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웹툰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5.
반응형

네이버는 지난해 웹툰의 글로벌 거래액(이용자가 작품 열람을 위해 결제한 금액)이 전년(2020년)보다 60% 늘어 1조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도 비슷한 성장률을 기대하는 네이버에 웹툰과 드라마 간 시너지는 실적 성장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역대 넷플릭스 1위에 오른 한국 드라마 3편 중 오징어 게임을 제외한 2편이 네이버 웹툰 원작 드라마라고 합니다.

네이버 입장에선 과거 인기작을 드라마로 재활용해 지식재산권(IP) 판매 수익을 얻는 동시에 드라마의 성공으로 원작인 웹툰의 인기와 매출도 다시 오르는 선순환 효과를 기대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웹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키다리스튜디오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키다리스튜디오는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으며, 국내외 경제상황이나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5.6% 증가, 영업이익은 90.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46.8% 증가하였으며, 비용이 크게 증가하였으나 매출액 증가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웹툰은 짧은 호흡의 연재 서비스 형태와 스마트 기기에 최적화된 방식이 결합된 스낵컬쳐 콘텐츠의 대표주자로 성장하였고, 현재 국내 만화 산업 전체를 견인하고 해외 시장으로도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원미디어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함.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입니다.

 

-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원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은 8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07.5%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 및 원가율 감소, 각종 비용의 감소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내 TCG사업을 선도해오고 있으며 인기 애니메이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뱅가드' 카드를 제작하고 유통함과 동시에 인기 스포츠와 연계된 스포츠 컬렉션카드를 제작하여 새로운 장르의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디앤씨미디어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음.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디앤씨 웹툰 비즈를 설립함.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주를 160억 원에 추가 취득하였습니다(지분율 84%).

 

디앤씨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웹소설 및 웹툰의 지속적인 신작 런칭과 더앤트 인수를 통한 연결대상 회사 편입, 카카오 웹툰 리뉴얼에 따른 신규 작품 공급을 확대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웹툰과 해외 수출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전략적 협력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동사의 지분 23.1%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치 있는 IP의 발굴과 기획, 적극적인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미스터블루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만화, 웹툰 등 콘텐츠 플랫폼 기업입니다.

 

- 미스터블루는 황성, 야설록, 사마달, 하승남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 포션 게임즈를 설립하였습니다.

 

미스터블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자회사 블루포션게임즈의 게임 사업 매출이 감소했고 에오스 레드의 동남아 시장 출시 관련 광고비 증가 및 직원 인센티브 지급 등 일시적 비용 증가로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자체 플랫폼 가입자 수 및 결제액 증가로 B2C향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 전문 퍼블리셔 룽투 코리아와 게임 및 웹툰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플리토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플리토의 주요사업은 언어 데이터 판매 및 플랫폼 서비스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는 주요 사업 외에도 플랫폼 매출로 분류되는 영상 콘텐츠 관련 번역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특히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말뭉치(orpus)를 집단지성 및 검수 과정을 거쳐 정제한 후 언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국가 연구기관 또는 IT 산업 내 다양한 기업고객 등에게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플리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5.5% 증가, 영업손실은 20.7% 증가, 당기순손실은 33.5% 증가하였으며, 인공지능 플랫폼의 확장, 정부기관의 수요 증가, 기존 제조업, 유통업 등 다양한 산업군의 수요가 예상됩니다.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지만 판관비 부담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또한 크게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 기조 유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엔비티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으며,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 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 피드', 대국민 퀴즈 라이브쇼 '더퀴즈 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엔비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의 캐시슬라이드는 출시 후 1개월 만에 100만 명, 5개월 만에 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2021년 6월 기준 월간 700만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으며, 누적 500개 이상의 광고주들이 월 평균 2,500만 건, 월 50억 원의 광고 캠페인들을 집행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네이버 - 웹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으로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은 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699.8% 증가하였으며, 팬데믹에 따른 비대면 트렌드의 가속화로 전 사업부문 실적이 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2021년에는 Wattpad 인수를 통해 글로벌 1위 스토리텔링 플랫폼으로 진화, 원천 IP 확보를 통한 IP사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또한 하이브의 자회사인 위버스 컴퍼니와 함께 통합 팬십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웹툰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상현실 관련주 7종목

시장 조사기관 리포트 오션에 따르면 2030년 세계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기 시장규모는 약 4535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며, 2020년 기준 세계 스마트폰 시장 규모의 약 1.2배 수준이라고 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배터리 관련주 TOP 7  (0) 2022.02.05
OLED 장비 관련주 TOP7  (0) 2022.02.05
삼성 로봇 관련주 TOP9  (0) 2022.02.03
리오프닝 관련주 TOP7  (1) 2022.02.03
팍스로비드 관련주 TOP7  (0) 2022.0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