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AI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14.
반응형

글로벌 기업들은 AI를 모두 미래의 최대 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으며, 구글, IBM,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 바이두, 알리바바, 삼성 등이 대거 참여하면서 인공지능 적용 분야가 의료기술 향상, 유전자 분석, 신약 개발, 금융거래 등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 개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기술의 한 분야로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특히 현대에는 정보기술의 여러 분야에서 인공지능적 요소를 도입하여 그 분야의 문제 풀이에 활용하려는 시도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트윔 홈페이지


1. 트윔 - AI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머신 비전 솔루션 및 딥러닝 AI검사기의 연구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자동차, 식음료 및 바이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공정 자동화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커스터 마이 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트윔은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AI 딥러닝 검사 소프트웨어 “MOAI”를 개발하고 , 이를 탑재한 AI 검사기(T-MEGA), Rule-base 비전검사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동사는 2021년 반기보고서 기준 매출액은 15,039 백만 원, 영업이익은 2,675 백만 원을 기록하였으며, 2017년부터 인공지능(AI) 기술을 제조업 생산 현장에 도입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딥러닝(Deep Learning) 비전 검사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으며, 2021년도 반기 기준 제품 'Rule'은 4,676 백만 원, 제품 'AI'는 10,363 백만 원의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알체라 - AI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바일 뱅킹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등에서  출입과 출퇴근까지 관리할 수 있는 모델 제공. 이상 상황 감지 기술 분야에서는 AI로 연기의 확산 패턴인식 기술을 개발하여 원거리에서도 산불 감시가 가능하며, 사람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5% 증가, 영업손실은 89% 증가, 당기순손실은 175%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연결기준 2018년 15억에서 2019년 33억, 2020년 46억으로 꾸준히 증가하며 외형이 커지고 있습니다.

 

- 119.63%의 매출원가율 및 주식 보상비용, 지급수수료 등의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으며, 금융자산 처분이익의 감소 등으로 인해 순손실 또한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유비벨록스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유비벨록스는 스마트카드와 스마트 모바일 사업 및 블랙박스, 지도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말 기준 팅크웨어, 아이나비 등 총 1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스마트카드 판매 및 관리시스템 공급을 영위하는 스마트카드 부문과, 비콘 공급 및 모바일 플랫폼 솔루션, 스마트폰용 콘텐츠, App Store 구축 및 관리를 영위하는 모바일 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증가, 영업이익은 54.4% 증가, 당기순이익은 70.8% 증가하였으며, 블랙박스 등 주력 사업 호조로 소폭의 외형 성장이 이뤄졌고, 원가율 하락에 따라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개선됩니다.

 

- 블랙박스/지도 플랫폼 사업은 다양한 유통채널 확보, 해외 수출 시장 확대 및 완성 차사/통신사/포털사 등 B2B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4. 카카오 - AI 관련주

[기업내용]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1.39%, 콘텐츠 부문 48.61%로 구성됩니다.

- 카카오는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9% 증가, 영업이익은 59.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5%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증가가 비용의 증가를 상쇄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됨.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인 전망을 뒷받침. 그러나 타 IT 기업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아진엑스텍 - AI 관련주

[기업내용]

- 아진엑스텍은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으로 2001년에 주식회사 아진엑스텍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 동사는 2013년 7월 1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넥스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2014년 7월 24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3% 증가, 영업이익은 1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8.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이 크게 상승했으나 매출 증가 폭이 더 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대리점 매출 비중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로보스타 - AI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제조용 로봇의 주요 제품은 이적재용 로봇으로, 시장점유율은 2019년 기준 10.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 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손실은 89.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매출액 대폭 개선과 판관비 절감을 바탕으로 체질 개선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영업손실 대폭 감소하며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주 52시간제 도입, 최저입금의 급격한 상승 등 노동환경 변화에 로봇시장이 부각됨에 따라 제조 산업 전반으로 스마트 팩토리, 로봇 적용 확대될 전망으로, 향후 수익성이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셀바스AI - AI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음성 지능, 필기 지능, 영상 지능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1999년에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최고의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보유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셀바스 헬스케어는 아큐닉(ACCUNIQ), 힘스(HIMS) 전 사업부문의 제품 고도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금융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31.2% 감소하였으며, 원가율을 유지와 동시에 매출 확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의 인공지능 기반의 HCI 기술(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 지능, 영상 지능, 자연어 처리 등)은 메디컬, 헬스케어, 교육, 모빌리티 등 그 적용범위가 다양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AI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8종목

메타버스는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로 전 세계 사람들과 교류하고 경제활동도 하는 가상현실 기반 서비스인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가 등장하며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핵심기술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보안 관련주 7종목  (1) 2022.03.14
각형 배터리 관련주 7종목  (0) 2022.03.14
원격진료 관련주 TOP7  (0) 2022.03.14
미국 석유 관련주 7종목  (1) 2022.03.13
비트코인 관련주 TOP8  (0) 2022.0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