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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관련주)

의류, 패션 관련주 테마 12종목 총 정리

by 원칙을지키자 원칙을지키자 2021.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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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의류, 패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의류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으로 생산, 판매, 유통 분업화를 하고 있는데 국내 패션업체들은 주로 기획 및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고 있으며, 외주 생산 및 프로모션 기업을 통한 사입으로 상품을 조달하고 있음.

 

의류, 패션 산업
  1. 국내 의류, 패션의 시장규모는 40.8조원으로 연평균 성장률이 -2% ~ 2% 대로 성숙기 산업임.
  2. 캐주얼, 정장, 스포츠, 가방, 내의 유아동복 등의 카테고리로 나뉨.
  3. 저출산, 고령화라는 큰 변화와 함께 소비가 감소하였으나 재택근무로 인해 가벼운 복장을 선호하며, 특히 명품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4. 의류의 판매채널은 온라인 및 아울렛쇼핑무몰 등 신유통 부문의 성장으로 백화점 및 전문매장 등의 전통적 유통 부문의 판매 부진이 나타남.
  5. 2021년 패션 시장 역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고용시장 부진, 가계부채 부담 등의 제약요인으로 역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국 섬유산업연합회)

의류모델사진
출처: 휠라홀딩스 홈페이지 캡처

 


의류, 패션 관련주 정리

 

1. 휠라 홀딩스

기업내용

  1. FILA의 국내 브랜드 사업을 위해 1991년 설립되었으며, 2007년 글로벌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변경됨.
  2. 2020년 1월 물적분할을 통해 존속법인 휠라 홀딩스와 국내 브랜드 사업을 담당하는 신설법인 휠라코리아로 분할되었음.
  3. 현재 휠라 홀딩스는 글로벌 FILA 브랜드의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의 경영자문과 투자사업, 기타부 대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4. 휠라 홀딩스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3%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7.5% 감소함.

 

 

주가 차트

2. 배럴

기업내용

  1. 2010년 1월 7일 각종 스포츠 의류, 캐주얼 의류 및 스포츠용품 등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 사업 목적으로 하여 설립됨.
  2. 래시가드, 보드 숏츠,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 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래시가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3. 해외시장 진출 및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추진. 매출 구성은 워터 스포츠(제품) 89.28%, 애슬레저/기타(제품) 10.72%로 이루어져 있음.
  4. 미래 성장동력 확보 및 매출 증대를 위해 매장 확대와 매장 설비, 물류 인프라 확충 등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 중.
  5. 배럴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5.5%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적자전환되었음. 

주가 차트

3. 크리스에프앤씨

기업내용

  1. 핑, 파리게이츠, 마스터 바니 에디션 등을 생산하는 세계 1위 골프의류 브랜드사.
  2. 의류, 스포츠 의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중국에 위치한 창동(상해) 복장 무역 유한공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3. 1998년 설립되어 2018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018년 6월에는 이태리 고급 의류 브랜드 하이드로겐(HYDROGEN)의 한국 독점 판매권 계약하는 등 다양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음.
  4. 크리스에프앤씨의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2.1% 증가하였음. 골프의 대중화로 인해 골프 인구, 골프장, 이용객수 증가 등으로 골프웨어 시장이 빠르게 확대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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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비비안

기업내용

  1. 1957년 주식회사 남영 염직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되었으며, 1976년 유가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 여성용 내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국내 최대 여성 란제리 전문 기업임. VIVIEN 등이 동사 주요 브랜드임.
  3. 종속회사인 청도 남남 유한공사는 스타킹, 카바링사 생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함. 이밖에 제조, 염색가공 업체 남영나이론 주식회사, 제조, 도매업체 주식회사 훼미 모드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함.
  4. 비비안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6.8%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5.2% 감소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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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성통산

기업내용

  1. 1968년 설립된 니트 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 상표 부착(OEM) 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하음.
  2.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였으며,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함.
  3.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Vietnam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증설을 추진하는 등 실적 개선을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음.
  4. 신성 통산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2%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0.4% 증가하였음. 유니클로 불매운동이 시작되며 대체재로 동사 브랜드 톱텐이 주목받으며 실적 개선에 기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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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F&F홀딩스

기업내용

  1. 1972년 설립되어 198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MLB, MLB KIDS, DISCOVERY, STRETCH ANGELS 등 브랜드의 성공적인 전개를 통해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글로벌한 경쟁력을 갖춘 패션 전문회사로 성장함.
  2. MLB는 2017년 홍콩을 시작으로 2019년 중국시장까지 진출하였으며, 2018년에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패딩 브랜드 DUVETICA를 인수하며 유럽 및 세계시장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함
  3.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8.7% 감소하였음. 코로나 19 여파 및 미중 무역 분쟁 격화로 인해 내수 경기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제가 전체적으로 하락하여 매출 감소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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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진도

