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TOP8

by 원칙을지키자 2022. 2. 6.
반응형

시스템반도체는 메모리·프로세서·소프트웨어 등 개별 반도체를 하나로 통합해 전자기기 시스템을 제어·운용하는 반도체를 말하며, 다양한 전자제어 기술 등을 하나로 집약해야 해 개발이 어려운 반면, 업체의 요구 또는 상황에 맞게 기능이나 제업 방법을 구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급 부족 현상을 빚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는 전기차나 로봇, 신재생에너지 발전 분야에 주로 활용되며, 절연 기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수요가 늘면서 품목별로 연평균 5 ~ 7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시장 규모는 메모리 반도체의 두 배이며, 국내 반도체 업계는 메모리 분야는 세계 최강이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미국을 비롯한 기술 선진국에 밀려 세계 시장 점유율이 2%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전망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FA반도체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SFA반도체는 LSI 및 MEMORY제품을 BUMP에서부터 TEST에 이르는 공정을 일괄 생산체제로 구축하여, 생산의 효율성을 강화함은 물론 강도 높은 혁신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기술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 국내 반도체 Assembly 및 TEST Total Solution NO 1. Provider 로서 만족하지 않고,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필리핀과 중국의 해외 SITE를 통해 원가 및 품질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SFA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10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67.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와 더불어 매출원가와 판관비 등 비용의 절감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고객사의 Fab라인 증대, 반도체 기술 및 제품의 진화 가속화, IDM의 생산 외주화 증가 등으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더불어 거래선 다변화와 S-LSI 분야로의 성공적 진입을 통한 수익창출에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네패스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 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이후, 1999년 12월 14일 코스닥시장에 상장, 동사는 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사업분야는 패키징 및 테스트의 반도체 사업과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전자재료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네패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4% 증가, 영업손실은 41.1% 증가, 당기순손실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도 판관비, 인건비 등 주요 비용의 대폭 증가로 영업손실이 크게 감소하고, 당기순손실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 국내 반도체 산업 기반이 메모리에서 비메모리 영역까지 새로운 확장을 시작하며 첨단 후공정 파운드리 국내 단독 공급자인 동사는 시장 성장을 그대로 반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테스나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테스나의 주요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총 2회 테스트 서비스 모두를 제공하고 있으며, 웨이퍼 테스트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함. 매출 구성은 Wafer Test 92.45%, PKG Test 7.55%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스나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3.8% 증가, 영업이익은 66% 증가, 당기순이익은 77.7% 증가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53.8% 증가한 1,440.27억 원, 당기순이익은 77.7% 성장한 267.09억 원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사는 웨이퍼 테스트 및 패키징 테스트 둘 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히 Wafer Test의 수출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하나마이크론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 및 주요 종속회사는 현재 반도체 제품(패키징) 생산 및 반도체 재료(반도체 식각 공정용 실리콘 Part)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하나마이크론은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 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170.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매출액 증가 대비 매출원가와 인건비, 판관비의 증가폭이 줄어들어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이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매일 수시로 시스템을 통하여 고객사의 물량이 접수되고, 수주된 물량은 단기간 내에 매출로 발생하여 별도의 수주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어보브반도체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팹리스 회사의 특성상 제조는 파운드리 회사 및 후공정 회사에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 당사는 핵심 설계 및 외주 생산관리를 통해 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ABOV HK은 홍콩에 법인 소재지를 두고, 주로 중국에 판매를 하는 당사의 중국 판매법인입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증가,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7.2% 감소하였으며, 반도체 공급 부족 및 생산단가 증가로 제조원가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러한 원가 상승분을 판매가로 이전하지 못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최근 원팩을 인수하여 SK하이닉스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반도체 테스트 일감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추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텔레칩스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Video Codec IP 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주)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을 동사는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텔레칩스는 각종 모바일 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동사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가 부담 및 판관비 부담이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 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테크윙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 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 테크윙은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 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테크윙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18.3% 감소, 당기순이익은 47.3% 감소하였으며,  PCB 설계 분야의 매출 비중이 2019년 1.07%에서, 2020년 4.52%, 2021년 9월 5.02%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 SoC 부문에서 자동차 전장, IoT, VR/AR, 웨어러블 기기 등의 폭발적 칩 수요 증가에 따라 반도체 장비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아진엑스텍 -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3년 7월 1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넥스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2014년 7월 24일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하였습니다.

 

- 아진 엑스텍은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아진엑스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5.3% 증가, 영업이익은 1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78.7% 증가하였으며, 원가율이 크게 상승했으나 매출 증가 폭이 더 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습니다.

 

- 대리점 매출 비중이 소폭 증가함.  GMC 부분이 반도체 장비 시장, 스마트폰 장비 시장 부분에 진출하여 매출이 다변화하고 있어 외부적 요인에 의한 위험이 보완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록체인 관련주 TOP 7

게임업계는 사업 방향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는데 위메이드와 컴투스를 선두로 넷마블이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계획을 내놨고, 크래프톤 역시 NFT사업에 참여하겠다고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LED 관련주 7종목  (0) 2022.02.07
수소차 관련주 TOP7  (0) 2022.02.06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주 TOP7  (0) 2022.02.06
NFT 관련주 TOP 7  (0) 2022.02.06
우주항공 관련주 TOP 7  (0) 2022.0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