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흑연 관련주 TOP 8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6.
반응형

로이터통신은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중국의 CATL이 주문 증가에 맞춰 흑연 등 핵심 성분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필사적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그래핀은 얇고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은 소재로 기존의 전도성 소재와 필름재 등을 대체할 가능성이 높은 신소재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최근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가 2027년 그래핀 시장 가치가 28억에 이를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으며 그래핀 관련주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는 흑연 99%를 중국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중국내 공급이 끊기면 국내 업체의 영향도 불가피해진다고 하는데 오늘은 흑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리스탈신소재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상장주체인 차이나크리스탈은 홍콩에 소재한 중간 지주회사인 차이나 운모 산업 홀딩스(이하 "중운")를 100% 소유하고 있으며, 중운은 중국 내 외상독자 기업인 장인 루이자 합성운모 과기 유한공사(이하 "루이자")를 100% 소유하고 있습니다.

 

- 루이자는 장인유자광운모유한공사(이하 "유자")를 100% 지배하고 있으며, 유자는 장쑤탄구얼웨이스지에과기 유한공사(이하 "탄구")와 강소신가성환보신재료유한공사(이하 "신가성")의 지분을 각각  85% 소유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신소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감소, 영업이익은 51.5% 감소, 당기순이익은 54.8% 감소하였으며, 상기 합성운모 제품은 주로 펄 안료, 절연재료, 단열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절연재료, 단열재는 최종적으로는 화장품산업, 자동차산업, 전력산업 등의 소재 및 원재료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신규 사업 부문인 그래핀 파운더가 처음 출하되고 있으며, 향후 매출 증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대보마그네틱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2차전지 각 공정에 투입되는 전자석탈철기(EMF)를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탈철장비 시장에서 일본 경쟁업체와 함께 독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최근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여기에 최근 더 정밀한 탈철과정을 위해 습식 EMF가 추가로 설치되고 있는데, 동사는 습식 EMF 장비를 제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입니다.

 

대보마그네틱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5.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전자석탈철기(EMF)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전방산업인 리튬 2차전지 및 휴대폰, 전기차, ESS 산업과의 산업 연관성이 높습니다.

 

- 동사는 2차전지 소재 임가공업에도 향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신규시설투자 중이며, 관련 연구개발 비용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국일제지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각종 지류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도, 소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10월 2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받아 주권이 상장되었습니다.

 

- 2018년 설립된 그래핀 및 소재 연구 개발업체인 국일 그래핀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국일그래핀은 대면적 그래핀 박막 제조설비를 통한 고품질의 박막 그래핀 양산화 및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일제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60.1%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 및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 금융손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당기순손실 또한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국내 시장 지배력 강화, 해외시장 개척, 고객 맞춤형 제품 개발,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 판매 전략 등으로 실적을 개선하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티씨케이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6년 8월 고순도 흑연제품의 제조, 수입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한국 도카이카본'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경기도 안성시에 본점, 공장 및 기업부설연구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 설립 이후 최근까지 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확대로 고순도 흑연제품의 판매를 이어가고 있으며,  SiC Coating 기술이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은 30.5% 증가, 당기순이익은 33.3%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원가율 및 기타 비용 감소로 인한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국내 최초 고순도 그라파이트 제품의 국산화 업체로서 고객 Needs에 신속한 대응과 다양한 Design Modify 대응력을 통한 고객과의 공동 개발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해성디에스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용 Package Substrate와 리드 프레임을 생산 및 판매하는 부품/소재 전문 회사이며, 매출 구성은 리드프레임 69%, Package Substrate  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은 FBGA, FC-FBGA, IC, LED, QFN, LOC, QFP, 그래핀, 티온밴드 등으로 PC, Sever 등 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재료 또는 모바일 기기 및 자동차 반도체 패키징 재료가 됩니다. 

 

해성디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5% 증가, 영업이익은 50.7% 증가, 당기순이익은 69.1% 증가하였으며, 리드프레임 사업과 패키징 기판 사업 등이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4.9%, 39.9% 증가하며 지난 분기에 이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는 전방 시장 수요 증가와 함께 자동차 전장부품 매출 증가하였으며, 차량용 반도체 수요 증가 지속 및 패키징 기판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앞으로의 실적도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대창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2개의 회사가 속해있는 대창그룹 소속입니다.

 

- 신동은 기초소재산업으로서 경기변동에 따라 급격한 변동을 보이지 않지만, 경기변동에 선행되는 편임. 국내 신동 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창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9% 증가, 영업이익은 232.8% 증가, 당기순이익은 474.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율 대비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증가율이 낮게 나타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황동봉 시장에서 원재료 확보와 판매 경쟁, 가격 변동 등을 항상 확인하고 있으며 신제품 및 연구개발, 경영혁신 등을 통해 시장 확보의 노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상보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은 세계 최초로 Self-Healing 특성을 이용한 스크래치 방지 기능을 가진 Anti-scratch resin을 개발하여 제품에 적용하였으며, 다양한 필름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자체적으로 Micro pattern roll 가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따른 다양한 패턴의 성형가공이 가능합니다.

 

상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증가, 영업이익은 34.2% 감소, 당기순이익은 38%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커졌습니다.

 

- 판관비와 인건비 등 각종 비용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감소와 함께 당기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인스코비 - 흑연 관련주

[기업내용]

- MVNO(알뜰폰), 스마트그리드, 시계 제조 및 판매, 바이오 관련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 사업으로 스마트그리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손목시계(오딘, 돌핀 등) 제조 및 유통, 바이오사업, MVNO(알뜰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자회사인 프리텔레콤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동통신 3사의 모든 이동통신망을 제공하는 알뜰폰 사업자입니다.

 

인스코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손실 확대, 당기순이익은 496.5% 증가하였으며, 알뜰폰 가입자 수 증가 등 MVNO부문의 선전 영향으로 외형 비교적 큰 폭으로 확대된 모습입니다.

 

- 반면, 원가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여파로 수익성은 다시 악화된 상황이며, 향후 발전 가능성 측면에서는 스마트그리스 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흑연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대장주 8종목

2차전지 장비 생산설비는 공정에 따라 분류되고 있는데 크게 전극 공정, 조립공정, 활성화 공정이 있으며, 2차전지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등을 말합니다. 국내 2차전지 장비기업들은 대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플라스틱 관련주 TOP 8  (0) 2022.01.07
탈모 관련주 TOP9  (0) 2022.01.06
헬스케어 관련주 TOP9  (0) 2022.01.05
2차전지 장비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2.01.04
석탄 관련주 TOP 7  (0) 2022.01.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