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율주행차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27.
반응형

정부는 최근 자율주행차, 드론, 수소차, 전기차, 증강현실, 로봇, 인공지능, 자율운항 선박 분야 로드맵을 수립하기도 했으며, 2022년은 자율주행의 단계가 높아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특히 장기 주요 과제(2027~2030년)로는  완전 자율주행기능이 적용된 차종을 운전할 수 있는 간소 면허 또는 조건부 면허가 신설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5년 뒤엔 운전자 개입이 없는 레벨 4 자율주행 상황의 사고에 대한 제조사 등의 책임 원칙을 명확화 하는 등 자율주행 보험체계가 마련되고, 소형 무인 배송차 등 신모빌리티 등에 대한 차종 분류체계 마련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업그레이드된 신차들도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모바일어플라이언스


1.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4년 4월 19일 설립된 스마트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와 함께 2014년부터는 BMW, 아우디를 시작으로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있습니다.

 

-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 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 이벤트 기록장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64.4% 감소, 당기순이익은 5.9% 감소하였으며, 최근 국내에서도 자율주행 상용화 촉진법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였고 상용화에 우호적인 환경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1년도에도 BMW, 아우디, 벤츠사로의 해외 수출 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 해외 매출 증대를 위하여 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반응형

2. 라닉스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탈 솔루션기업입니다.

 

-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하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 5월 V2X 통신 및 보안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하고 있습니다.

 

라닉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손실은 137.6% 증가, 당기순손실은 151.8% 증가하였으며, 추진하고 있는 사업 및 신규 시장으로의 원활한 진출을 하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서는 많은 연구개발비용 투입이 필수적이며 최근 사업연도까지 동사의 매출액 대비 비율은 20%를 상회하고 있으며, 분야별 국내외 시장의 니즈와 트렌드에 최적화된 성능 및 기능을 장착한 신제품 출시 전략을 펼쳐 나갈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LG이노텍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 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이며, 동사의 스마트폰용 카메라모듈, 디스플레이용 서브스트레이트 및 포토마스크, 통신용 반도체 기판은 세계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8% 증가, 영업이익은 146.4% 증가, 당기순이익은 443.8% 증가하였으며,  매출 비중이 가장 큰 광학솔루션사업부에서 매출이 크게 증가하며 외형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 판관비 증가 억제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었으며, 국내외 규제 및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안전환경 개선/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텔레칩스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앤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인포뱅크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인포뱅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스마트카 서비스 부문은 커넥티드 카 솔루션 구축 기술을 토대로 자율주행 이동체 관제 플랫폼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 주요 종속회사는 서비스 사업(기업용 메시징 서비스,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등)과 기타 사업(S/W 개발 및 솔루션등)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포뱅크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400% 증가, 당기순이익은 223.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가 영업 이익 증가, 당기순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인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의 대부분의 매출을 차지하는 기업형 문자메시지 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농협정보시스템, 카카오뱅크, 네이버 등  IT 기업 및 유통 관련 기업으로 안정적인 고정거래처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유니퀘스트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해외 유수의 비메모리 반도체 제조사로부터 우수한 반도체를 국내 시장에 공급할 수 있는 대리점 계약을 통해 반도체를 포함한 기술지원, 교육 등 토탈솔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21년 6월 말 현재 종속회사는 AI매틱스(ADAS솔루션) 1개사이며, 창업투자조합 3곳에 투자하고 있고. 드림텍, 나무가, 드림텍과 AI매틱스을 계열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퀘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반도체 유통부문의 호조로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0% 늘었으며, 고정비용 부담 감소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의 3배 이상으로 급증, 계열사에 대한 지분법 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산업용 장비 부문의 경우 DDR4 메모리 테스트 장비에 들어가는 비메모리 반도체에 대한 높은 수요로 매출이 크게 증가, 자회사 에이아이 매틱스가 모빌리티 전용 사물인터넷 통신솔루션 전문기업 아이오티링크, 차량관제솔루션 전문기업 이트레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모트렉스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모트렉스는 2001년 10월 설립된 동사는 IVI, HMI를 필두로, 4차 산업혁명의 화두인 스마트카, 자율주행 자동차, 커넥티드 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 주요 매출 품목은 Automotive HMI 기술을 적용한 IVI 제품이며 PIO 비즈니스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이며, 지속적인 R&D를 통해 미래 지향적인 In-Vehicle-Infotainment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모트렉스의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3% 증가, 영업이익은 521.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팬데믹 상황에서 높아진 개인위생에 대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공기청정기에 UVC 살균 바이러스 박멸 기능을 보강하고 있습니다.

 

- 인도시장에서 확인된 제품 품질과 소비자 반응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이 예상되며, IVI 시스템과 RSE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목적형 이동수단 디스플레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하이비젼시스템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하이비젼시스템은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해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하였으며, 지배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고 모두 비상장회사입니다.

 

- 피합병회사인 ㈜하이비젼시스템은 2002년 5월 14일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계속기업으로 존속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으며,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 시장은 최근 3년 간 급속히 성장하였습니다.

 

하이비젼시스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하이비젼시스템의 실적은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7% 증가, 영업이익은 352.6% 증가,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하였으며, 2021년 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0억 원, 영업이익은 200억 원입니다.

-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6.0%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729.8% 확대된 수치이며, 매년 매출액의 약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고, 제품의 선행 개발 등을 통해 회사의 지속적 성장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칩스앤미디어 -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업내용]

-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로열티 66.9%, 라이센스 37.2%, 용역 5.9%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6%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5.9%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 칩 개수의 큰 폭 증가로 외형 및 수익성 성장하였습니다.

 

- 고객사는 1분기 29개사에서 38개사로 꾸준히 증가함.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 본격화로 추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도체] DDR5 관련주 9종목

내년 D램 시장은 차세대 D램 규격인 DDR5 전환에 잔뜩 기대를 하고 있으며, 비수기인 1분기가 지나면 서버 중심 DDR5 D램 교체 수요로 업황이 반등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어 관련주들이 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보택시 관련주 9종목  (0) 2021.12.28
천연가스 관련주 TOP 9  (0) 2021.12.27
수소전기차 관련주 9종목  (0) 2021.12.27
D램 관련주 10종목  (0) 2021.12.26
[반도체] DDR5 관련주 9종목  (0) 2021.1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