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인공지능 관련주 11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9. 1.
반응형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로 인공지능 관련주에는 딥노이드, 알체라, 마인즈랩 등이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지능을 갖고 있는 기능을 갖춘 컴퓨터 시스템이며, 인간의 지능을 기계 등에 인공적으로 구현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범용 컴퓨터에 적용한다고 가정한다고 하는데요.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이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려는 컴퓨터과학의 세부분야 중 하나라고 하는데 오늘은 인공지능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딥노이드

- 동사는 의료 진단ㆍ판독 보조 및 질병 조기진단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인공지능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식약처 인허가를 받은 총 15 개의 DEEP:AI(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각종 의료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질환 분류, 병변 영역 검출, 예후 예측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DEEP:PHI (인공지능 개발툴), DEEP:STORE (인공지능 마켓플레이스) 등을 자체 개발하고 있습니다.

딥노이드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23.5% 증가, 영업손실은 20.7% 증가, 당기순손실은 19.7% 증가하였으며, 당분기 말 고객과의 계약에 따른 수익 시점이 당분기와 당분기에 걸쳐 인식된 매출액으로 인해 전년동기 매출액 증가율이 높다고 합니다.

 

- 동사는 파이프라인 개발 방식과 플랫폼 개발 방식을 병행하는 Two-track 사업모델을 구축하여 의료 인공지능 상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딥노이드는 의료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인공지능 의료긱기인 DEEP:AI를 판매하는 것을 주 수익원으로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 네패스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3.5%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하여 적자전환되어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크게 변동이 없습니다.

 

- 동사의 주력 비즈니스인 범핑 기술 기반의 첨단 패키지 솔루션은 스마트폰, 웨어러블디바이스,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시스템반도체에 적용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네패스는 IT부품 소재 전문기업으로 제너럴비전과 새로운 인공지능 뉴로모픽 칩 개발 및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3.루닛

- 동사는 현재 딥러닝 기술을 통해 인간의 시각적 한계를 보완하는 판독 보조(AI-assisted detection) 솔루션을 개발하여 상용화하였습니다.

 

- 주요 제품 및 서비스로는 암 진단 관련 영상 판독 보조 솔루션인 Lunit INSIGHT와 암 치료 관련 이미징 바이오마커 솔루션인 Lunit SCOPE이 있습니다.

루닛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2.1% 증가, 영업손실은 51.6% 증가, 당기순손실은 128.4% 증가하였으며, 의료영상 기반의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찾아내는 이미징 바이오마커(AI imaging biomarker) 솔루션 개발하였습니다.

 

- Lunit SCOPE의 경우, 임상시험 전문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용 판매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의료기기 허가를 획득하여 임상용 판매로 시장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 루닛은 딥러닝 기반 의료 인공지능기업으로 딥러닝 기술을 통해 판독 보조 솔루션을 개발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4. 코난테크놀로지

- 동사는 주요 기반기술을 기준으로 4제품군, 7제품으로 제품을 라인업 하고 있으며 4제품군은 딥비전, 딥스피치, 딥텍스트애널리틱스, 딥컨버세이셔널에이전트가 있습니다.

 

- 딥텍스트애널리틱스 제품군 하위에 4개의 상용제품(코난서치, 코난애널리틱스, 코난BI, 펄스케이)이 포함되어 있고, 나머지 제품군에 각 하나 씩의 상용제품이 출시되어 판매 중으로 스마트워크와 스마트라이프 실현을 위해 AI제품/서비스를 라인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2.6% 증가, 영업손실은 59.3% 증가, 당기순손실은 56% 증가하였으며, 2020년 14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고 2021년 178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최근 6년 연속 매출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 2021년 12월 기준 191 건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어서 2022년에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이어갈 기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코난테크놀로지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업체로 딥비전, 딥스피치, 딥텍스트애널리틱스 등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5. 영우디에스피

- 동사는 OLED 및 LCD등의 검사장비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영위하고 있으며, LCD, OLED 검사장비를 자체 기술로 설계, 제작, 조립, 검사, Test하는 Turn-Key 방식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 주력장비는 Cell과 Module을 검사하는 AVI, ACA, MVI, AOT는 Cell과 Module의 불량픽셀을 검사하는 패널 제조공정의 필수장비라고 합니다.

영우디에스피 주가 차트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매출액이 감소하였으나, 매출원가가 그만큼 비례하여 감소하지 않아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음. 전세계적으로 OLED 시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OLED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패널업체들이 투자를 확대할 경우, 동사의 시장점유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전망함.

 

 

출처: 키움증권

 

[ 영우디에스피는 22년 3월 실내 자율주행 기술 기반 인공지능 서빙로봇 서빙고를 출시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6. 바이브컴퍼니

- 동사는 인공지능을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디지털 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썸트렌드, AI Solver, AI Assistant 등이 있으며 각각 B2G와 B2B, B2C로 구분되며, 데이터 거래,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핀테크 시장 등 시장을 4개로 세분화해 시장을 선점 및 신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바이브컴퍼니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손실은 110% 증가, 당기순손실은 142.7% 증가하였으며, 데이터 및 기술력 보유를 바탕으로 매출액은 증가추세이나 원재료비, 외주용역비, 연구개발비 등이 증가해 영업손실이 증가하였습니다.

