감하며, 전방 수요산업의 경기 동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남해화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7% 증가, 영업이익은 73.8% 감소,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매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증가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비료화학사업부문의 수익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원재료 가격으로 2021년은 주요 원재료인 요소, 인광석, 암모니아의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 원재료 수요처 다변화로 저가 안정 수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미래생명자원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미사료 등을 생산·공급하는 사료부문과 기능성 소재를 매입·유통하는 식품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쿠팡의 반려동물 전문 브랜드 '꼬리별', '탐사'에 ODM으로 기능성에 트릿과 과립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자체 브랜드 'Optipet'의 브랜드 론칭을 2019년 4분기 론칭하였으며, 피부, 눈물, 관절, 종합 영양 4가지 기능성에 대한 츄어블 형태의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미래생명자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2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2% 감소, 영업이익 증가에도 불구하고 외화환산이익의 감소, 외환차손 및 외화환산손실의 증가, 이자비용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순이익 감소하였습니다.

 

- 미래생명자원은 2021년 5월 반려동물 건강 및 위생케어 관련 토탈솔루션 전문기업인 아베크에 투자하여 5.4%의 지분을 확보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랫폼 사업 확대 및 펫케어 사업 진출 기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팜스토리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단기적으로는 가격 경쟁력에 밀려 위기를 겪을 것으로 보이지만, 동사의 경쟁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가족사의 우수한 업무연계성에 있으며, LPC의 도축. 가공 능력 또한 위생과 규모면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 동사는 돈가의 변동폭이 크고 변수 요인이 많아 시장 예측이 어렵다는 점이 늘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팜스토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43.6%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은 여전히 지속되었고 판관비와 법인세비용 등을 줄여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돼지는 분뇨 배설량이 많아서 수질 오염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분뇨 처리 시설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었으며, 환경규제가 강화되어 관련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누보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료, 유기농업자재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증권신고서 제출일 기준 비즈아그로, Nousbo USA Inc., Shanghai Maobo International Trading Co., Ltd 등 3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2022년 3월 4일 스팩 합병을 통해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누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별도기준 매출액 467.3억원, 영업이익 11억 원, 당기순손실 57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국내 비료, 유기농업자재 사업과 골프장 조경사업, 해외 농식품, 농자재 수출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사업다각화를 위해 2008년 골프장 조경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화학비료 시장은 연평균 1.9%씩 성장하였으나 농업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 등으로 성장에 한계성이 있으나 꾸준한 개발로 판매량은 증가 추세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효성오앤비 - 에그플레이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농협 계통 유기질비료 납품부문 선두 업체로, 주요 제품은 유기질비료인 혼합유박(펠렛), 혼합유기질(펠렛), 유기복합(펠렛), 부숙 유기질, 기능성 바이오제품 등이 있음. 비료의 대부분의 판매는 농협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비료가격 또한 매년 농협과 공급 가격을 체결하여 소비자인 농업인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유기질비료 62.62%, 상품 37.38%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효성오앤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손실은 58.5% 감소, 당기순손실은 8.5% 감소하였으며, 정부가 유기질비료 전량에 대해 보조금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되며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 차세대 미생물 배양체와 40여 종의 유기미네랄을 complex 한 특허 제품을 통하여 인류의 먹거리에 제일 중요한 식품의 함유 미네랄을 높일 수 있는 친환경 자재 개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에그플레이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팜유 관련주 TOP6

팜유는 팜 나무의 열매를 쪄서 압축 채유해 만든 식물성 유지로 팜유는 식용유, 가공식품 제조에 쓰이는 것은 물론 화장품, 세제, 바이오디젤 등의 원료로 들어간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팜유 수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앙에너비스 주가 전망  (0) 2022.04.27
휴림로봇 주가 전망  (0) 2022.04.26
대두 관련주 TOP6  (0) 2022.04.25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0) 2022.04.24
일동제약 주가 전망  (0) 2022.04.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