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밀키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키트는 식사(Meal)와 키트(Kit)의 합성어로 요리에 필요한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을 말합니다.
- 최근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가 늘어나면서 음식료 시장 전반의 트렌드도 변화하고 있는데 온라인 식품 시장이 두 자릿수 고성장을 이어가는 가운데 소포장과 편리성, 건강이 증시 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요리할때 필요한 손질이 된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한 묶음으로 동시에 제공하는 제품으로 쿠킹 박스 또는 레시피 박스라고도 합니다.
- 조리 하기 전 냉장 상태로 보관이 된 식재료를 배송하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길지 않으며, 냉동식품과 달리 상할 가능성이 존재하며, 해당 품목을 조리법대로 직접 요리해야 합니다.
- 유통기한이 짧고, HMR과는 다르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지만 신선한 재료를 직접 요리하기 때문에 저렴하고, 건강한 식사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밀키트는 바쁜 일상 속 간편하게 가족 식사를 준비하고자 하는 30~40세대의 이용률이 높았지만 최근에는 나를 위해 가치 있는 한 끼를 요리하는 20대의 이용률이 높아졌음.
- 밀기트의 시장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밀키트를 배달하는 업체 및 가정 간편식 시장의 매출까지 증가하고 있는데 1인 가구, 맞벌이 가구가 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간단하게 먹는 문화가 생겨 점점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 2017년 100억원 규모였던 국내 밀키트 시장은 3년 만에 2000억 원 규모로 20배 이상 성장했는데 2021년 3,000억 원 2024년에서 7,00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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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 가정간편식(HMR)의 강자 CJ제일제당이 밀키트 사업을 강화한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19의 여파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서 배송 확대 및 메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CJ제일제당의 밀키트 브랜드 쿡킷은 이달부터 새벽 배송 서비스를 대전, 청주, 세종, 천안, 아산시 등 충청도 지역으로 확장했음.
- CJ제일제당은 올해 연간 100여 종의 쿡킷 밀키트 신제품을 내놓겠다는 목표로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를 반영해 2주마다 최소 4종의 테마 메뉴를 새롭게 선보이며, 상시 운영 메뉴도 현재 20~25개에서 연말까지 30여 개로 늘릴 예정임.
-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으며,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 증가, 영업이익은 39.6% 증가하였음.
CJ프레시웨이
- CJ프레시웨이는 백화점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프리미엄 밀키트 3종 랍스터 쉬림프 플래터, 시즈닝 한우 스테이크, 숙성 연어 스테이크를 롯데백화점과 상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개발까지 함께 참여하였음.
- 시니어 전용 간식과 식사 등을 담은 밀키트 제품 엔젤 키트 개발을 진행하며, CJ프레시웨이의 전국 유통망을 바탕으로 확보한 신선 재료로 상품을 제작한다고 함.
- CJ프레시웨이는 밀키트제품 엔젤키트를 통해 노인들의 식사 질을 높이고 요양 보호사들이 직접 음식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을 줄인다고 함.
- 현재 대한민국 대표 식자재 유통, 푸드 서비스 회사이며, 푸드서비스 사업은 현재 병원 위탁 급식 시장 내 1위를 이어가고 있음(수도권 기준).
이마트
- 이마트는 네이버 푸드윈도에 입점한 지역 명물 먹거리를 밀키트로 상품화할 계획으로 알려짐.
- 이마트 네이버와 급성장하는 밀키트 시장 공략을 가속화한다는 계산인데, 올해 상반기 기준 이마트의 밀키트 상품 판매량은 전년 동기보다 229.4% 증가했으며, 이달 들어서도 전년에 비해 150% 이상의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음.
- 이마트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154.4% 증가, 당기순이익은 86.8% 증가하였음.
오뚜기
- 오뚜기는 최근 마이셰프와 더블즈인헬, 알마니알탕, 햄부자 부대찌개 등의 밀키트를 출시하였음.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간편식 및 밀키트 등을 출시함.
- 한국의 대형 단체급식회사에 납품을 개시하였음은 물론 대만, 멕시코 등 수출 시장을 확대하고 있으며 정 개선을 통한 생산성 증대와 더불어 다양한 원가절감 노력을 하고 있음.
농심
- 마이셰프는 농심과 손잡고 SNS에서 MZ세대 사이 인기 레시피로 입소문을 타고 있는 '청양 크림 사리곰탕 파스타' 밀키트를 출시했다.
- 농심 밀키트 청양크림 사리곰탕 파스타는 설렁탕을 모티브로 개발된 농심의 '사리곰탕' 라면에 우유와 치즈, 청양고추를 넣어 한국인이 선호하는 매콤함과 진한 크림의 꾸덕함을 담은 제품임.
- 국내 라면 시장과 스낵시장에서 주력 제품군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과반 이상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차별적 신제품 개발 능력, 품질 우위로 경쟁력을 갖춤.
동원F&B
- 동원 F&B는 밀키트 제품 '양반 나만의 요리 만들기 KIT' 4종(삼계 영양솥밥, 버섯 영양솥밥, 불고기 전골, 왕만두전골)을 출시했음.
- 동원 F&B의 '양반 나만의 요리 만들기 KIT'는 일반적인 밀키트 제품과 달리 요리의 주재료는 제외하고 부재료만으로 구성된 제품임.
- 일반식품부문은 식품사업 트렌드 변화에 따라 밀키트, 케어 푸드, CMR, 건기식 등 건강 편의식 중심 신시장 개발을 위해 노력 중. 급식사업부문은 키즈 및 요양원 경로를 중점적으로 사업 확장을 준비 중.
- 동원F&B의 실적은 전 사업부문에서 고르게 매출이 증가하여 수익성이 개선되어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증가, 영업이익은 22.7% 증가하였음.
신세계푸드
- 신세계푸드는 가정간편식, 밀키트의 매출 증가에 힘입어 2분기 매출 3,324억 원 영업이익 82억 원으로 매출이 전년대비 8.2%,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34.2%로 크게 증가하였음.
-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식업·식자재 유통 등에서 부진한 성적을 냈지만 2021년 가정간편식 부문이 성장하며 체질 개선을 이끌었다. 전국 약 130개 매장을 보유한 노브랜드 버거의 성장세에 외식 부문도 개선됐음.
- 식품유통, 식품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 등 전 사업부문이 최고의 품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세계푸드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현대그린푸드
- 현대백화점 그룹 계열 종합식품기업 현대그린푸드는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 ‘그리팅’의 건강식 밀키트 2종을 출시했는데 케어 푸드란 건강상 이유로 맞춤형 식품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먹거리라고 함.
- 현대그린푸드는 건강과 맛을 모두 갖춘 밀키트 제품의 수요에 맞춰 스타 요리사들의 조리법을 결합한 그리팅 건강식 밀키트를 선보였는데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 닷컴, 현대 H몰에서 판매된다고 함.
- 기존 판매망 및 신규 판매 대리점을 확장하는 한편, 수출시장에선 국제전시회에 꾸준히 출품하여 인지도를 높이면서 성능에서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여 적극적으로 판매를 확대할 예정임.
풀무원
- 풀무원 올가홀푸드는 개편을 통해 고객들은 프리미엄 HMR, 지속가능 수산물, 친환경 농산물, 매장에서 직접 제조한 밀키트, 산지직송 상품 등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제공하고 있음.
- 풀무원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62.4% 증가, 당기순이익은 61.4% 크게 증가하였음.
오늘은 1인 가구, 맞벌이 가구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간단하게 먹는 문화로 인해 성장이 기대가 되는 밀키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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