 

- 매년 성장하는 글로벌 AI시장과 디지털 뉴딜 정책,데이터 3법 등 정책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트윈, 맞춤형 IPA, 썸트렌드, 비대면 사업 등 중장기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바이브컴퍼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제공기업으로 기업, 공공기관, 개인 등 사회전반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7. 모아데이터

- 동사는 AI 기반의 ICT 시스템 이상탐지 및 예측용 장비 개발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5년 출시한 AIOps 제품인 "페타온 포케스터"는 ICT 시스템의 장애 예측 및 선제 대응 수요 해결을 위한 제품으로 현재 초기 시장인 AIOps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 2021년 종합물류기업과 택배 근로자 신체의 이상 상태를 감지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공급 및 근로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건강이상 예측 및 탐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모아데이타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7%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으며, Y대학교 병원과 공동연구를 통해 25대 암을 포함한 주요 질병에 대한 인공지능 예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 고도화될 FLOFIT 플랫폼에선 보험사, 헬스케어 기업, 임직원 건강 관리 희망 기업, 건강식품회사, 병·의원, 약국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를 목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모아데이타는 국내 최초로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한 이상 탐지 및 예측 솔루션 제품을 출시한 인공지능 전문기업으로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8. 와이더플래닛

- 동사는 2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로 빅데이터분석 및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동화된 프로그래매틱 마케팅 서비스플랫폼을 기업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과 광고 성과에 기준하여 수익을 창출하고자 하고 있으며, 자연어 처리 및 사용자 문맥 인식, 사용자 프로파일링, 성과 예측, 최적화술, 매체 효율 제어, DPA와 같은 핵심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8.8% 증가, 영업손실은 41.2% 증가, 당기순손실은 184.2% 증가하였으며, 국내 타겟팅 광고시장은 2020년 기준 최소 8천억원에서 최대 1조1000억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 검색광고예산과 Non-Targeting 광고예산도 타겟팅 광고예산으로 이동해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커머스(전자상거래) 기업 아이비엘을 인수하여 커머스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와이더플래닛은 AI, 빅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타겟팅 광고 플랫폼업체로 최적화된 타겟팅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9. 마인즈랩 

- 동사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연구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Edge AI까지, 인공지능이 필요한 여러 기업 고객에게 End-to-End로 종합적인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AI Avatar 기술을 접목하면서 전체 기술과 서비스를 인공인간(AI Human)으로 집대성하고 있습니다.

마인즈랩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7% 증가, 영업손실은 33.7% 감소, 당기순손실은 58.9% 감소하였으며. 국내 주요 시중 은행들 중 다수가 2022년 내 AI Banker 를 탑재한 AI Human 시스템 구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동사는 주요 은행들과 해당 사업 개발 업무를 추진 중에 있음. 2022년 2세대 AI Human 인 M2 런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마인즈랩은 자체 보유한 AI 기술을 맞춤 조합하여 AI 기초 알고리즘 개발부터 AI데이터 구축, 응용서비스 개발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0. 트윔

- 동사는 머신비전 솔루션 및 딥러닝 AI검사기의 연구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자동차, 식음료 및 바이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공정 자동화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자체 개발한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AI 딥러닝 검사 소프트웨어 “MOAI”를 개발하고 , 이를 탑재한 AI 검사기(T-MEGA), Rule-base 비전검사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윔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67.6% 증가하였으며, 거래처 다변화 및 신규 AI 검사설비의 매출 확대로 인하여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신규 아이템 개발 및 판매 상승 등으로 인해 영업어익이 함께 증가하였으며, 빅데이터 기술 및 자재관리와 생산관리 효율화를 위한 예지보전시스템 및 생산관리시스템을 개발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트윔은 머신비전 솔루션 및 딥러닝 AI검사기 연구 개발 및 판매기업으로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1. 알체라

- 동사는 영상인식 사업 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알체라 주가 차트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6.4% 증가, 영업손실은 65.1% 증가, 당기순손실은 2.1%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판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또한 증가하며 영업 손실폭 더 증가하였으며, 이자비용과 법인세 비용 부담까지 증가하면서, 영업손실 여파에 더불어 당기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 알체라는 인공지능, 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 개발, 생산, 판매기업으로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인공지능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오늘은 인공지능 관련주 11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11종목 정리

2차전지 장비 관련주는 2차전지 소재 및 생산 단계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만드는 기업을 말하는데 관련주에는 엠플러스, 원준, 하나기술, 원익피앤이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장비는 생산공정별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관련주 10종목  (0) 2022.09.12
핵융합 에너지 관련주 8종목  (0) 2022.09.05
사료 관련주 10종목  (0) 2022.08.31
해저터널 관련주 8종목  (1) 2022.08.30
비료 관련주 10종목  (0) 2022.08.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