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15.
반응형

웨이퍼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동그란 원판으로 모든 공정이 웨이퍼 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이 소재가 없다면 칩 생산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세계 반도체 패권 다툼으로 아시아와 미국·유럽 등 기술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반도체 회사들의 설비 투자가 공격적으로 이뤄지면서 문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 반도체 제조 장비 공급 불안에 이어 필수 소재인 웨이퍼도 수급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오늘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와이아이케이


1. 오로스테크놀로지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다수의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으며,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의 두께를 Angstrom(원자 크기의 수십 분의 일) 단위의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를 신규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3% 증가, 영업이익은 61% 증가, 당기순이익은 53.5% 증가하였으며, 2020년 실적이 조금 악화되었으나, 2021년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영업이익 또한 예년 수준으로 회복하였습니다.

 

-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의 마지막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에서의 전문성 제고를 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와이아이케이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와이아이케이는 고속 메모리테스터 검사장비 제조 공급업체로서, 주요 제품으로는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등이 있으며, 주요 제품인 반도체용 웨이퍼 테스터는 칩의 불량 정보를 정확히 취득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와이아이케이는 DRAM 및 3D-NAND에 적용되는 전공정을 마친 웨이퍼를 셀 단위로 전수 검사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83%, 반도체 제조장비 부속품 14%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2.3% 증가, 영업이익은 190.4% 증가, 당기순이익은 284.9% 증가하였으며, 전방산업이 호황이고, 삼성전자가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 2021년 삼성전자와의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 계약 규모가 2000억 원에 달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매출액이 폭증하였으며, 3분기에도 삼성과 150억 상당의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매출 증가 사항 지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월덱스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반도체용 실리콘 전극과 링을 제조 판매 전문회사로 성장하며 이를 바탕으로 파인세라믹 부분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인 WCQ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과 밀접한 관계를 통해 직납 비중 규모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수출 비중을 확대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실리콘 57.8%, 쿼츠 외 42.2%로 실리콘 비중 소폭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월덱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은 16.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 증가하였으며, 반도체 부품 국산화 수혜 효과로 국내 매출이 외형이 성장했습니다.

 

- 중국 등 해외 주요반도체 고객사향 파츠 공급 증가로 양호한 실적을 견인 중이며, 증설 또한 지속, 소재부터 제품까지의 일관생산체제를 갖춤으로써 Silicon-parts를 통하여 확보한 가공기술 및 거래처를 기반으로 매출의 성장세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미코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속회사 10개사를 포함하여 주요 사업으로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사업부문이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 공정용 국내장비회사의 OEM 확대로 장비회사들의 맞춤형 부품 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품 국산화 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미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은 49.7% 증가, 당기순이익은 11% 감소하였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원가 및 각종 비용도 크게 증가했으나 매출 증가가 이를 상쇄하여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그러나 법인세 비용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기존의 업체와 비교해 가격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하여 해외시장을 공략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티에스이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티에스이는 반도체 및 OLED 검사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반도체 및 OLED의 전기적/광학적 특성을 검사하기 위한 Total Test Solution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 티에스이는 웨이퍼 상태를 테스트하기 위한 Probe Card와 후공정 최종 단계에서 검사를 위한 Test Interface Board, Load Board, Test socket 등은 반도체 산업에 속하며 OLED/LED 검사장비는 디스플레이 산업에 속해 있습니다.

 

티에스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감소, 영업이익은 2.9% 증가, 당기순이익은 29.9% 증가하였으며,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을 국내 주요 거래를 하는 Probe Card 매출 부문이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 비대면 경제의 본격 도래로 디지털 헬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로봇과 드론, 전기차와 자율주행, 5G 연결, 스마트시티로의 급격한 전환으로 반도체 수요와 공급은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3S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종속회사인 상해 삼에스 공조기술 유한공사는 환경시험장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은 반도체 주재료인 실리콘 웨이퍼를 운송할 때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박스를 생산하는 사업이며 모든 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입니다.

 

3S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실리콘 웨이퍼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해당 회사의 주령인 FOSB의 판매량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 최근에 웨이퍼 캐리어 물량 대응을 위해 안성을 제2공장 증축을 완료되어 FOSB 양산 가능 물량이 2배가 되었으며, 또한 신규 시장 진출과 대체 에너지 기기 수요 증가에 따라 시험 장비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넥스틴 - 웨이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전공정(Front-end Process)반도체 소자의 회로 제작 공정에서 발생하는 미소 패턴 결함을 검출하는 웨이퍼 미소 패턴 결함 검사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전문기술기업입니다.

 

- 동사가 제조하는 검사장비는 미소 패턴 결함(Pattern Defect)과 이물(Particle)을 광학 이미지 비교방식으로 검출하는 장비로서 반도체 소자 제조 기업의 단위 공정 기술 개발에 기여하는 장비가 있습니다.

 

넥스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4% 증가, 영업이익은 36.6% 증가, 당기순이익은 60.2%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2차원 이미징 기술에 기반한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KLA사 장비와 동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2020년을 기점으로, 국내 및 해외 메모리 소자 업체와 비메모리 소자 업체 등 다양한 판매처를 확보하여 점진적인 매출의 안정성과 성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반도체 웨이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TOP7

탄소 나노튜브는 우수한 전기·기계적 특성을 갖춘 탄소기반 전기차 핵심 신소재다. 이차전지 내 전자의 이동을 촉진해 전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탄소 나노튜브는 탄소로 이루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전기차 관련주 7종목  (0) 2022.02.16
전기차 리비안 관련주 TOP7  (0) 2022.02.16
PCB 관련주 TOP7  (0) 2022.02.15
낸드플래시 관련주 7종목  (0) 2022.02.15
탄소나노튜브 관련주 TOP7  (0) 2022.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