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풍력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2. 11.
반응형

풍력에너지는 무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대표적인 무공해 청정 에너지라고 알려져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발전 단가가 비교적 낮아 상용화가 용이하다고 합니다.

 

풍력 발전은 그 설비가 비교적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바람의 세기나 방향이 항상 변하므로 정확한 예측이 어려우며, 이에 따라 발전량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풍력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씨에스베어링 - 풍력에너지 관련주

씨에스베어링은 풍력용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 베어링을 주력제품으로 생산해 풍력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의 주요사업은 풍력용 베어링 제조로,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풍력 터빈 기업인 GE에 14년 이상 베어링을 공급, Vestas, Siemens-Gamesa 등 글로벌 메이저 풍력 터빈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 고객사 다변화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동사는 원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추가적인 생산 설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향후 풍력시장을 선도할 고부가가치 제품인 해상풍력용 대형 베어링 개발에 주력중이며 고객사 다변화 연장선상으로 Enercon, Nordex-Acciona와 협업 시작단계에 있습니다.

 

2.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은 풍력발전의 핵심 부품인 발전기 부문에서 검증된 설계 기술과 생산 역략을 갖추고 있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고 주로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 이 외에도 건설사업 분야에도 진입해있으며, 또한 현재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매출액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또한 증가하며 수익성에 악영향. 판관비는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인건비 등 비용은 증가. 이에 영업손실 기록 하였고 다만, 2022년 STATCOM, MVDC, ESS 등 전력 부문 신규사업 수주 확대 및 미국 공장생산량 확대와 인도공장 매출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 기대되고 있습니다.

 

3.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는 해상용 풍력발전기 지지장치를 개발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동사는  2020년 국내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 구조물(Jacket, 대만向)을 성공적으로 제작/인도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00년8월까지 전량 수입에만 의존하던 후육강관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높은 기술력과 공정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3% 증가, 영업이익은 48%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감소 하였으며, 향후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 수리개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2022년 3월말 기준으로 수주잔고 금액은 1,085,234백만원(상선 및 경비함 634,376 백만원, 육상 및 해상플랜트 439,915 백만원, 수리개조 841 백만원, 후육강관 10,102 백만원)입니다. 

4.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는 풍력발전기의 기둥 부분인 타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06년 설립되었으며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최근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 및 하부구조물생산업체 ASM Industries를 인수하여 하부구조물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으며, 동사는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5% 증가, 영업이익은 7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풍력타워는 풍력발전기의 효율적인 가동을 위한 양질의 바람 확보를 위해 대형화 되고 있는 추세로 대당 평균 판매단가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Vestas, SGRE, GE 등 주요 글로벌 풍력발전기 업체와의 전략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주를 위한 영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은 풍력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 건설사업부문은 "코오롱하늘채". "린든그로브"와 같은 주택 브랜드를 앞세운 주택 및 건축 분야와, 도로/교량 등을 시공하는 토목분야 및 SOC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해외 상하수도 시설을 시공하는 환경 사업, 풍력발전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으로 이루어진 종합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이익은 23.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3% 증가하였으며, 건설사업에서 고품격, 환경친화적 이미지 고취를 위한 사전 홍보하고 있습니다.

 

- 아파트 및오피스텔 브랜드의 인지도 제고, 상사사업에서 유력한 수요처를 선택 및 집중 관리, 건설사업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장기 Plan에 따른 상품개발 추진 등의 노력을 통해 실적 개선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6. 유니슨

유니슨은 풍력발전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지배기업의 풍력사업부문은 풍력발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와 풍력발전단지의 건설 및 유지보수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타워사업부문은 풍력발전용 타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750㎾ 기어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함.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59.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감소, 원재료비 상승, 고정비부담 확대 등이 맞물리며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은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폭은 더욱 커졌습니다.

 

-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며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누적설치량 기준으로 연평균 11% 증가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7. SK디앤디

SK디앤디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풍력발전소의 개발, 운영 및 발전사업관리를 하고 있어 풍력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 부동산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부동산개발과 신재생에너지개발사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8월 상장한 디앤디플랫폼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를 활용해 종합 부동산 플랫폼 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SoC 개발, Platform 개발, IP 개발, Embedded Memory 개발, Library 개발, 테스트 개발 및 QA등 전문화된 조직을 구성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 감소, 영업이익은 66.9% 증가 부동산개발, 에너지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상장한 이후 작년까지 연평균 23%의 매출 성장률과 37%의 지배주주순이익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 동사는 영국계 신재생에너지 투자사인 글렌몬트파트너스(Glennmont Partners)와 국내 태양광 공동 투자 업무협약 체결. 동사는 태양광 발전 자원의 개발, 매입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8. 동국S&C

동국S&C는 동국산업 계열의 풍력발전업체로 핵심품목인 윈드타워를 자체 기술로 생산하고 있어 풍력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풍력 금속 구조재, 건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또한 2009년 8월 31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의 사업부문은 신재생에너지부문, 건설부문, 철강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풍력발전기용 WIND-TOWER의 판매 및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사업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며, 또한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3% 증가, 영업이익은 23.7% 감소, 당기순이익은 34.3% 감소하였으며, 부문별 매출 비중은 신재생에너지 부문 29.1%, 건설부문 13.9%, 철강부문 57.0%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 해상풍력용 Wind Tower 및 중대형 해상구조물 등 신규사업 진출을 준비 중 이며, 지속적인 선도기업으로 자리 매김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풍력에너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는 좋은 성적을 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봇 관련주 7종목  (0) 2022.12.12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11종목  (1) 2022.09.26
LNG선 관련주 10종목  (0) 2022.09.18
애플페이 관련주 9종목  (1) 2022.09.15
블록체인 관련주 10종목  (0) 2022.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