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렌터카, 중고차 관련주 5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2. 10.
반응형

자동차 렌털이란 정해진 기간 동안 유상으로 차량 대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렌탈 차량을 이용하는 형태는 리스, 장기렌트, 여행지 단기 렌트, 카쉐어링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국내 자동차 가격이 본격 상승하는 추세이며, 롯데렌탈에 따르면 평균 중고차 매각단가는 2020년 1190만 원에서 2021년 1분기 1260만 원으로 확대되었고 회전율도 비대면 거래 활성, 반도체 수급난 영향에 급증하였습니다.

 

렌터카 산업은 국민 소득수준 향상 등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렌터카 편의성에 대한 인식 변화와 법인세 등의 비용절감 효과로 인해 정부, 기업들의 장기 렌터카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구조적인 요인으로 중고차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될 것으로 진단되고 있는데 오늘은 렌터카, 중고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터카, 중고차 관련주 정리]

1. 케이카

[기업내용]

- 중고차 렌탈을 중심으로 렌터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 플랫폼 신차 영업소,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을 매입해 도소매로 차량을 판매하는 중고차 온, 오프라인 매매 플랫폼 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케이카(K Car) 브랜드를 내세워 CPO 모델을 기반으로 이커머스 플랫폼과 전국적인 매입 및 판매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직영 구조로 운영하고 있는 국내 중고차 시장 내 매출 규모 1위의 매매업체입니다.

 

- 2021년 2월 3일 조이렌터카를 흡수합병하여 동조직의 인력과 사업 내용을 기반으로 렌터카 사업부문을 발족하였습니다.

 

케이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케이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8% 증가, 영업이익은 1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9.4% 증가하였습니다.

 

- 운영. 2020년 매출 기준 전체 중고차 시장 내 동사 매출 비중은 3.42%, 온라인 중고차 시장 내 동사 이커머스 매출 비중은 78.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롯데렌탈

[기업내용]

- 롯데렌탈은 수익을 창출하는 서비스 상품의 성격을 고려하여 경영의 다각화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렌탈 사업부문(차량 렌털 및 중고차 매각 등 차량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O/A사무기기, 계측장비, 생활가전 등 일반렌탈 및 소비재렌탈 사업)과 종속회사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오토리스 및 할부금융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여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6년에는 고소작업대 등 건설장비 품목을 추가하여 사업 부문을 지속적으로 확대함.

 

롯데렌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15년 06월 케이티그룹을 떠나 롯데그룹의 일원이 되어 롯데그룹과의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 고소장비 영역에서 동사는 최신형 고소장비 위주의 자산 구성 및 자산 관리 서비스를 런칭하여 건설장비 시장에 대한 렌탈 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 2010년 6월 전국 140개의 지점 및 예약소와 차량 50,000여 대를 보유한 금호 렌터카 인수합병을 통하여 총 6만여 대를 보유한 렌터카 업계 1위의 기업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SK네트웍스 

[기업내용]

- SK네트웍스는 국내 2위 렌터카 SK렌터카 지분 73% 보유하고 있으며,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 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 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SK렌터카는 제주지역 사업 호조와 중고차 가격 상승으로 매출과 수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2025년까지 제주도에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자동차 단지인 SK렌터카 EV 파크를 조성할 계획이며, SK 매직의 렌탈 계정은 전년 대비 17만 개가 증가한 211만 개에 달합니다.

 

- 신제품 광고와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영업이익은 줄어듦. 정보통신과 호텔 사업 등은 코로나 19 및 불안정한 사업 환경 속에서 손실을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SK렌터카

[기업내용]

- SK렌터카는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자동차를 임대하는 장기, 중기 및 단기 렌터카 사업과 중고차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장의 업력을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 전문기업으로 고객 관리 및 렌터카와 연계되는 산업군과 다양한 전략적 제휴관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렌터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7% 증가, 영업이익은 44% 증가, 당기순이익은 33.1% 증가하였습니다.

 

- 매출액은 장기렌탈의 호조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성수기를 맞이한 제주도를 중심으로 한 단기렌탈이 견인하면서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단기렌탈 부문이 제주도 국내 여행객 급증에 따른 특수로 인해 영업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레드캡투어

[기업내용]

- 레드캡투어는 렌터카, 여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매출구조는 차량렌탈, 중고차 매매 95%, 여행 5%입니다.

 

- 주식회사 미디어솔루션과 합병 후 동시에 회사명을 주식회사 레드캡투어로 변경하였으며, 여행사업과 렌터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인 PT. REDCAP INDONESIA와 Redcaptour Guangzhou Co., Ltd. 를 통해 여행알선 및 그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12월 말 자동차 대여사업조합에 등록된 동사의 자동차 대수는 20,578대입니다.

 

레드캡투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32.1% 증가, 당기순이익은 44.6% 증가하였습니다.

 

- 여행사업보다 렌터카 사업의 비중이 높아 코로나19의 영향을 덜 받으며, 특히 줄어든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여행 수요로 이어지며 렌터카사업 호황을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 올 하반기에도 국내여행 수요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보여 레드캡투어의 호실적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렌터카, 중고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애플카 관련주 TOP 9

애플카 출시 여부로 시장을 떠들썩하게 한 애플은 현재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구동을 위한 새로운 반도체 칩 개발을 거의 완료했다고 밝혀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이 개발한 칩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켈 코발트 관련주 TOP 7  (0) 2021.12.10
핵융합 관련주 TOP 8  (0) 2021.12.10
미국 통신장비 관련주 10종목  (0) 2021.12.10
신재생에너지 관련주 9종목  (0) 2021.12.10
전기차 무선충전 관련주 TOP 9  (0) 2021.12.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