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원자재 알루미늄 관련주 핵심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
반응형

알루미늄은 태양광 발전 부품의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풍력, 수력전기 등 저탄소 기술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기차 배터리 소재인 양극박에도 활용되며, 글로벌 그린 경제 트렌드에 따라 알루미늄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알루미늄은 은백색의 금속 원소로 가볍고 내구성이 큰 특성을 이용해 원자재 및 재료로 많이 사용되며, 부식이 잘 되지 않아 은의 대체품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세계 경기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런던 금속거래소에 따르면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알루미늄 수요의 증가, 낮은 재고 수준, 환경 규제에 따른 공급 부진으로 2021년 9월 톤당 2896달러로 2011년 초 이후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비철금속 알루미늄은 남북경협 광물자원 수혜주로도 분류 되고 있는데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한 직수입으로 전환되면 비용 절감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동일

Why? 알루미늄 관련주인가요?

- DI동일은 자회사 동일알루미늄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용 알루미늄박을 제조해 국내 배터리 제조3사에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면사, 혼방사, 가공사, 편물, 직물 등 섬유소재 제품 및 상품 판매, 패션 의류 및 액세서리 도, 소매, e-커머스, 식약품용 연포장재, 에어컨 및 자동차용 알루미늄 호일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 , 지속가능성 등이 시장트렌드로 떠오름에 따라 전기자동차 수요 증대로 증가하는 자동차용 전지 생산 확대, 에너지 저장장치 전지 분야를 위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실적] 

- DI동일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123.9% 증가, 당기순이익은 166.4% 증가하였습니다.

 

DI동일 주가 차트

 

 

알루코

Why? 알루미늄 관련주인가요?

- 알루코는 알루미늄 기반의 새시, 거푸집, 휴대폰 외장재 등을 생산하고 있어 원자재 알루미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알루코는 현대알루미늄/고강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 VINA 등으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계열사로 한국/베트남/유럽 등에 주조/압출/CNC/피막/가공 등의 최신 생산 설비를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 전문 기업임.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 방화 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및 철도 차량 경량화 부품/선박용 LNG 저장탱크 모듈/태양광 등 친환경 부품 소재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실적]

- 알루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감소, 영업이익은 17.5% 증가, 당기순이익은 296.2% 증가하였습니다.

 

알루코 주가 차트

 

 

 

삼아알미늄

Why? 알루미늄 관련주인가요?

- 삼아알미늄은 포장재, 전기재료 등에 쓰이는 알루미늄 호일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일반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2차 전지 업체들이 올 2분기 대부분 예상치를 웃도는 실적을 냈고 하반기에도 전기차 성수기 효과, 친환경 정책 강화, 미국 진출 기대 등으로 실적 흐름 개선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적]

- 삼아알미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4% 증가, 영업이익은 8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2% 증가하였습니다.

 

삼아알미늄 주가 차트

 

 

포스코엠텍

Why? 알루미늄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 계열의 알루미늄 탈산제, 합금철 등 철강 부원료를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33.3% 감소, 당기순이익은 32.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조일알미늄

Why? 알루미늄 관련주인가요?

- 조일알미늄은 은박지 등의 원료인 알루미늄 관을 생산하고 있어 원자재 알루미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루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 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 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런던 금속거래소(LME) 알루미늄 가격 지속 상승, 전기차 및 2차 전지 발 수요 급증에 따른 제품 출하 증대, 판가 전이 구조에 따른 마진 개선 등으로 실적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실적]

- 조일알미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조일알미늄 주가 차트

 

 

오늘은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의 증가로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