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전망)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어떤전략이 필요할까?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1.
반응형

2030년 시스템반도체 1위 비전을 내건 삼성전자의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부가 출범 5년을 맞았다고 하는데 오늘은 삼성전자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주력 제품인 모바일 AP(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의 시장 점유율은 2019년 대비 절반 가까이 떨어졌고, 시스템반도체의 기반이 되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도 대만의 TSMC에 밀려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최근 취임 직후 세계 주요 반도체 업체들을 백악관에 부르는 등 반도체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확정되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는데요.

삼성전자 주가 차트

삼성전자 주가 차트

삼성전자는 지난 금요일 4%가 넘는 상승을 기록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날 저녁 나스닥의 4%가 넘는 하락으로 삼성전자의 연속 상승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패턴은 하락쐐기형 패턴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해당 추세밴드안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 하락추세를 넘어야 최소한의 상승조건이 되는데 최근 대내외적인 악재속에 미 증시도 큰 변동성을 주고 있어 우려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수급

출처: 키움증권

삼성전자의 수급은 금요일 4%가 지지라인에서 반등할때 드디어 외국인, 기관의 양매수로 수급의 개선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에도 파운드리 사업부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우선 코로나19 사태 이후 발생한 파운드리 공급난이 올해에도 계속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시장 확대가 담보됐다고 합니다.

 

반도체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전 세계 파운드리 시장 규모는 지난해보다 20% 가까이 증가한 1287억8400만달러(약 161조원)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파운드리가 취급하는 부품이 아주 다양해졌고, 자동차를 비롯해서 드론 등 모빌리티에 들어가는 전장 부품 종류들이 대폭 늘어나고 있어 당분간 시장호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합니다.

5나노 이하 양산을 할 수 있는 업체가 TSMC와 삼성전자뿐이다 보니 (삼성전자가) 2위 자리를 지키기만 해도 수주 물량은 꾸준히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하는데 삼성전자는 다시 하락추세를 넘어 상승할 수 있을까요?

 

삼성전자 주봉 차트

삼성전자의 1차 지지라인은 6만원 초반까지는 열려있는 모습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하지만.. 삼성전자는

최근 파운드리 수율 문제가 불거진 데다, TSMC의 투자 규모 확대, 인텔의 파운드리 시장 진입 등으로 점유율 확대가 녹록하지 않으며, 요즘 자주 거론되는 삼성전자 위기론이 나오기도 합니다.

경쟁사 대만 TSMC는 올해 미국, 유럽, 일본 등에 47조원에 달하는 시설투자에 나서고 있으며, 인텔도 파운드리 사업에 올해만 30조원 넘는 돈을 쏟아붓고 있는것도 악재로 판단이 되고 있는데요.

 

이스라엘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 ‘타워세미컨덕터’를 54억 달러(약 6조 5000억원)에 인수하며 차량용 반도체 시장 진출 의지도 밝혔으며, TSMC는 대만 정부, 인텔은 미국 정부의 든든한 지원을 받고있다는 점도 불리한 요소라고 합니다.

 

삼성전자의 올해 파운드리 설비투자 규모는 12조~16조원 수준으로 전망되는데 TSMC의 절반에도 못 미칠 뿐만 아니라 파운드리 시장에 새로 진입한 인텔보다도 적어 불리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가장 강력한 지지라인

삼성전자의 지지라인에서 가장 중요한 라인은 5만원 중반이라고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하락추세를 돌파하지 못하고 빠지고 있는데 이 자리까지는 열여두고 대응하는게 가장 좋은 전략이라고 판단이 되는데요.

삼성전자 월봉차트

 

2030년까지 메모리에 이어 시스템반도체에서도 세계 1등에 오르겠다는 삼성전자의 장대한 도전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반도체에 대한 투자를 공격적으로 확대하며 고성능·고부가 시스템반도체 시장을 전방위로 공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반도체 인수합병(M&A) 전문가까지 영입하며 분위기 반전을 꾀하는 모습인데요.

최근 TSMC, 인텔 등 경쟁사들의 천문학적인 투자와 기술 추격, 선단공정 개발 난도는 명백한 위험 요인으로 평가가 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3분기 연속 역대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는데 주가는 1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하락추세에서 벗어나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삼성전자의 주가는 5만원대에서의 신규 매수하는 전략과 또는 하락추세를 돌파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난뒤 매수를 하는 전략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주가를 보면서 주식은 정말 패턴이 중요하다는걸 느낍니다. 그리고 상승추세에서는 편안하게 매매를 할 수 가 있는데 삼성전자도 하루빨리 하락추세를 벗어나 상승추세로 돌아서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해당 포스팅은 종목추천이 아니니 참고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주식(주가전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게임즈 주가 전망  (0) 2022.05.05
이루온, 기산텔레콤 주가 전망  (0) 2022.05.04
삼보산업 주가 전망  (0) 2022.04.30
대성에너지 주가 전망  (0) 2022.04.27
셀트리온 주가 전망  (0) 2022.04.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