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니켈 관련주 10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7.
반응형

니켈이란 단단하고 금속 광택이 나는 은백색의 금속으로 연성과 전성이 크며 강한 자석 성질을 갖고 있는데 니켈 관련주에는 황금에스티, 현대비앤지스틸, 티플랙스 등이 있습니다.

 

니켈은 주로 합금을 통해 스테인리스 강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며, 최근 2차전지용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 NCM)니켈, 코발트, 망간) 배터리 등의 주요 원료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니켈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아특수강 - 니켈 관련주

- 동사는 냉간압조용 선재 및 마봉강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사업은 철강선재부문으로 단일화되어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선재, 봉강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는 자동차 및 기계의 제조, 건설현장에서 사용됩니다.

 

- 철강 선재의 주 수요 산업인 자동차산업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 비교적 고가의 소비재이기 때문에 경기변동과 정부정책에 영향을 받으며 동사는 이에 따른 생산대수의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세아특수강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5% 증가, 영업이익은 11.8% 감소, 당기순이익은 11.5%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특성화 제품 확대 및 고부가가치 제품 적용 확대를 지속 추진중이며 미래 성장을 견인하는 신제품을 적극 개발하고 있습니다.

- 최근 내수 및 수출 감소로 성장이 둔화됨에 따라 동사는 수출 및 해외 거점 판매 확대를 통해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개척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삼화전자 - 니켈 관련주

- 동사의 페라이트 사업은 페라이트코어 및 MPC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관산업으로는 IT 및 Display 시장, 친환경 전기자동차 시장 등이 있습니다.

 

- 친환경자동차용 LDC, OBC, 스마트키 안테나 등 전장부품 페라이트코어 국산화에 성공하여 2017년 초부터 양산하였으며,  차폐용 페라이트코어를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고객은 삼성전자, LG전자, 대우위니아, 쿠쿠전자, 쿠첸이 있습니다.

삼화전자 주가 차트

- 2022년 1분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6.2% 증가, 영업손실은 196.7% 증가, 당기순손실은 249.7% 증가하였으며, 전기자동차의 보급량이 증가함에 따라 급속 충전기 설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동사의 고효율 페라이트코어 제품도 매출 확대가 이루어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친환경자동차 전정부품용 제품 개발을 통해 22년 1분기 기준 국내. 외향 친환경차용 25개 차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이지트로닉스 - 니켈 관련주

- 동사의 주요 개발, 생산제품은 전력변환부품으로 친환경산업(전기차/수소차, 신재생에너지), 이동통신, 방산, 선박,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2017년부터 완성차기업 전기버스 전력변환 전장부품양산업체 선정, 2020년 다양한 라인업을 출시하여 국내외 전기/수소 상용차(버스, 트럭 등)에 적용되어 활발하게 양산 진행 중으로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이지트로닉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원재료 단가는 지속적으로 가격 상승 추세에 있으나 매출 자체가 감소하면서 매출원가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 그러나 판관비는 오히려 증가하며 영업이익에 악영향이며, 영업이익 적자 전환함에 따라 당기순이익 또한 적자 전환하였고 동사는 친환경 자동차 전력변환장치 부품 개발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황금에스티 - 니켈 관련주

- 동사는 일반강에 비하여 물, 공기, 화학약품 등에 대하여 반영구적인 수명을 지니고 있고, 인장강도의 팽창계수 등이 우수하여 타철강제품에 비해 내식성, 내열성, 내산성 등에 있어 우수한 합금강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레스는 산업설비의 기초소재이자 국가 기간산업의 근간소재로서 식품, 화학, 반도체, 자동차, 기계, 플랜트,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금에스티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93.2% 증가, 당기순이익은 104.9%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동사의 영업이익과 세전계속사업이익이 2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이는 당기순이익 증가에 이바지하였습니다.

 

- 동사는 내부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 다변화를 통한 수익 모델 창출로 위기에 대처하고 스테인리스/철강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현대비앤지스틸 - 니켈 관련주

- 동사의 주 사업은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의 제조 및 판매임. 테인리스 시장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수의 열연사로부터 원재를 조달하고 탄력적인 재고 운영을 통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표면 및 강종, 고급 소재 등을 활용하여 판매 경쟁력 강화를 하였으며, 2022년 1분기 당사의 스테인리스 매출은 내수 약 83%, 수출 약 17%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출은 유럽, 일본 등 세계 여러 국가에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3% 증가, 영업이익은 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25.9% 증가하였으며, 2022년 2월 현대제철의 스테인리스 사업부의 구매 및 판매 기능을 동사로 일원화하였습니다.

