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TOP7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10.
반응형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활성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조성 등에 5년간 4조 5,000억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 2025년까지 총 사업비 35조 8,000억 원을 투입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확산 기반 구축 등 미래 에너지 전환을 구축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에너지관리시스템과 전력계통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인데요.

국내 스마트그리드 시장 규모는 연평균 28%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으며, 세계 스마트그리드 시장규모는 2030년 약 1,00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 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명전기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광명전기의 지배회사 및 종속회사는 수배전반, 태양광발전시스템, 임대사업 등의 제조, 판매, 용역제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중전기 산업은 중전기기 특성상 경기 변동에 따른 각종 산업설비 및 건설경기와 높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대규모의 신규 투자 및 정부 주도의 SOC사업 등은 당 사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명전기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감소, 영업이익은 91.7% 감소, 당기순이익은 3% 감소하였으며,  국내 공사수익이 늘었으나, 해외 수배전반 및 공사수익이 크게 감소하며 전사 매출액은 역성장하였습니다.

 

- 비용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으며, 태양광 산업은 아직까지 보조금에 의해 변동성이 큰 정부 주도형 산업이므로, 각 국의 보조금 정책에 따라 실적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서전기전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이며,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수배전반 산업은 중전기기 산업에서 전원용 전력기기 산업에 해당합니다.

 

- 국내 대기업 및 다국적 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는 초고압/직류 등 하이엔드(high-end) 전력기기 시장으로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연구개발하여 가시적인 성과 이뤄내고 있습니다.

 

서전기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 덕분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 역시 흑자로 전환되었으며, 기존 한국전력공사,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아이앤씨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비메모리 반도체칩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코스닥에 상장, 팹리스(Fabless) 업체로 주력사업은 스마트 에너지 사업부문,  무선사업부문, 멀티미디어 사업부문, 전기화재방지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무선사업의 주요고객은 가전회사, 멀티미디어 사업의 주요 고객은 라디오 전자업체로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반도체 설계 및 제조기업인 (주)글로베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이앤씨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감소, 영업손실은 25.4% 증가, 당기순손실은 174.5%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은 소폭 감소했고, 원가율 상승과 판관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 및 순손실이 확대되었습니다.

 

- 원격검침 구축이 진행되고 있는 전기 외 가스/수도 등의 민수 통합검침 시장에도 PLC 및 LTE / Wi-SUN / NB-IoT를 통한 원격검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비츠로셀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리튬일차전지 중 가장 시장이 큰 Li/SOCl2 전지와 Li/MnO2(OEM) 전지 분야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리튬일차전지 시장에서 프랑스 샤프트, 이스라엘 타디란에 이어 세계 3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88년 미국 Greatbatch사로부터 기술제휴를 한 이후로 20년 이상의 기간 동안 리튬1차전지만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91년 이후로 양산을 시작해 현재까지 양산설비를 자체 개발해 오고 있습니다.

 

비츠로셀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증가, 영업이익은 0.9% 증가, 당기순이익은 13.6% 증가하였으며, COVID-19로 인하여 세계경제가 침체되었고 당사의 전방산업 또한 성장세가 둔화되는 등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 한국판 그린정책 시행에 따라 스마트미터기에서 리튬 1차 전지는 필수 요소로 2020년 50만 호를 시작으로 22년까지 고압아파트 총 500만 호에 스마트미터기를 보급하는데 353억 원을 집행할 예정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5. 피에스텍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코스닥에 상장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피에스파워(주) 1개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사는 전력기기 사업부문과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태양광발전사업과 전력 판매 사업입니다.

 

- 고품질 저COST 제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존의 단품 위주에서 탈피하여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사업 정책 전환하여 최근의 디지털 산업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등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피에스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내수침체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적극적인 신규 수주, 지속적인 기술축적을 통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 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 중입니다.

- 제품별 수익성을 분석하여 저수익 비효율 제품은 퇴출 또는 아웃 소싱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위주로 생산성 향상, 영업이익률 극대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원가절감에 의해 안정적인 영업이익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CS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RF중계기, 광중계기 등 통신장비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CS JAPAN 등 2개사를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통신 음영지역에서 미세한 기지국 신호를 증폭하여 재 방사하는 이동통신중계기와 휴대인터넷(WiBro) 중계기, 디지털방송통신 시스템 등을 국내외 이동통신사업자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CS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주력인 이동통신 중계기 및 중계기 부품 등 사업 부진이 지속되며 외형이 축소되었습니다.

 

- 판관비 등 비용 절감으로 영업손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했으나 순손실을 시현, 국내는 SK텔레콤 등 1대 통신사업자와의 거래에 집중하고, 미국향 DAS 시스템 개발과 파일러 제품 공급 등 해외 거래선 확대를 통한 성장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누리플렉스 - 스마트그리드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통신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광범위한 무선통신솔루션의 핵심기술개발과 다양한 제품군으로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 동사는 직접 지배하는 계열사는 6개 사가 있으며, 계열회사는 현재 비상장 회사로 동사는 AMI 기술기반의 EMS 분야(AMI-EMS)와 ESS 기반의 EMS분야(ESS-EMS), 태양광 등 에너지 자립섬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누리플렉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3% 감소, 영업이익은 44.8% 증가, 당기순이익은 66.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2022년까지 도입될 저압 무선 AMI 시스템 구축사업 등 디지털 전력량계를 비롯해 무선 및 이동통신망 방식의 AMI 모뎀 공급 사업을 주력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스마트그리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TOP7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는 의료 데이터에 빅데이터·인공지능(AI)등 정보통신기술을 결합해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으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디지털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