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TOP 9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21.
반응형

내년 개최 예정인 스마트 팩토리 엑스포는 IoT/AI/FA에 의한 제조혁신 전문 전시회로, 스마트 물류 솔루션, 일렉트로닉스 기술, 자동차 관련 기술, 웨어러블 관련 기술, 로봇 관련 기술이 총망라돼 전시된다고 합니다.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IoT, AI, 로봇·FA 기술에서부터 탈탄소 솔루션까지 비전 솔루션, 빅데이터 분석 등 디지털 전환 실현에 필수적인 IoT, AI, FA 기술부터 2050 탄소중립으로 주목받고 있는 '카본 뉴트럴'까지 다양한 기술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기술 선도기업인 독일 지멘스와 손잡고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적용한 제조 지능화 공장 구축에 나선다고 하는데 오늘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티라유텍 홈페이지


1. 에스피시스템스 -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로봇 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적자 전환되었으며,  동사는 전기차, 조선, 전자, 국방, 건설 등 전방위적인 산업 영역에서 꾸준한 수요와 수주 성과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업계를 선도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신재생 에너지 보급이 뒤처져 있던 국내 시장이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빠르게 확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반응형

2. 티라유텍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구축 및 운영 전문업체

[기업내용]

-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AGV/LGV 등 물류 이동 로봇과 납품 요청된 제품 등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 Factory Automation solution과의 결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화학, 한화큐셀, 현대모비스, 한화 테크윈 등 다양한 산업군의 국내 대기업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티라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손실은 167.5% 증가하였으며, SCM, MES 등 동사의 솔루션 사업부를 통해 물류로봇(AGV)을 판매함으로써 기존의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삼성 SDS, SK C&C, LG CNS 등 대기업 SI 업체와 상호 협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경쟁사에 비해 전략적 우위 점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휴림로봇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스마트 팩토리 국책과제인 작업자 공간 공유 및 스마트 공장 적용을 위한 차세대 제조용 로봇을 수주받아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휴림로봇은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19년 1분기 신규 연결된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 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 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휴림로봇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 증가, 영업손실은 21.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직각좌표 로봇 등 제조업 로봇은 물론 스마트한 퍼스널 로봇 '테미' 등 서비스 로봇 내수 매출 증가로 외형 성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가진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TPC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다품종 소량생산에 최적화된 스마트팩토리 융합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공장 자동화 부품을 생산하는 공압 사업부, 전동 모터 및 리니어 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 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신규사업으로서 3D 프린터 전략팀과  협동 로봇 전략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로봇솔루션파트는 미국 Rethink Robotics사와 대만 Quanta Storage사의 제품을 국내 시장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TPC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29.1% 감소, 당기순이익은 181.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개선, 그리고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개인 및 SOHO 등을 타깃으로 최우수 국산기술을 보유한 애니웍스와 사업 제휴를 체결하여 자체 3D 프린터를 개발하여 기존 전국적 사업 인프라를 활용한 시장 조기 선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링크제니시스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공장 자동화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기업으로 중국 기업과 현지 합자회사를 설립해 중국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동사는 시스템 검증 자동화 분야에서 주로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AI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수년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 시킨 신 버전을 출시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으며, 생산정보 자동화 산업은 산업의 폐쇄성으로 인하여 신규 업체가 진입하기 매우 어려운 산업이며 당사는 제품의 안정성으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링크제니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증가, 영업이익은 26.7% 증가, 당기순이익은 145.7% 증가하였으며, 블랙박스의 방위사업청 과제 관련 매출 확대, 신규 제품 레퍼런스 확대 및 신규 성장 동력 확보하였습니다.

 

- 미래 핵심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A.I)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하고 있으며, 향후에  인공지능 적용이 가능한 ICT 융복합 사업에도 진출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스맥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삼성에서 분사한 공작기계 및 산업용 로봇 제조 전문기업으로 삼성전자에 이송용 로봇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 목적사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설립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습니다.

- 보안 솔루션, 사전투표시스템 등 국내외 제조사와 공동으로 연구 개발/총판/대리점 권한을 획득하여 다각적인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맥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7% 증가, 영업손실은 70.7% 감소, 당기순손실은 79.5%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폭 축소에 성공하였습니다.

 

- 동사는 4차 산업혁명, 변화와 혁신, 사회적 기업 등 시대 요구에 적극 동참하여 지능형 인프라 사업, 스마트 이동체, 융ㆍ복합 서비스 등 신규 사업 발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이삭엔지니어링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산업자동화, 디지털팩토리, 산업용 IoT 등 전 영역에 걸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팩토리 전문업체입니다.

[기업내용]

- 반도체, 전자, 철강, 중공업, 발전, 제약/바이오, 2차전지 등 제조 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 자동화 솔루션 공급을 영위하고 있으며,  산업자동화 솔루션, 디지털 팩토리 솔루션, 산업용 IoT 플랫폼 등 3개의 주력 사업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산업자동화 솔루션은 지멘스로부터 PLC, DRIVE 등 하드웨어 장비를 매입하고 동사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결합하여 솔루션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구성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으며, 산업자동화 솔루션부문의 실적 부진으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 현재 반도체, 철강 산업 중심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고 향후 자동차, 환경시장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자 계획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삼성에스디에스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스마트 팩토리 사업 부문에서 삼성전자 등 계열사 이외에도 현대모비스, 포스코, 아모레퍼시픽, 빙그레 등 다양한 산업에 걸친 대외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삼성에스디에스가 제공하는 IT서비스는 크게 비즈니스 솔루션과 클라우드&ITO 서비스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삼성 관계사를 대상으로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2.9% 증가, 당기순이익은 86.9% 증가하였으며, 물류서비스를 중심으로 매출액 증가세가 돋보이고 있습니다.

 

- 비용 증가에 따리 영업이익률은 조금 낮아졌지만, 영업이익 자체는 증가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삼성 관계사의 IT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해외 IT서비스 시장 진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알에스오토메이션 -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스마트 팩토리 핵심 기술력인 로봇 모션의 컨트롤러부터 드라이브, 센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알에스오토메이션은  공장자동화 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 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이며,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입니다.

 

알에스오토메이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증가, 영업이익은 560.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에너지 제어장치의 핵심인 파워스텍, 로봇모션 부문의 신제품과 출시 예정인 제품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최근 국내외 경기는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고 특히 미국, 유럽 등 수출 확대와 국내 대기업의 설비투자 확대 등 주요 고객과 맞춤형 솔루션 공동개발로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성공 투자하세요. 감사합니다.

 

 

UAM 관련주 TOP 8

김포공항 일대에 도심항공교통(UAM)의 이착륙장이 조성되며, 도시철도·간선급행버스(S-BRT)·UAM 이착률장 등이 연계된 미래형 교통 허브시설이 들어선다고 합니다. 최근 모빌리티 시장에서는 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 관련주 10종목  (0) 2021.12.22
반도체 장비 관련주 9종목  (0) 2021.12.21
원격의료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2.20
음압병실 관련주, 대장주 8종목  (0) 2021.12.20
구리 관련주 TOP 7  (0) 2021.1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