 

-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였으며, 국내 판매량을 기준, 스테인리스 냉연 내수 시장의 점유율은 2021년 24%에서 2022년 1분기 32%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로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LX인터내셔널 - 니켈 관련주

- 동사의 사업부문은 자원, Trading/신성장, 물류로 구분됨. 자원부문은 광물자원에 대한 투자 및 팜농장 운영 사업으로 2차전지 원료 관련 니켈 광산에 대한 신규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 Trading/신성장 부문은 자원, 소재 및 IT부품 Trading 사업과 신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투자사업 등이 있으며, 물류 부문은 출하부터 운송, 도착지 통관, 창고 관리 및 내륙 운송까지 물류 전 영역에 대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X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 사상 최고 실적은 석탄, 팜 등 자원 시황, 해운 운임 상승 등 대외 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2022년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달성하였으며, 인도네시아산 석탄 가격은 1년 만에 2배 가량 오른 82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 인도네시아 팜유가격 역시 톤당 700달러에서 1085달러로 같은 기간 1.5배 상승하였으며, 한국유리공업과 친환경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포승그린파워를 잇따라 인수하며 신규 사업 영역에 진출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티플랙스 - 니켈 관련주

- 동사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4% 증가, 영업이익은 280.2% 증가, 당기순이익은 300.6% 증가하였으며, 2019년 말부터 중국에서 발병한 COVID-19로 인해 국ㆍ내외 글로벌시장 서플라이 체인의 붕괴로 원자재 단가의 상승 및 수급이 불안하여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 전기차, 반도체, 자동차, 조선 산업분야 등에서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적극적인 영업활동으로 더욱더 발전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유에스티 - 니켈 관련주

- 동사는 2017년 5월 31일자로 상호를 유에스티로 변경하였으며, 동사는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10월 27일 합병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 2018년 3월 14일(합병등기일) 합병을 완료하였으며, 법률적으로 신영해피투모로우제3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가 존속회사이나, 경제적 실질에 따라 주식회사 유에스티가 실질적 합병회사가 됩니다.

유에스티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9.9% 증가, 영업이익은 93.3% 증가, 당기순이익은 95.3%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전년동기 대비 대폭 상승. 이에 따라 매출원가, 판관비, 인건비 등의 비용 또한 상승하였습니다.

 

- 매출액 상승폭이 이를 상회하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증가하였으며, 동사와 같이 스테인리스에 다양한 규격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초기설비투자비와 인증획득기간이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POSCO홀딩스 - 니켈 관련주

- 동사는 자동차, 조선, 가전 등 산업에 원자재를 공급하는 철강사업(포스코)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무역/건설/에너지를 포함한 친환경인프라사업(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리튬, 니켈, 양극재, 음극재, 리사이클링 등 EV배터리소재 및 수소사업과 같은 친환경미래소재분야(포스코케미칼, 포스코아르헨티나 등)로 사업확장 중으로 2022년 3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사명을 포스코에서 포스코홀딩스로 변경하였습니다.

포스코홀딩스 주가 차트


-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8% 증가, 영업이익은 45.4% 증가, 당기순이익은 67% 증가하였으며, 전기차용 이차전지의 시장규모 확대를 예상해 설비 확충 등 성장 사업 발굴을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어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자체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Trading을 통해 파생되는 금융과 물류 기능을 강화하고, 합작 투자 등을 통해 특정 품목에 대한 사업의 Value Chain 확대 및 부가가치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10. 포스코인터내셔널 - 니켈 관련주

-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하였으며,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로, 영업이익은 기존 최대치였던 2019년 2분기의 1800억원을 뛰어넘고 트레이딩 분야는 곡물 트레이딩 부진과 우크라이나 재고평가손실에도 불구하고 철강재 판매량이 늘고 철강원료 시황이 호조를 보이며 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 에너지 분문은 탐사·개발 투자계획이 진행되는 가운데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으며, 투자법인도 인니팜에서 크루드팜오일 시황호조 및 생산량 증가로 이익이 모두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니켈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11종목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로 인공지능 관련주에는 딥노이드, 알체라, 마인즈랩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