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핵심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9.
반응형

수소 연료전지는 수소와 공기를 반응시켜 전기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연료전지 모델은 전해질 종류에 따라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 인산형 연료전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 있으며 수소 전기차에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스택의 부품은 대표적으로 막전극접합체(MEA), 가스 확산층, 불리판 등이 있으며, MEA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이 일어나 전기가 생성되는 곳으로 스택 원가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부품 가스확산층은 소소, 산소 및 물을 공급하고 배출하는 장치이며, 분리판은 연료전지에 공급된 산소, 수소를 가스 확산층에 공급하고 화학반응으로 생성된 물을 외부로 배출하는 부품입니다.

 

정부는 수소 발전 의무화의 첫 단계로 수소연료전지를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에서 분리해 안정적인 보급체계를 마련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퓨얼셀

- 두산퓨얼셀은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를 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 충전소 사업으로 확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현재 발전용 중저온형 SOFC 시스템 개발을 국책과제로 수행하고 있으며, 영국의 연료전지 기술업체인 세레스 파워(Ceres Power)와 협력하여 핵심 부품인 셀 스택의 양산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두산퓨얼셀 주가 차트

 

시노펙스

- 시노펙스는 현대 수소차 분야 협력기업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 및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으로 FPCB 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최고 수준의 여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의 생산 효율성 제고에 대한 솔루션 제공을 목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신규 사업으로 수소연료전지 사업 추진, 혈액투석기 기기 국산화 기술개발 업체로 선정되어 필터 모듈 양산설비 및 기술도입 계약을 체결하는 등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헬스 메디컬 기기 국산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노펙스 주가 차트

 

평화산업

- 평화산업은 계열사인 평화씰공업이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부품 중 하나인 연료전지 스택 가스켓을 공급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완성차업체(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 GM, 쌍용자동차)를 통해 내수판매를 하고 있음. 또한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의 OEM 판매와 1차 부품업체에 직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미래 성장동력인 하이브리드 및 전기자동차에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신시장 개척 및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평화산업 주가 차트

 

 

동아화성

- 동아화성은 수소 전기차용 연료전지 스택과 연결된 흡, 배기 호스를 생산해 현대차에 납품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개스킷입니다.

 

- 주력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기아차 그룹으로 주요 매출처 내 점유율이 기업별로 70%~90%에 달하고 있습니다.

 

동아화성 주가 차트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는 수소 연료전지 부품인 막전극접합체, 수소공급장치 등을 연간 3,000대 규모로 생산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모비스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 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주가 차트

 

 

현대제철

- 현대제철은 수소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인 금속분리판을 생산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현대제철은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 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주가 차트

 

상아프론테크

- 상아프론테크는 수소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을 하고 있으며, 수소 연료전지 핵심 부품 국산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상아프론테크는 FPD GLASS 이송 공정용 LCD CASSETTE와 프린터의 핵심 부품인 전사벨트는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용 2차전지 부품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진출과 의료기기, 멤브레인 등 고부가가치 특수소재 사업을 개발하여 공급계약 체결을 통한 매출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주가 차트

 

 

코오롱인더

- 코오롱인더는 수소 연료전지용 수분제어 장치 개발을 하고 있으며, 수소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으로 꼽히고 있는 막전극 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을 하여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코오롱인더는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상표명 CPI®)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주가 차트

 

비나텍

- 에너지 저장장치 슈퍼거패시터와 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 소재인 MEA, 지지체, 촉매 등을 개발하고 있어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인 초고용량 커패시터는 산업용, 차량용, 에너지용, 소비 가전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미터기와 순간 출력을 이용한 풍력의 피치 컨트롤 등은 초고용량 커패시터의 신규 창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미터 매출은 전체 슈퍼커패시터 매출액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그 수요가 확대되면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나텍 주가 차트

 

 

오늘은 전 세계 수소차의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수혜가 예상이 되는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암모니아 수소 관련주 핵심 8종목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아 그린에너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는 암모니아에서 질소만 떼내면 수소를 대거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비교적 쉽게 액화할 수 있어 안전하게 이동될 수도 있다고 합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