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친환경 선박 관련주 핵심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1.
반응형

정부가 약 2500억원을 투입해 수소·암모니아 등 미래 친환경선박 개발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국제 표준화 연계 과정을 거쳐 미래 친환경선박 기술 선점 및 글로벌 신시장 선도를 집중 지원할 계획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미래 친환경선박을 위해 수소·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를 활용하는 저탄소·무탄소 선박 및 전기·하이브리드 선박 등 차세대 추진시스템을 갖춘 친환경선박 핵심기술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 선박 시장 점유율 75%, 자율운항선박 시장 점유율 5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어 친환경 선박에 대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 오늘은 친환경 선박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진중공업

- 한진중공업은 중형컨테이너선과 중소형 액화천연가스(LNG)·액화석유가스(LPG)선,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등을 중심으로 상선 수주를 재개할 계획으로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함. 동사는 2020년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21년 국방예산으로 작년 대비 5.4% 증가한 52.8조원을 편성과 더불어 국내 방산 조선소의 합병 등으로 방산 시장이 개편될 경우 보다 안정적인 방산 건조 물량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진중공업 주가 차트

 

한국조선해양

-  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암모니아 추진선 인증을 획득, 2024년까지 암모니아 추진선을 상용화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어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최근에는 세계 최초로 머스크사로부터 1조6500억원 규모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

 

-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41%, 해양플랜트 4.56%, 엔진기계 4.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대우조선해양

-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순수 우리기술로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나선다고 밝혀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미국 MIT, 서울대 등 글로벌 산·학·연 기술 협의체를 결성, 친환경 스마트 선박을 위한 공동 연구에도 나섰다.

 

-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삼성중공업

-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SOFC(고체산화물연료전지) 상용화에 성공한 블룸에너지와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 제품인 LNG선, 셔틀탱커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료전지 핵심기술을 2022년까지 추가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며, SOFC는 3세대 수소연료전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현대중공업지주

- 현대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LNG)·액화프로판가스(LPG) 기반으로 부가기술 및 혼합연료 적용을 통한 규제 대응과 선제적 무탄소 선박 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에 대한 산업내 절대적 지위를 확보한다고 밝혀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 선박ㆍ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

 

 

동성화인텍

- 동성화인텍은 보냉재의 원재료인 폴리우레탄(PU)을 활용한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박용 액화천연가스(LNG) 단열재시장에 진출하여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액화천연가스 추진선 수주가 늘면서 동성화인텍의 주력사업인 액화천연가스 보냉재와 연료탱크사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국내 최초 국산화를 이룬 세계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서의 강점과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한국카본

- 한국카본은 2002년 삼성중공업에 선박용 액화천연가스 보냉재를 납품하기 시작해 친환경 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고객사로 한국 조선3사뿐만 아니라 프랑스 알스톰(Alstom), 일본 미쯔비시, 미국 보잉 등 글로벌 기업들을 두고 있으며,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의 도약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한국카본 주가 차트

 

 

 

 

 

오늘은 수소, 암모니아 등 미래 친환경 선박 개발로 인해 수혜가 예상이 되는 친환경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액화수소 관련주 핵심 7종목

차세대 수소 기술의 광범위한 투자 확대로 수소액화, 수소 액상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등 향후 수소 경제의 핵심기술 조기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최적의 해외 파트너와 투자·협력을 바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