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LNG선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18.
반응형

LNG선은 액화천연가스(LNG)를 수송하는 선박으로 큰 저온 단열 탱크를 선체 내에 몇 개 갖추고 있어 내부에는 극저온의 LNG가 충전된다고 하는데 LNG선 관련주에는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HSD엔진 등이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조선업 '슈퍼 사이클(초호황기)'을 주도하는 가운데 그 중심에 있는 카타르 프로젝트의 1차 수주 마감이 임박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현재 7700만t 정도인 LNG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는 증산계획을 진행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LNG선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HSD엔진 - LNG선 관련주

-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HDS엔진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3% 증가, 영업손실은 63.2% 감소, 당기순손실은 32.4%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한국조선해양 - LNG선 관련주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6.54%, 엔진기계 4.27%, 그린에너지 4.49%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영업손실 지속, 이번 하청지회 파업에 직격탄을 맞았으며, 건조자금이 크게 증가하는 데 비해 인도 대금은 감소해 유동성 부족이 현실화되었습니다.

 

- 러시아 프로젝트 제재 등의 여파로 매출액 감소. 유럽 소재 선사와 대형 LNG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계약 금액은 5,375억원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삼성중공업 - LNG선 관련주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0.9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1.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손실은 81.3% 감소, 당기순손실은 80.7% 감소하였으며, 원자재 상승으로 인한 후판가 인상 등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기록하였고 적자규모는 전분기 대비 개선은 되었습니다.

 

- 매출 감소는 지난해 말 대형 해양 프로젝트인 코랄(Coral) FLNG가 출항하면서 해양부문 일감이 줄어든 영향이며. 영업이익은 1분기 코랄 FLNG 체인지오더 정산 등 570억원이 발생해 적자 규모를 줄였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동성화인텍 - LNG선 관련주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시장에서 품질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로 동사는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성화인텍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감소, 영업이익은 88.7% 감소, 당기순이익은 95.6% 감소하였으며,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 LNG추진선박 사업에서도 설계 기술과 보냉재 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최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대우조선해양 - LNG선 관련주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 증가, 영업손실은 120.8% 증가, 당기순손실은 109.5% 증가하였으며, 에너지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계획입니다.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현대중공업 - LNG선 관련주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 조선사업이 약 78%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구리, STEEL PLATE, 형강, PAINT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습니다.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DF ME-GA엔진을 공동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한국카본 - LNG선 관련주

-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사업목적으로 설립.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 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9% 감소, 영업이익은 52.5% 감소, 당기순이익은 57.8% 감소하였으며, 향후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신규 성장동력을 마련하여, 글로벌 복합소재업체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부품·소재의 경량화가 중시되고 있으며, 탄소섬유 등의 복합소재를 이용한 경량화 소재시장의 성장이 가속화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8. HMM - LNG선 관련주

-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동사는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 다각화된 사업 영역을 영위하며, 특정 분야의 시황 변동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HMM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6% 증가, 영업이익은 208.9% 증가, 당기순이익은 1932.6%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호실적은 비수기임에도 시황이 크게 개선됐고 1분기 환율이 오른 점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 특히 아시아~미주노선 운임 등 전 노선의 운임이 올라 시황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또한 항로 합리화, 화물비용 축소 등 원가 구조 개선 노력이 빛을 보면서 컨테이너 사업과 벌크 부문 모두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STX엔진 - LNG선 관련주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였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STX엔진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8% 증가, 영업손실은 73.8% 감소, 당기순손실은 28.4% 감소하였으며,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중에 있으며,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현대미포조선 - LNG선 관련주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원가부담과 기업 개별 악재로 적자를 기록하였고 인건비, 시설유지비 등 관리비가 더해지면서 적자폭은 더 커지게 되었습니다.

 

- 향후 조선업계는 수주 랠리를 이어가면서 이미 3년치 수주잔고를 채운 상태로 원자재 가격 상승을 반영한 신조선가도 상승 추세이며, 효율적인 비용 관리와 신사업 부문으로서의 전략적 진출 등이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LNG선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니켈 관련주 10종목

니켈이란 단단하고 금속 광택이 나는 은백색의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크며 강한 자석 성질을 갖고 있는데 니켈 관련주에는 황금에스티, 현대비앤지스틸, 티플랙스 등이 있습니다. 니켈은 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풍력 관련주 8종목  (0) 2022.12.11
태양광에너지 관련주 11종목  (1) 2022.09.26
애플페이 관련주 9종목  (1) 2022.09.15
블록체인 관련주 10종목  (0) 2022.09.12
핵융합 에너지 관련주 8종목  (0) 2022.09.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