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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관련주)

VR , AR , 메타버스 관련주 테마 10종목 총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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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VR, AR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R(가상현실)은 가상현실을 실제처럼 구현하는 기술. AR(증강현실) 은 현실 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서 보여주는 기술로 VR은 기기를 쓰고 가상의 세계를 접하지만 AR기술은 기기 없이 현실 세계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1. VR, AR 산업은 HMD를 포함한 하드웨어, 플랫폼, 콘텐츠 등으로 구성됨.
  2. 대부분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태계를 이루고 있으나 최근 콘텐츠 제작과 보급 부문의 생태계도 확장되는 추세
  3. 5G의 등장으로 5G 엣지 클라우드를 활용한 고성능 초경량 디바이스 제작과  초저지연 특성을 살린 대용량 고품질의 콘텐츠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4. 글로벌 컨설팅업체에 따르면 전 세계 VR, AR 시장은 2030년 1조 5000억 달러로 3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AR 시장이 VR/AR 시장을 견일할 것으로 예상됨.
  5. 코로나 19로 야외활동이 제한되면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는 상함으로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는데 네이버 제트가 만든 증강현실(AR) 아바타 앱 '제페토'는 2021년 2월 기준 가입자 수가 2억 명을 돌파하였음
  6. 미국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도 같은 해 1억 1500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등 빅 테크 기업들도 기업들을 인수하거나 꾸준히 콘텐츠 개발에 열중함.
  7.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2025년 315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VR사진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VR, AR, 메타버스 관련주 10종목 정리

 

1. 알체라

기업내용

  1. 제페토의 핵심적인 기술적 기반을 제공하는 네이버 자회사 스노가 지분 18.19% 보유한 대주주.
  2. 2016년 6월 설립되었으며,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3. 제품은 크게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 상황 감지 AI의 세 가지 분야로 구분됨. 매출 구성은 2020년 12월 기준 DATA 34.93%, ACS 29.04%, FACE 21.52% 등으로 이루어짐.
  4. 알체라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8.9%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은 148.2% 증가함.

주가 차트

알체라 주가 차트

2. 에이트원

기업내용

  1.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 AR 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등을 개발함.
  2. 2008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아이비케이에스 제4호 기업 인수 목적 주식회사는 주식회사 솔트웍스와 2016년 11월 21일 합병을 완료한 후 사명을 주식회사 솔트웍스로 변경함.
  3.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4.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임.
  5. 에이트원의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9.1%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함.

주가 차트

에이트원 주가 차트

3. 아이오케이

기업내용

  1. 자회사 포인트아이가 AR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 시스템 사업을 영위함.
  2. 2015년 12월 아이오케이 컴퍼니 흡수 합병하였으며, 합병 후 상호를 포인트아이에서 아이오케이 컴퍼니로 변경함.
  3. 2018년 7월 통신서비스 사업자에 무선인터넷 위치기반 솔루션을 공급하는 ICT 부문을 물적분할하였음.
  4.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 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음.
  5. 아이오케이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4.1%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전자전환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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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케이 주가 차트

4. 칩스앤미디어

기업내용

  1. 시스템반도체 설계자산을 제조하며, 신규사업으로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 제품인 웨이브 6 시리즈 등을 통해 AR, VR 용 시스템 온칩 등을 개발 생산하고 있음.
  2.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함.
  3.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4. 매출 비중은 로열티 49.9%, 라이선스 46.1%, 용역 4.0%로 구성됨.
  5. 칩스 앤 미디어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4.6%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3.8% 감소함.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라이선스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외화환산 손실이 발생함.

주가 차트

칩스앤미디어 주가차트

5. 이랜텍

기업내용

  1. VR, AR을 구현한 스마트 안경 시제품 개발
  2. 1982년 1월 설립되어 휴대폰, Note PC 등의 Battery Pack, 휴대폰 Case, 충전기 등의 휴대폰용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3. 휴대폰용 배터리팩을 제조하여 휴대폰 제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자동화 라인을 지속적으로 제작, 개조하여 생산에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을 향상.
  4. 연결회사는 배터리팩, 휴대폰용 Case, 충전기 등 제품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및 삼성 SDI에 공급하고 있음.
  5. 이랜텍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매출액은 14.2%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58.8% 감소하였음. 코로나 19로 인한 해외사업장 생산차질로 외형이 축소되었고 , 영업손익 악화 및 금융비용 증가에 따라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함.

주가 차트

이랜텍 주가 차트

6. 아이엠

기업내용

  1. VR, A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 프로젝터 기술을 보유
  2. VR, MR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 글라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 과제 진행 중.
  3.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짐.
  4. 동관 아이엠 디지털전자 유한공사, 천진 아이엠 전자 유한공사 등 6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그간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함. 그러나 폴더블 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5. 아이엠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7.6%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4.3% 감소하였음. 

주가 차트

아이엠 주가 차트

7. 동운아나텍

기업내용

  1. VR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 AR 핵심 요소인 햅틱 구동칩을 생산함.
  2.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3. 주력 제품인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는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수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음.
  4. 기존 전자(반도체) 산업에서 융합산업으로 본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 및 상용화 추진할 계획임.
  5. 동운아나텍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9.1%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함. 동차, CCTV, 노트북, PC, 로봇, 의료기기 등에 까지 사람의 미세한 감지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아날로그 반도체가 점차 확대 사용되고 있어 외형 확대가 기대됨.

주가 차트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8. 덱스터

기업내용

  1. 영화 방송용 VFX(시각효과) 기업으로 신규사업 테마파크 관련 VR, AR 등 미디어 사업을 진출함.
  2.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 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3.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 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됨.
  4.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임.
  5. 덱스터의 실적은 2020년 연결기준 영업수익은 전년의 절반 이하로 급감하였으며, 인건비와 지급수수료, 외주용역비를 축소하고, 대손 삼각비가 발생하지 않아 영업이익은 2억 원의 흑자로 전환됨.

주가 차트

덱스터 주가 차트

9. 위지윅스튜디오

기업내용

  1. 메타버스 세계관 구축에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시각 특수효과를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하며 작품은 캡틴 마블, 신과 함께 등이 있음.
  2.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3. 2018년 5월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 협력사로 선정됨. 영화 '신비한 동물사전 2', '앤트맨과 와스프' 등의 작품에 참여함.
  4. 종합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 제작사 지분을 인수함.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서 밴드 앤 링크를 설립하고 ANP도 인수함.
  5. 위지웍 스튜디오의 실적은 새로 설립하거나 인수한 종속회사들의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면서 외형 성장이 지속되었으며, 코로나로 인한 영화 제작, 유통의 지연과 자회사 인수에 따른 무형자산상각비용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함.

주가 차트

위지웍스튜디오 주가 차트

10. 자이언트스텝

기업내용

  1. 영화 방송용 VFX(시각 특수효과) 및 리얼타임 콘텐츠 제작을 하며 네이버 나우, 에스엠 비욘드 라이브 등 온라인 XR(확장 현실) 공연 콘텐츠 제작 이력을 보유하고 있음.
  2.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설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임.
  3.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음.
  4. 매출 구성은 2020년 9월 기준 콘텐츠 제작 77%, 광고물 제작 16.6% 등으로 이루어짐.
  5. 자이언트 스텝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0.4%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19.7% 증가하였음. 

주가 차트

자이언트스텝 주가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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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VR, AR, 메타버스 관련주 10종목을 알아봤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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