기업내용

  1. 2006년 3월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국내 모피시장 1위 기업으로 모피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임.
  2. 진도모피, 엘페, 우바, 끌레베 총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겨울철 계절상품으로 4/4분기에 연간 매출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음.
  3. 최근 유통망 구조를 확대하는 데 주력하고 있음. 홈쇼핑 부문은 당초 GS, 롯데, 현대, 홈 앤 쇼핑 등에 국한됐으나 현재는 CJ와 NS홈 앤 쇼핑으로 영업망을 확대함.
  4. 진도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30.1%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42.1% 감소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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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LS네트웍스

기업내용

  1. 신발류, 의류, 등산과 운동경기 용품 등 제조 및 유통 판매들을 목적으로 해 1949년 12월 21일 설립되었음.
  2. 6개의 종속회사를 가지며 대표적으로 (주)엠비케이 코퍼레이션, (주)베스트 도요타, (주)케이제이 모터라드, (주)흥업, (주)스포츠 모터사이클 코리아, (주)바이클로 가 있음.
  3. 국내 스포츠 브랜드 프로스펙스와 등산복 브랜드 몽벨을 보유한 회사로써 국내 스포츠 브랜드 중 역사와 인지도 면에서 독보적인 기업임.
  4. LS네트웍스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6.9%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51% 증가하였음. 코로나 19의 확산 영향으로 민간소비동향이 큰 폭으로 감소하여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대폭 하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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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대현

기업내용

  1. 1982년 설립돼 1990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2. 여성복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백화점 및 대리점 등 전국 523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블루페페, 씨씨콜렉트, 주크, 모조에스핀, 듀엘 등 5개 브랜드로 영업을 전개함.
  3. 핵심 상권에서는 백화점을 통해, 백화점 유통망이 취약한 중소도시에서는 대리점 영업에 중점을 둠. 해외부문에서는 모조에스핀, 주크 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함.
  4. 대현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5.5%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64.8% 감소하였음. 2020년 브랜드 통합 온라인몰 대현 인사이드를 선보이며 고객 니즈에 맞는 쇼핑환경을 제공해 실적을 개선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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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브랜드 엑스 코퍼레이션

기업내용

  1. 온라인에 최적화된 브랜드 연구개발과 소셜 네트워크 기반 마케팅 노하우를 보유한 ‘제조 기술 기반 미디어커머스’ 기업임.
  2. 2012년에 설립된 ㈜브랜드 엑스 그룹은 광고대행업을 시작으로 건강식품 브랜드 ‘박지은다이어트 (現 쓰리 케어)’와 요가복 브랜드 ‘젝시믹스’를 론칭.
  3. 광고대행업은 ‘㈜이루다 마케팅’으로, 건강식품 제조 및 판매업은 ‘㈜쓰리 케어코리아’로, 요가 및 애슬레저 제조 및 판매업은 ‘젝시믹스 코리아’로 순차적 분사됨.
  4. 브랜드 엑스 코퍼레이션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8%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7.8% 감소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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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형지엘리트

기업내용

  1. 학생복, 유니폼 제조업, 교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3개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 현재 국내 학생복 시장은 엘리트, 아이비클럽, 스마트, 스쿨룩스 등 4개 브랜드가 시장의 76%를 점유함.
  3. 고정된 수요인원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제로섬 시장으로 경쟁 강도가 높음. 유니폼 사업부문에서는 금융권 및 대형 유통업체, 항공업체, 여행사 등으로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4. 형지 엘리트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9.1% 감소하였으며, 영업손실은 594.4% 증가하였음.

주가 차트

형지엘리트 주가 차트

12. 한섬

기업내용

  1. 동사와 종속회사는 여성 의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한섬 상해(상무) 유한공사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2. 'TIME', 'TIME homme', 'SYSTEM', 'MINE', 'SJSJ' 등의 브랜드를 보유함. 오프라인에서는 주로 대도시 중심지역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백화점, 아웃렛, 직영점이 주요 판매 채널임.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에도 적극 나서고 있음.
  3. 한섬의 실적은 2020년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5.1%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은 4.2% 감소하였음. 소비심리 침체에 따라 주요 유통 채널인 백화점, 아웃렛 등의 방문객이 감소하면서 매출액이 하락하였음.
  4. 브랜드 리뉴얼, 디지털 마케팅 강화, 온라인몰 차별화 전략을 통해 코로나 19 충격을 최소화하고 있음.

주가 차트

한섬 주가차트

지금까지 의류, 패션 관련주 12 종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2021년 성공 투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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