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탄소배출권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28.
반응형

탄소배출권이란 교토의정서 제17조에 규정되어 있는 온실가스 감축체제로 지구온난화 유발 및 이를 증가시키는 온실가스(이산화탄소, 메탄 등)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로 시장에서 상품처럼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탄소배출권 가격이 급등했으며, 탄소배출 업종에 붙는 추가 관세인 EU(유럽연합) 탄소 국경 조정세(CBAM) 도입을 앞두고 탄소배출권 수요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CBAM은 EU의 수입업자가 외국에서 수입된 물품에 직간접적으로 내재된 온실가스 총량을 신고하고, EU의 온실가스 가격을 적용한 탄소국경세를 지불하도록 하는 제도로 탄소배출 1위 업계인 철강, 석유화학업계의 부담이 커질 전망입니다.

 

탄소배출권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가격이 계속 오르고 기업이 부담해야 할 배출 부채 규모도 커질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정리]

 

 

켐트로스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켐트로스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에틸렌 카보네이트로 전환하는 CCU 기술을 개발 중이며, 국책과제 에틸렌 카보네이트 합성용 고요율 불균일계 촉매 상용화 기술개발의 주관기관으로 참여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켐트로스의 주력 제품들은 정밀화학 산업 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주요 케미칼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리콘 제품은 전기전자, 건축, 산업용 등의 시장에 기능성 중심의 제품을 바탕으로 동사 및 대리점 조직을 통하여 확대 개척해 나갈 계획입니다.

 

[실적]

- 켐트로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4% 증가, 영업이익은 178.9% 증가, 당기순이익은 60.6% 증가하였습니다.

 

 

 

켐트로스 주가 차트

 

 

에코프로에이치엔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에코프로에이치엔은 기존 에코프로에서 환경사업 부문인 인적 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친환경 토털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클린룸, 케미컬 필터 등 환경오염방지 관련 소재, 설비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환경오염 방지 관련 소재 및 설비 산업, 정밀화학소재 제조 및 판매업, 에너지 절약 소재 및 설비 사업, 전기전자ㆍ반도체 소재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이치엔 주가 차트

 

 

 

에코바이오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에코바이오는 바이오가스 관련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수도권 매립지 매립가스 발전소, 구미 구포매립장 매립가스 발전 및 CDM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으로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력사업인 바이오 황 사업은 발전소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바이오 황을 친환경 바이오 제품인 비료, 농약, 생활용품 원료 등으로 생산되는 신성장 사업입니다.

 

- 에너지화 사업으로 매립지가스를 정제한 후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 전기차에 충전하는 상암 수소 스테이션을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코바이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6% 감소, 영업이익은 65.6% 감소, 당기순이익은 3.2% 증가하였습니다.

 

에코바이오 주가 차트

 

 

 

KC코트렐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KC코트렐은 분진처리설비, 가스처리설비 등 환경플랜트 사업과 태양광발전설비, 바이오매스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KC코트렐은  탈황설비, 집진설비 등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획득한 바 있으며, 상용발전소에 이산화탄소 포집설비를 설치하였습니다.

 

 

KC코트렐 주가 차트

 

 

휴켐스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휴켐스는 2007년 온실가스 저감시설 설치를 완료했으며 온실가스 배출권 판매사업을 지속하고 있어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환경오염방지시설에 필요한 기계장치 생산 및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글로벌 환경산업 기업이며, 신규사업으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폐기물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설비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대만의 산업폐기물 소각로 프로젝트를 수주하여 사업 진행 중이며 에너지화 기술력을 축적하고 글로벌 확장을 계획 중입니다.

 

[실적]

- 휴켐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은 322.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휴켐스 주가 차트

 

SGC에너지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SGC에너지는 산업단지 집단에너지 사업자로 열과 전기, REC, 탄소배출권 등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판매와 확보한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를 통해 수익성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온실가스배출 절감을 위한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GC에너지 주가 차트

 

 

 

유니드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유니드는 탄소 포집에 사용되는 세계 칼륨계 1위 기업으로 탄산칼륨 매출 중 약 10%가 탄소포집용으로 발생하고 있어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 내용으로는 가성칼륨, 탄산칼륨 등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증기 및 온수 공급, 발전 전기의 제조 및 판매, 산림개발 및 조림사업 등이 있습니다.

 

- 칼륨계 제품은 동사가 국내 유일의 제조사임. 중국 경쟁업체와 비교해 최대 생산능력 및 시장점유율, 품질관리시스템, 물류비 절감 이점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유니드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1% 증가, 영업이익은 1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22.1% 증가. 

 

 

유니드 주가 차트

 

 

 

글로벌에스엠

Why? 탄소배출권 관련주인가요?

- 글로벌에스엠은 탄소배출권 컨설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누리온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각종 전자제품 및 기계 등의 체결 부품으로 사용되는 스크류, 샤프트 등을 생산하고 전방 전자산업에 공급하는 패스너 업체입니다. 

 

- 유럽, 인도 시장의 호조와 신흥시장의 높은 성장세로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7% 증가, 영업이익은 276.5% 증가, 당기순이익은 830.4% 증가하였습니다.

 

 

글로벌에스엠 주가 차트

 

 

오늘은 탄소배출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포집 CCUS 관련주 핵심 8종목

탄소포집으로 이산화탄소를 저감 할 수 있는 CCUS 기술이 투자 시장에서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CCUS는 대기 중이나 배출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이를 산업적으로 재활용하거나 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