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희귀금속 희토류 관련주 핵심 6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2.
반응형

희토류는 열과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전기, 전자, 촉매, 광학, 초전도체 등에 쓰이며, 최근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전기자동차에 포함되는 모터의 필수 부품인 영구자석을 생산하는데 전체 희토류의 약 30%가 사용됩니다.

 

그리고 희토류는 풍력발전용 터빈, 군사 무기 쳬계, 형광체 및 광섬유, 원자로 제어제로 쓰이며, 각종 제조업의 핵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희토류는 매년 12만 5000여톤이 소비되는데 채굴하는 과정에서 공해를 심하게 유발하고 있어 선진국에서는 생산을 거의 하지 않으며, 중국이 97%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은 매년 약 1만톤을 중국을 통해 80% 공급받고 있는데 방위산업과 정유산업 등에 반드시 필요한 자원이기 때문에 중국이 무역전쟁 보복의 일환으로 수출을 중단하거나 관세 폭탄을 할 때 관련주로 부각이 되고 있습니다.

 


[희귀금속 희토류 관련주 정리]

 

티플랙스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티플렉스는 스테인리스 봉강 절삭가공 및 후판 전문업체로 희토류를 비롯해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 전반에 걸쳐 전문적으로 유통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실적]

- 티플랙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1% 증가하였습니다.

 

 

티플랙스 주가 차트

 

텔레필드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텔레필드는 광전송 장비 등을 개발, 판매하는 통신기기/장비 전문업체로 신소재 사업 중 하나로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국내외 업체에 희토류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광전송장비를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그중에서 다양한 신호와 접속을 해야 하는 접속망과 기술의 연계성이 높고 상대적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LTE 서비스를 위한 RRH 광선로에 대한 운용비용 절감을 위해 16WL기술을 확보하여 SKT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안정적으로 납품 중임. 당기말 현재 썬웨이브텍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텔레필드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17.3% 증가하였습니다.

 

 

텔레필드 주가 차트

 

 

쎄노텍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쎄노텍은 기초 무기화학물질 제조사로 희토류 등 광물 분쇄에 필요한 필수 산업재인 세라믹 비드를 생산해 페인트, 잉크, 제지, 광물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동사는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 2차 전지의 용량 및 성능 향상이 요구될수록 공정에 적용되는 전기전자용 초소형 세라믹 비드의 공급 품목의 다양화와 공급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쎼노텍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쎄노텍 주가 차트

 

노바텍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노바텍은 영구자석 및 관련 응용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자석, 차폐자석, 심재 등 희토류 원재료인 네오디뮴을 생산해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 자석 분야는 소형 전자기기부터 자동차, 발전기 등 일상생활부터 산업용까지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분야입니다.

 

- 응용 자석에 CAP을 씌운 형태의 차폐자석을 개발하여 원가는 저렴하면서 차폐효과가 더 우수한 제품을 구현, 응용자석 시장에 고객사의 스마트폰 스마트 커버에 차폐기술을 도입하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실적]

- 노바텍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2.2% 증가, 영업이익은 909.3% 증가, 당기순이익은 88.2% 증가하였습니다.

 

 

노바텍 주가 차트

 

 

유니온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유니온은 백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 등 내화재, 터널 시공자재 등 특수시멘트를 판매하는 시멘트 전문업체로 자회사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 대체품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이 신소재 분야로 연구 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폴리싱타일 떠붙임용 접착제인 '파워플렉스'라는 기존의 에폭시/타일시멘트 공법을 대체할 수 있는 무수축 폴리머계 타일 접착제를 개발하여 시공성을 크게 향상한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실적]

- 유니온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59.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유니온 주가 차트

 

유니온머티리얼

Why? 희토류 관련주인가요?

- 유니온머티리얼은 자동차 전장부품과 가전기기 등 희토류의 대체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페라이트 마그네트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및 전력반도체 모듈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자동차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입니다.

 

[실적]

- 유니온머티리얼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75.2% 감소, 당기순이익은 44.8% 감소하였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주가 차트

 

 

오늘은 희귀 금속으로 자연계에 매우 드물게 존재하고 있는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자재 알루미늄 관련주 핵심 5종목

알루미늄은 태양광 발전 부품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풍력, 수력전기 등 저탄소 기술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소재인 양극박에도 활용되며, 글로벌 그린 경제 트렌드에 따라 알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