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로봇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12. 12.
반응형

로봇 관련주에는 유진로봇, 유일로보틱스, 로보티즈 등이 있는데 세계화 시대의 로봇 산업 성장을 아시아 국가들이 주도했다면 탈세계화 시대의 로봇 산업 성장은 미국이 주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의 로봇 관련주들 중에서 내수에만 국한될 기업들보다 해외 수출 비율(특히 미국)이 일정 수준 이상인 기업들에 주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한국은 로봇 사용 측면에서는 글로벌 톱 수준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로봇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진로봇 

- 1988년 설립되었으며, 2005년 상장됨.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 및 신규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AMS: Autonomous Mobility Solution)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3.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지난해 출시한 로봇청소기 신제품 매출 및 해외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 2020년도부터 진행된 자회사 지분매각에 따른 경영 효율화 노력이 빛을 발하는 중이며,  2022년 8월 비테스코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와 30억원 단일 판매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휴림로봇

- 동사는  2006년 12월 5일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21년 4분기 신규 연결된 '휴림인프라투자조합'을 포함하여 5개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손실은 171.9%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제조업용로봇 및 서비스용로봇 양대 분야에서 중국 시장에 대한 판매확대를 위해 최대주주와 협력하여 시장개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자동화설비업체의 수주의 하락, 국내업체의 국산화 제품출시에 따른 경쟁수입 제품의 국내판가 하락으로 인하여 동사 제품의 가격이 하락하여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로보로보

-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 로봇용 학습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제품을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외 탄탄한 판매 인프라를 확보하며 명실상부한 교육용 로봇 업계의 선두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 서비스 제공(생명 과학 및 코딩 분야)을 담당하는 ‘주식회사 러닝온’, 관련 위탁서비스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식회사 씨디에이에듀’라는 두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교육용 로봇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9% 증가, 영업손실은 77.7% 감소, 당기순손실은 65.4% 감소하였으며, 교육용 로봇 및 교재, 방과후위탁서비스 등 매출 증대가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 원가율 개선에도 성공하며 적자폭이 크게 줄어듬. 기존 해외시장인 중국을 포함하여 다른 해외국가에서도 대형 바이어 발굴을 통한 독점국가 확대와 더불어 B2C 개척을 위해 크라우드 펀딩등의 브랜드 홍보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유일로보틱스

- 동사는 2011년 설립되어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과 같은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사출 자동화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현재 동사의 매출은 플라스틱 사출 시장에서의 산업용로봇 및 자동화시스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다관절로봇과 협업로봇 등의 본격적인 수주가 이어질 경우, 타 시장으로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으며, 동사의 직교 로봇, 다관절 로봇, 협동 로봇에 제어기술을 접목하여 향후 스마트 산업 로봇으로 시장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로보티즈

- 동사는 1999년 3월 25일에 설립되어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로봇을 신성장 동력사업으로 기획 및 추진하고 있으며, 주력 개발사업으로 투자를 계속 확대할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3% 증가, 영업손실은 17.2% 증가, 당기순손실은 81.5% 증가하였으며, 외형 성장과 원가 절감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기타 비용 지출이 늘어나면서 영업손실 폭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이후 동사 로봇 산업 수혜 기대감. 동사는 최근들어 스마트시티 모빌리티의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실외 자율 주행 로봇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로보스타

- 동사는 1999년 2월에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10월 1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제조용로봇의 주요제품은 직각좌표 로봇 등 이적재용 로봇입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감소, 영업손실 10.8%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원가율 개선과 판관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손실 폭이 축소되었습니다.

 

- 동사는 올해 혁신적인 생산성 개선 활동과 품질 강화 및 원가구조의 재정비 등 회사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수익성 개선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레인보우로보틱스

-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음.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습니다.

-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협동로봇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협동로봇 시장의 높은 관심으로 외형은 크게 확대되었으며, 원가 동반 성장에도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 동사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핵심 부품 및 요소 기술을 내재화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설계된 이족보행 로봇은 주로 선진국에서 연구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로봇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9종목

애플페이 관련주에는 KG이니시스, 이루온, 한국정보통신 등이 있는데요. 애플페이 국내 도입을 손꼽아 기다려 온 만큼 실제로 국내 서비스가 시작되면 간편결제시장이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력 관련주 8종목  (0) 2022.12.11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11종목  (1) 2022.09.26
LNG선 관련주 10종목  (0) 2022.09.18
애플페이 관련주 9종목  (1) 2022.09.15
블록체인 관련주 10종목  (0) 2022.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