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산업은 국민의 식생활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으로 수요가 안정돼 타 산업보다 경기 변동 영향이 적으며, 웰빙 트렌드 등 소비자 기호 변화와 업체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라면기업들은 K-푸드에 대한 글로벌 관심으로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를 하고 있으며 K-콘텐츠의 글로벌 확산으로 K-푸드까지 관심이 이어지면서 해외 수출이 큰 폭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는데요.
라면기업들은 2022년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 오늘은 음식료 라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농심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농심 계열회사의 총수는 43개사로 태경농산, 율촌화학, 농심홀딩스 등이 있음. 국내 라면시장과 스낵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 농심은 '감튀', '배홍동', '신라면볶음면', '미니짜파링' 등 라면과 스낵 시장에서 프리미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은 44.4% 감소, 당기순이익은 36.7% 감소하였으며, 신규 지역 개척과 ‘辛’ 브랜드 및 프리미엄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 유럽과 동남아 지역은 효율적인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하여 매출 성장을 이끌어 나갈 계획이며, 국내 라면시장은 인구 구조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인해 양적으로 저성장 추세에 있어 제품의 편리성 강화 및 고급화를 통해 질적 성장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오뚜기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오뚜기는 동사를 제외하고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였습니다.
- 오뚜기는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7.9% 감소, 당기순이익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영업사원들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매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오뚜기는 현재의 주문에 의한 판매와 더불어 매출 활성화를 위하여 사은행사, 쿠폰 행사, 시식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3. 농심홀딩스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식회사 농심의 투자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자회사에 대한 지배와 투자 및 업무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설립되었습니다.
- 주요 자회사 및 종속회사는 (주)농심, 율촌화학(주), 태경농산(주), 농심개발(주), 농심엔지니어링(주)가 있음. 특히 (주)농심 국내 식품업계 대표기업을 넘어 글로벌 식문화 선도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면류, 스낵, 음료 등의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29.6% 감소, 당기순이익은 33.1% 감소하였으며, 주요 자회사 율촌화학(주)의 포장, Film, 판지 등 포장재 및 포장 관련 소재사업의 국내 시장점유율 1위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주요자회사 (주)농심의 라면사업은 총 수요가 안정적인 시장으로, COVID-19 및 사회적 거리두기 활동의 영향에서 벗어나 이전 수준으로 회귀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4. 삼양식품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유지공업과 식품 도매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면류, 스낵류, 유제품, 조미소재류 등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1960년대 식량난 극복을 위해 1963년 9월 국내 최초로 '삼양라면'을 생산하였습니다.
- 삼양식품의 출시된 불닭볶음면은 "화끈한 매운맛”으로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국, 러시아, 유럽을 비롯하여 중국, 동남아, 중동 등 세계 각지에 삼양라면, 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제품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7% 감소, 영업이익은 44.9% 감소, 당기순이익은 38.1% 감소하였으며, 많은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제품 홍보, 소비자 이벤트 실시 등 다각적인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입니다.
- 삼양식품은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동사 대표 브랜드인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의 지속적인 관리와 젊은 세대 공략 이색 홍보 활동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5. 풀무원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식품제조업 등을 주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지주회사로서 자회사 간의 시너지 효과와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노력 지속. 풀무원식품, 풀무원 푸드 앤 컬처, 풀무원건강생활, 풀무원녹즙 등 총 30개의 연결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풀무원은 주력 제품인 두부는 전반적인 소비량이 감소 추세였지만 코로나19이후 가정 내 취식이 늘면서 두부 소비가 증가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1.9% 감소, 당기순이익은 10.4% 증가하였으며, 건강 신선음료 배달사업은 온라인 신선 배송을 통한 식음료 구매의 일상화와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부담이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6. 에스앤디 - 음식료 라면 관련주
[기업내용]
- 에스앤디는 농축산물과 동물성 원료로부터 분말형태로 식품첨가물을 추출하여 조미식품, 기타 식품에 첨가되는 식품 소재 및 건강기능성 식품소재 등을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에스앤디는 2011년 개발한 조미소재들이 나가사끼 짬뽕의 주원료로 이용되었으며 후속으로 2013년 불닭볶음면의 주원료로 이용되는 매운맛 베이스 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4.1% 감소, 당기순이익은 3.7% 감소하였으며, 일반 기능식품소재 영역 확대로 안정적 실적 성장 지속되고 있습니다.
- 에스앤디는 성장성 높은 건강기능식품소재 개발 지속 추진하고 있어 매출에 긍정적이며, 식품 소비 트렌드의 변화와 조미식품 시장의 성장과 건강관리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 성장에 따른 고성장의 수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음식료 라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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