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광고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산업은 광고주, 광고대행사, 미디어렙, 매체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광고대행사는 광고의 기획, 제작, 매체 구매를 대행하며, 미디어랩은 매체의 판매를 대행하고 매체의 기획, 운영을 보조하고 매체사는 크게 방송, 인쇄, OOH(옥외, 극장, 교통), 디지털 광고 등이 있습니다.
- 글로벌 광고 시장은 2009년 이후 연평균 5%씩 성장하였으나 국내 광고시장은 2013년부터 연평균 3%씩 성장하였는데 저성장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부문은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및 스마트폰 사용량 증가 등에 따라 성장하였음.
- 광고산업은 경기에 민감하며, 경기 호황기에는 기업들이 광고 예산을 많이 투입하지만 경기 불황기에는 광고 예산을 보수적으로 집행하기 때문.
- 코로나19로 디지털 광고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주는 소비자에게 노출 효과가 큰 매체를 선호하는 가운데 코로나 19로 OTT, 유튜브 기반의 동영상 소비가 더욱더 급증했기 때문.
- 디지털 광고는 구매자의 구매 패턴이나 행동정보 등 가시적인 지표들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타겟팅 전략을 수립하기 수월하며 효율적임.
- 2021년 국내 디지털 광고시장은 2020년 대비 12.9% 성장한 6.1조원을 달성할 전망임.(출처: 제일기획)
광고 관련주 9종목 정리
1. 제일기획
기업내용
-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그룹의 광고를 담당하고 있으며, 종합광고 국내 1위 업체
- 광고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되었으며 1998년 3월 3일 자로 한국거래소에 상장됨.
-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위한 통합 마케팅 역량을 갖추고 있음.
- 전 세계 45개국 53개 거점을 연결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거점에서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임.
- 제일기획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9.7%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0.4% 감소하였음.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른 광고 시장 침체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주가 차트
2. 인크로스
기업내용
- SKT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로 국내 최초의 동영상 애드 네트워크인 다윈을 운영하고 있음.
-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으로 광고주와 광고대행사를 대신해 매체 전략을 수립하고 광고를 집행하는 미디어렙과 국내 최초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주력으로 영위함.
-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 TV 등 주요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하여 월 순 방문자수 3,730만 명을 확보하며 사업기반을 확장 중임.
- 2017년 통합 모바일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사업을 물적분할함. 2019년 최대주주가 NHN에서 SK텔레콤으로 변경됨.
- 인크로스의 실적은 2020년 디지털 광고시장의 증가세가계속되는 가운데 미디어랩 사업 부분의 취급고는 3,190억 원으로 전년대비 23.7% 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함. 애드 네트워크 사업부문은 글로벌 동영상 플랫폼으로 광고비가 집중되는 경향과 맞물려 매출이 감소하였음.
주가 차트
3. 이노션
기업내용
- 현대차그룹 계열의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된 이노션은 광고업(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주력 광고계열사임.
- 광고 취급액이 제일기획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많음. 현대기아차 그룹 계열사인 덕분에 안정적인 매출이 가능함.
- 2018년 1월에 미국 광고제작 대행사인 `D&G’를 793억 원에 인수했고, 2019년 말에는 호주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웰컴 그룹'을 1,836억 원에 인수함.
- 이노션의 실적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가 악화되고 투자,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등 어려운 환경이 지속되었으나 해외법인을 중심으로 계열 및 비계열 실적 모두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였으며 내년 전기차 사업을 본격화하면서 아이오닉 마케팅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아차의 CI 변경도 긍정적으로 평가됨.
주가 차트
4. 지투알
기업내용
- LG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인 HS애드, 엘베스트 등을 지분 100% 자회사로 둔 지주사.
- 지투알은 1984년 5월 설립되었고, 2004년 8월 경영자문부문인 지투알, 광고사업부문인 엘지애드로 분할되었음.
-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익과 배당수익 등을 영업수익의 원천으로 하고 있으며, 당사 정관상 지주회 사업을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경쟁요소로는 광고기획력 및 마케팅 기획력, 크리에이티브, 매체 구매력, 디지털 데이터 활용 능력 등이 있음.
- 지투알의 실적은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30.7%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5.7% 증가하였음. 전반적인 국내 경기 침체 장기화 및 코로나 19 영향으로 전시 및 이벤트 관련 실적 축소로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나 비용 절감 노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함.
