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각형 배터리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14.
반응형

전기차에 탑재되는 2차 전지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의 배터리 소재를 담는 형태에 따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 등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패키징 형태에 따라 원통형, 각형, 파우치형으로 나뉘며, 각형 배터리는 배터리 소재를 알루미늄의 사각형 형태로 패키징 한 배터리라고 하는데요.

각형 배터리는 사각형이라는 모양적 특성으로 소재를 적층해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버리는 공간이 적고 알루미늄 케이스이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아 자동차 사고에도 잘 견딜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SDI, 도시바 등이 생산하며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포르쉐 등의 전기차에 활용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각형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삼성SDI


1. 삼성SDI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삼성SDI의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00년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은 8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2%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당분기 누적 11,755억 원을 Capa 증대 등을 위한 시설 투자에 사용하였습니다.

 

- 각 부문별 투자금액은 에너지솔루션 부문 11,286억 원, 전자재료 부문 469억 원이며, 전지 사업을 중심으로 전 사업부문에 시설투자를 계획 중이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한농화성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계면활성제, 글리콜에테르(Glycol Ether), 특수산업용 유화제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고부가가치 신제품은 FM, 글라임 등 화학제품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습니다.

 

- 계면활성제 산업은 정밀화학의 한 분야로서 알콜, 지방산, 아민 등을 주원료로 사용하여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닌 유도체를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67.4% 증가, 당기순이익은 68.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과 원가가 거의 비슷한 비율로 증가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 억제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글리콜에테르는 IT 산업의 성장에 따라 향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계면활성제 부분의 콜로이드 소재 부분 등 특화된 제품 개발에 따라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씨아이에스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20.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입니다.

 

- 동사는 전방산업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매출액 증가 대비 개발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상승 및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물류비용 및 해외 출장비(외주 인건비 포함) 등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이수화학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이수화학의 사업부문은 크게 LAB, NP를 주제품으로 하는 석유화학 부문, 건설사업 부문, 의약사업 부문으로 구분. 노말파라핀 공장을 1990년에 완공하였습니다.

- 이수화학은 그 동안 수입에 의존하던 노말파라핀을 완전 국산화하는 등 석유화학제품, 석유제품과 그 부산물의 제조가공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55.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3% 증가하였으며, 주력부문인 석유화학부문의 매출이 상승세로 전환하였습니다.

 

- 원가율 하락 및 각종 비용 감소 영향으로 영업수익성 크게 상승한 모습이며, 수익성 및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폴리머 첨가제 생산시설 구축 중에 있으며,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스마트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동진쎄미켐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및 TFT-LCD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포토레지스트 관련 전자재료사업과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 사업을 영위, 반도체,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태양전지용 전극 Paste 등 전자재료를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 동진쎄미켐은 신발밑창, 장판지 등 건설자재, 자동차 내장재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 기초소재인 발포제를 국내외 화학회사에 주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3.8% 감소, 당기순이익은 4.8% 감소하였으며,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 미국, 대만, 일본 등에서 지속적으로 해외에서의 브랜드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이차전지 관련 독자적 바인더 용해 기술과 최적화된 고밀도 도전재 분산 기술을 응용한 고출력, 고용량 도전재 슬러리를 제품화하였고 차세대 재료인 CNT 도전재, 실리콘 음극재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엠플러스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이차전지 제조장비 중에서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였습니다.

 

-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이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태동기부터 미국의 A123 Systems와 협력하여 세계에서 처음으로 조립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친환경 트렌트가 강해지면서 전기차/ESS를 필두로 한 2차 전지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 동사의 고객사인 SK이노베이션은 2023년까지 배터리 CAPA를 확충할 계획으로 글로벌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연되었던 신규 투자가 2021년에 발주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상신이디피 - 각형 배터리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 CAN, 원형 CAN, CAP ASS'Y 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ESS, 노트북의 2차 전지에 사용되는 부품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국내에서는 천안과 양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하며 중국, 말레이시아, 헝가리에 생산 및 판매 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를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9%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4.6% 증가하였으며, 신제품 출시를 위한 개발 Lead Time 단축 및 삼성 SDI의 고품질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꾸준한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 삼성SDI의 요구사항인 45일의 Lead Time을 달성으로 일본 업체에서 수입하던 물량을 대체하여 삼성 SDI 2차 전지 원형 CAN 점유율의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각형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고 경제활동도 하는 가상현실 기반 서비스인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가 등장하며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기술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OSAT 관련주 7종목  (1) 2022.03.15
IT 보안 관련주 7종목  (1) 2022.03.14
AI 관련주 7종목  (1) 2022.03.14
원격진료 관련주 TOP7  (0) 2022.03.14
미국 석유 관련주 7종목  (1) 2022.03.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