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전망)

알테오젠 주가 전망 및 차트분석 - 바이오베터 대표기업

by 원칙을지키자 2021. 8. 26.
반응형

오늘은 특허 만료와 상관없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는 바이오베터 대표기업 알테오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테오젠은 바이오벤처로 수주하기 어려운 기술 이전 계약을 잇따라 체결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알테오젠은 대표적인 바이오베터 플랫폼 하이브로자임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현재 전 세계에서 SC제형 변형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미국의 할로자임과 알테오젠 두 곳뿐이라고 하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테오젠은?

알테오젠의 시가총액은 3조 5,557억원으로 포스팅 기준 코스닥 9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베터, 바이오시밀러"

기술특례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바이오기업으로 항체약물 융합(ADC) 기술 등을 활용한 기존 바이오의약품을 개선하는 바이오베터 사업과, 이머징 마켓을 타깃으로 아일리아, 허셉틴 등 바이오시밀러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천기술로 ADC 기술(NexMabTM), 바이오의약품의 반감기를 증가시키는 NexPTM 융합 기술, 정맥주사를 피하주사 제형으로 변경시키는 hybrozyme 기술 등을 보유.

 

출처: 키움증권

"지속형 바이오베터 개발"

난이도가 있어 경쟁이 치열하지 않으면서도 선두 주자와의 개발 격차가 크지 않은 Factor VIIa에 주목을 하고 이의 지속형 바이오베터를 개발하고 있음 

"라이센스아웃 계약 체결"

2021년 1월에는 인탑스 파마 슈티 컬스 사와 제품 상용화에 따른 매출액 규모에 따라 최대 두 자릿수 비율(%)의 로열티를 수령하는 라이센스아웃 계약 체결함.

 

알테오젠의 경쟁력?

"최근 기술이전계약 연속 체결"

알테오젠은 원천기술을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 이전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이오벤처로서 한건을 수주하기도 어려운 기술이전 계약을 최근 3년간 잇따라 진행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기술이전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다시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으며, 현재는 바이오베터 플랫폼을 넘어 바이오시밀러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바이오베터 플랫폼 하이브로자임"

알테오젠의 대표적인 바이오베터 플랫폼 하이브로 자임은 정맥주사에서 피하주사 방식으로 약물전달 방식을 바꾸는 기술로 환자가 병원에서 4~5시간 맞아야 하는 방식이 아닌 집에서 5분 내로 스스로 주사할 수 있어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알테오젠 실적은?

알테오젠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7.8% 감소하였습니다.

"매출 45.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하지만 지난해 매출액은 ALT-B4 dml 대규모 기술이전 매출이 인식되면서 전년대비 45.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억 371만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알테오젠 투자 포인트

1. 알테오젠은 바이오베터 대표기업

- 바이오베터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특허 만료와 상관없이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단순한 복제약이 아닌 새로운 기술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2. 바이오베터 약품 가격의 강점

- 바이오시밀러의 약값은 오리지널 의약품의 60~70% 정도인데, 바이오베터는 바이오시밀러의 2~4배 정도를 받을 수 있음.

 

3. 최근 3년간 기술이전 계약 체결

- 바이오벤처로 수주하기 어려운 기술 이전 계약을 잇따라 체결하고 있어, 기술력을 인정.

 

4. SC제형 변형 플랫폼 기술 보유

- 전 세계에서 SC제형 변형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미국의 할로자임과 알테오젠 두 곳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음.

 

 

알테오젠 주가 차트

알테오젠 주가 차트

알테오젠의 주가가 추세를 이탈하는 듯했으나 3일 연속 상승에 성공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급락하며 순간적으로 추세를 이탈했다고 생각하는데, 문제는 3일 연속 양봉으로 상승을 할 때 거래량이 부족한 게 좀 아쉬워 보입니다.

 

알테오젠의 수급도 개인이 주도를 하고 있는데 확률상 외국인, 기관 양매수가 상승에는 확률이 더 높은데 이것도 아쉬운 점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알테오젠의 주봉 차트를 보면서 긍정적으로 보이는 건 추세를 넘어섰다는 게 고무적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알테오젠을 정리하다 보니 상당히 매력적인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테오젠은 9만 원을 넘어야 안정적인 흐름으로 추세에 안착을 했다고 생각을 하는데 주식시장도 같이 안정을 찾아 꾸준한 상승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