주가 차트
5. 오리콤
기업내용
- 두산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 광고대행업 및 홍보, 판촉, 시장조사의 대행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5년 2월 24일에 설립되었으며, 2000년 10월 한국거래소에 상장함.
- 광고대행사업, 광고제작사업, 프로모션 사업,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지상파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4대 매체에 의한 광고시장은 정체인 반면, 모바일과 케이블 TV를 비롯한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 확대와 광고주 관심 증대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오리콤의 실적은 2020년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33.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87% 감소함.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환경 정착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은 고성장세였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방송, 극장, 옥외광고시장은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음.
주가 차트
6. 이엠넷
기업내용
- 온라인 광고 대행사로 데이터 분석 기반 퍼포먼스 중심 광고를 운영하고 있음.
- 2000년 4월에 설립되어 국내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통한 광고기획 및 광고대행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임.
-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영위하는 eMnet Japan, Beijing eMnet, 네프미디어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이엠넷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3%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6.2% 감소하였음. 비디오 광고의 운영능력 및 콘텐츠 제작까지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여 실적 개선이 기대되며, 네이버, 다음 등의 대형 광고주와 안정적 거래를 지속 중임.
주가 차트
7. 에코마케팅
기업내용
-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업체로 데이터 활용을 통한 퍼포먼스 마케팅 주력 업체, 데일리 앤코 인수로 비디오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03년 3월 티엔티 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어, 2004년 9월 시스템 컨설팅 및 이메일 마케팅 대행 사업을 시작하면서 상호를 에코마케팅으로 변경함.
- 온라인 광고대행업 중 광고 제작과 광고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는 온라인 종합광고대행사로 2017년 8월 인수한 데일리 앤코는 콘텐츠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자상거래 업체임.
- 다양한 매체 활용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미디어커머스 기업으로, 주력 상품은 '클럭 미니 마사지기'임.
- 에코마케팅의 실적은 CPS를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 계약구조 혁신으로 인하여 동사의 외형 및 수익성이 증대되었으며 데일리 앤코 인기 브랜드의 성장으로 주요 종속 회사의 매출이 성장하였음.
주가 차트
8. 나스미디어
기업내용
- KT계열 디지털 미디어렙사로 사업분야는 온라인 DA, 모바일 플랫폼, 디지털방송, 디지털 사이니지로 구성함.
- 2000년 3월에 설립되어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IPTV,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최근 광고주의 미디어 데이터 분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매체별 특성 이해가 바탕인 자체 미디어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인 '애드 인사이드(Ad Inside)'를 광고주에게 제공함.
- 동사는 KT와 함께 문자 기반의 CPS 광고 상품 케이딜(K-Deal)을 2021년 출시함.
- 나스미디어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1.8% 감소함. 나스미디어는 리믹스를 중심으로 대행사, 광고주에 대해 디지털로의 전환 및 업무 영역 확장을 유도하고 5G 기술이 광고에 접목되고 모바일을 기반으로 동영상 광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됨.
주가 차트
9. 플레이디
기업내용
- KT계열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 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 제작 솔루션 기반 광고 집행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합 수행함.
- 2010년 3월 12일 설립되어, 2020년 3월 12일 자로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 회사의 주식 매매가 개시함.
-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퍼포먼스 광고 등 PC 및 모바일 디바이스 기반 고객이 필요로 하는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대행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다양한 매체별 전문조직을 별도로 보유하여 매체와 광고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각 전문인력이 광고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 중임.
- 국내 포털 업체에 이어 국내 광고 시장에서 중요한 입지를 구축하여 국내 광고 시장 생태계의 변화를 주도 중임.
- 플레이디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4%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87.5% 감소하였음.
주가 차트
지금까지 광고 관련주 9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0201년 주식시장 성공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두 관련주 테마 5종목 총 정리 (0) | 2021.05.26 |
---|---|
취업, 일자리 관련주 테마 정리 (0) | 2021.05.25 |
전선 관련주 테마 핵심 5종목 (0) | 2021.05.23 |
농업, 농기계 관련주 핵심 6종목 정리 (0) | 2021.05.22 |
수술용로봇 관련주(미래컴퍼니, 고영, 큐렉소) (0) | 2021.05.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