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플랫폼 관련주, 대장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24.
반응형

최근 구글, 애플, 페이스북, 그리고 아마존이 자신들만의 강점을 가진 플랫폼을 통해 각자의 영역에서 절대 강자로 부상하면서 비즈니스 업계에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플랫폼의 가치는 기업의 비즈니스 구조나 시스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비례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시스템 내에서 핵심 기능이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플랫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랫폼은 가치가 있다고 평가되고 있는데 오늘은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랫폼 관련주 정리]

 

1. 카카오 - 플랫폼 관련주

-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제공 중인 완성형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 운영 경험과 자율주행 기술 및 공간정보·지도 기술 등을 총동원해 UAM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비대면 경제의 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힙임어 지속 성장이 기대되며, 블록체인 등 미래 기술에도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는 것도 긍정적입니다.

 

[실적]

- 카카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3.3% 증가, 영업이익은 7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8% 증가하였습니다.

 

카카오 주가 차트

 

2. 네이버 - 플랫폼 관련주

- 네이버는 새롭게 준비 중인 메타버스 플랫폼 ‘아크버스(ARCVERSE)’를 출시할 예정이며, 아크버스는 네이버 AI 연구 기관인 네이버랩스가 AI, 로봇,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융합해 만든 메타버스 생태계입니다.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 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 웹툰, Zepeto,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는 ICT 기업임. 네이버 파이낸셜, 네이버 클라우드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 76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네이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9.6% 증가하였습니다.

 

네이버 주가 차트

 

3. 디어유 - 플랫폼 관련주

- 디어유의 주된 서비스 플랫폼인 DearU bubble 및  everysing 등의 매출처는 앱을 다운 받아 구독권 및 이용권 등을 구매하는 개인 이용자가 매출처입니다.

 

- 디어유는 가수 등 아티스트와 팬이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디어유 버블’을 운영하는 팬 플랫폼 기업으로 메시징 서비스를 통해 팬덤 사업을 글로벌로 확장 중이고, NFT 서비스로의 확장 가능성이 커 실적 향상이 기대됩니다.

 

- 디어유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고 해외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계약을 통하여 일본 등 아시아 아티스트의 DearU bubble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입니다.

 

[실적]

- 디어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67.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디어유 주가 차트

 

4. 카카오뱅크 - 플랫폼 관련주

- 카카오뱅크는 금융사와의 제휴를 확대하면서 고객 저변을 넓혀가고 있으며, 신한금융투자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를 오픈하면서 종합금융 플랫폼으로의 발전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의 제휴 전략은 플랫폼 사업 확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카카오뱅크의 플랫폼 비즈니스는 증권계좌 개설, 연계대출, 제휴 신용카드, 광고 플랫폼, 청소년 전용 금융서비스 '미니(mini)' 등이 있습니다.

 

- 정기예금, 자유적금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다양한 수신상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적]

- 카카오뱅크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6.8% 증가, 영업이익은 19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52.6% 증가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차트

 

5. 하이브 - 플랫폼 관련주

- 하이브는 메타버스 시대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으며, 두 나무와 손을 잡고 아티스트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NFT(대체 불가능 토큰) 플랫폼을 개발하고 팬 커뮤니티 플랫폼, 웹툰, 게임, 영화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 소속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세븐틴, 뉴이스트, 여자친구 등이 있이며, 세븐틴과 뉴이스트를 아티스트 포트폴리오에 추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멀티레이블(Multi Label)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하이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4% 증가, 영업이익은 2.1% 증가, 당기순이익은 17.8% 증가하였습니다.

 

하이브 주가 차트

 

 

 

6. 아프리카TV - 플랫폼 관련주

-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하고 있으며,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대표 서비스인 'AfreecaTV'는 보다 대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양한 콘텐츠 및 이용자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TV 및 오프라인으로의 플랫폼 확장 노력 지속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참여자 중심의 서비스와 기술개발, 콘텐츠/플랫폼의 확장, 신입 BJ 육성 및 지원, 콘텐츠의 질적 향상 및 플랫폼 확장(TV, 오프라인) 등을 통해 글로벌 1인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하기 위하여 노력 중입니다.

 

[실적]

- 아프리카TV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7.8% 증가하였습니다.

 

아프리카TV 주가 차트

 

7. 플래티어 - 플랫폼 관련주

-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 기업 플래티어는 소비자 직접 판매(Direct to Customer, 이하 D2C)를 준비하는 기업을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전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E-Commerce 플랫폼 구축을 위한 컨설팅, 솔루션 개발, 유지보수 사업과 디지털화를 추진 중인 조직을 위한 컨설팅 및 플랫폼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대차, 한국타이어 등 대형 제조사의 국내 및 Global E-Commerce 플랫폼과 온/오프라인 유통사들의 170여 개 E-Commerce Site 구축을 통해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실적]

- 플래티어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3% 감소, 영업이익은 63.9% 감소, 당기순이익은 46% 감소하였습니다.

 

플래티어 주가 차트

 

 

오늘은 플랫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태양광 관련주, 테마주 8종목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2035년까지 5억 개의 태양광 패널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태양광 발전 비중을 늘리려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정부는 현재 7% 수준인 태양광, 풍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