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PCB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15.
반응형

최근 인공지능(AI)과 서버, 데이터센터,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여기에 사용하는 고성능 반도체 PCB 수요가 폭증하고 있으며, 고성능 반도체 PCB는 크게 FC-CSP와 FC-BGA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반도체 기판은 반도체 패키징 작업에 필요한 인쇄회로기판(PCB)의 일종이며 칩이 메인보드와 전기 신호를 수월하게 교환할 수 있도록 칩 아래에 부착하는 부품이라고 하는데요.

 

한국 PCB&반도체패키징산업협회(KPCA)에 따르면 2021년 국내 PCB 시장 규모는 역대 최대인 10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PCB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심텍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심텍은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 회사로 분할 전 회사인 심텍 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 일체를 영위,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바탕으로 선도기술인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 일류화 상품에 지정된 바 있습니다.

 

- 심텍은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입니다.

 

심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29.2% 증가, 당기순이익은 40%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코로나19등 불확실성 증대에도 불구하고 서버 및 스마트 모바일향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 매출 성장하였습니다.

 

- 심텍은 고부가 제품군인 GDDR6(그래픽카드용 DRAM), 서버용 메모리 모듈이 선방하였으며, 게임기 신제품 출시로 인해 GDDR6 신규 수요와 함께 서버용 메모리 모듈의 추가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티엘비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Memory Module과 SSD의 핵심 부분인 인쇄회로기판이며 풍부한 산업 경력을 보유한 전문 경영진과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2011년 국내 최초로 SSD PCB의 양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 2020년부터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용 PCB 사업까지 진출.하였으며, 2021년 4월부터 대규모 노후설비 교체 및 신제품(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용 PCB) 생산을 위한 신규라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티엘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감소, 영업이익은 31% 감소, 당기순이익은 22% 감소하였으며, SSD 사업의 초기에는 High end SSD PCB를 제조하여 삼성전자에 공급하였으며 End User인 애플의 맥북에어에 장착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 SSD의 보급율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당사는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에 SSD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대덕전자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대덕의 사업 중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을 영위, 동사는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대덕전자는 4차 산업을 주도할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6% 증가, 영업이익은 213.7% 증가, 당기순이익은 1239.8% 증가하였으며, 단, 전년동기에 공시된 값은 모두 분할 후 5개월 동안(2020년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금액입니다.

 

- Mobile IT와 DATA 센터산업의 발달에 따른 반도체 시장의 성장과 5G Network 확대,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등으로 PCB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코리아써키트 - PCB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2년 PCB(Printed Circuit Board)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인 PCB 전문 생산업체입니다.

- 이동통신기기와 메모리 모듈, LCD 등에 사용하는 PCB와 반도체 Package용 PCB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전자업체에 판매하고 있으며, 테라닉스와 인터플렉스 등 4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써키트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122.6% 증가, 당기순이익은 72.1% 증가하였으며, 첨단 신규 PKG 제품인 FLIPCHIP LINE을 증설 및 가동에 따라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시장 변화에 따라, 수익성이 낮고, 시장점유율이 퇴조하는 PDIP/SOIC 제품 등의 수주를 지양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위주로 영업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인터플렉스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제조업체로 베트남에 위치한 INTERFLEX VINA CO., LT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인터플렉스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주요 고객사로 영풍전자, 비에이치 등이 주요 경쟁사이며, 매출은 수출 86%, 내수 14%로 구성되고 있으며, 중국과 베트남 출자회사에 capa 증설 투자를 진행하는 등 시장 상황에 적극 대응 중입니다.

 

인터플렉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3% 증가, 영업손실은 31.1% 감소, 당기순손실은 44.9% 감소하였으며, 판관비는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감소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감소하였습니다.

- 동사는 기존 업체와의 정보공유를 통한 적극적 제품 개발 대응과 각 지역(중국, 미국, 유럽 등)의 Agent를 통한 신규업체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때로는 해외기업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신규 거래선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디에이피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이동통신 단말기의 인쇄회로 기판(PCB)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업체로, 이외에도 자동차용 전장, 웨어러블 기기, 디지털카메라 등의 다양한 전자 제품용 PCB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디에이피는 전자 제품의 경박단소화를 위하여 필수적으로 채택되고 있는 Build-Up PCB의 제조 및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수요처는 대부분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로 당사의 매출액은 이동통신단말기 시장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디에이피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5% 감소, 영업이익은 46.1% 감소, 당기순이익은 16.1% 감소하였으며, 전방 산업인 IT산업 기술의 첨단화, 정보통신장비의 고성능화로 지속적인 성장 및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 자동차 산업의 발전으로 PCB는 핵심부품으로 고성능화가 되고 있으며, 동사는 차량용 레이더 PCB 공급으로 적용처 다변화 실시, 차량용 레이더는 외부의 장애물을 감지하는 역할로 센서와 기판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이수페타시스 - PCB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2년 설립돼 2003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와 판매가 동사 주요 사업이며, 대구광역시에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코리아써키트, 인터플렉스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 PCB 제조업체 이수엑사보드, 제조업 및 수출입업체 미국법인 ISU Petasys Corp., PCB 제조사 중국법인 ISU Petasys Asia Limite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8% 감소, 영업이익은 538.8% 증가,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내수용 PCB 제품은 가격이 하락했으나 수출용 PCB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 재고자산의 변동으로 인해 비용구조가 개선되었으며, IT 산업 기술의 첨단화와 정보통신장비의 고성능화, 디스플레이 등의 수요 증가로 인해 PCB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PCB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TOP7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의료 데이터에 빅데이터·인공지능(AI)등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해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디지털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TOP7  (0) 2022.02.16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7종목  (0) 2022.02.15
낸드플래시 관련주 7종목  (0) 2022.02.15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TOP7  (0) 2022.02.14
반도체 소재 관련주 TOP 7  (0) 2022.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