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차량 경량화 관련주 핵심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8.
반응형

차량 경량화 관련주는 강력한 환경규제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의 단계적 종료로 인해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 가속화로 자동차의 연비 및 주행거리 확대 이슈로 주목을 받는 종목 군입니다.

 

친환경 자동차는 배터리와 같은 전용부품으로 인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무거워 에너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차량 경량화 기술이 친환경 자동차의 연비 효율성 제고 및 주행거리 확대를 위해 필수 과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화를 위해 자동차 소재, 부품 기업들은 관련 소재 개발에 집중을 하고 있는데, 특히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차량 경량화 소재로 주목을 받으며, 알루미늄도 기존 철강보다 가볍고 안정성도 갖추고 있어 대체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량 경량소재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7.3%, 2025년에는 993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오늘은 차량 경량화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코플라스틱

- 에코플라스틱은 차량 경량화 기술인 고강도 초경량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을 개발 양산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자동차(IN-LINE), BMI가 있음.

 

-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차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임.

 

에코플라스틱 주가 차트

 

 

알루코

- 알루코는 자동차 관련 경량화 부품과 관련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한국/베트남/유럽 등에 주조/압출/CNC/피막/가공 등의 최신 생산 설비를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 방화 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및 철도 차량 경량화 부품/선박용 LNG 저장탱크 모듈/태양광 등 친환경 부품 소재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알루코 주가 차트

 

 

효성

- 효성은 차량경량화 소재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인 폴리케톤을 개발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섬유/무역 사업부문, 중공업/건설 사업부문, 산업자재 사업부문, 화학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각각 효성 티앤씨,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으로 설립했습니다.

 

-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 효성화학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과 CI로열티 수입 증가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늘어남. 효성T&S는 매장형 로봇 키오스크, 무인계산대 공급과 지연된 고객 주문의 매출 반영으로 실적 회복이 예상됩니다.

 

 

POSCO

- 포스코는 국내 최대 철강사로 기존대비 30% ~ 50% 가벼운 전기차용 차체, 마그네숨 판재 개발, 전기차 모터코어용 강판도 생산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증가, 영업이익은 120.1% 증가, 당기순이익은 159.2%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 주가 차트

 

 

롯데케미칼

- 롯데케미칼은 차량 경량화 소재에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하여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며, 각국에 판매법인과 해외지사를 설립하고 전 세계 다양한 국가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 롯데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롯데케미칼 주가 차트

 

 

HDC현대EP

- 차량 경량화 소재로 쓰이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EP를 생산해 현대기아차에 공급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 PE 등의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0년 4월부터 SM 등의 원료를 조달하여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범용 플라스틱 소재(PS, EPS)를 생산, 공급하는 PS 사업부문을 신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HDC현대EP 주가 차트

 

 

 

코오롱 플라스틱

- 코오롱 계열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업체로 차량 경량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하나인 POM을 생산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 코오롱플라스틱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389.7%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코오롱플라스틱 주가 차트

 

 

 

일지테크

- 일지테크는 차량 경량화 기술인 자동차용 핫스탬핑, 레이저용점, 마그네슘,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을 보유하고 있어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완성차 업체의 차량 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 일지테크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일지테크 주가 차트

 

 

 

삼원강재

- 국내 유일의 스프링강 열간압연 업체로 차량 경량화에 쓰이는 속이 빈 스프링 소재를 생산하여 차량 경량화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평강, 봉강, 특수 이형강 및 자동차용 겹판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국내 스프링 소재 시장에서 동사는 열간압연제품을 독점 생산하고 있음.

 

-신제품, 경량화, 고기능화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 수요가 창출되고 있어 파이프 및 고기능 소재가 포함되어 있는 소재가공품은 향후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삼원강재 주가 차트

 

 

오늘은 친환경 자동차의 개발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는 차량 경량화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포집 CCUS 관련주 핵심 8종목

탄소포집으로 이산화탄소를 저감 할 수 있는 CCUS 기술이 투자 시장에서 조명을 받고 있습니다. CCUS는 대기 중이나 배출가스에 포함된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이를 산업적으로 재활용하거나 안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