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원자력 관련주, 테마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23.
반응형

원자력은 원자핵의 변환에 따라서 방출되는 에너지로 핵분열과 핵융합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으며, 원자력발전은 핵분열 반응 때 일어나는 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방식입니다.

 

원자력은 발전소와 관련된 설계, 메인설비, 전기설비, 정비, 폐기물 처리, 해체, 폐쇄의 단계를 거치며, 원자력발전소의 설치, 유지보수, 폐쇄 일정에 따라 관련주들이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원자력발전이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면서 아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부각되면서 미국, 일본 주요국들도 탄소중립 실현 수단으로 원자력발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관련주 정리]

 

1. 모비스 - 원자력 관련주

- 모비스는 가속기 사업, 핵융합사업, 머신러닝 사업, 지능형 제어솔루션등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고객은 국제 핵융합실험로, 국가핵융합연구소 등 국내외 연구 기관들임. 머신러닝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으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임상 CRO업체인 에이디엠 코리아를 자회사로 편입하였습니다.

 

- 동사는 국가 차원에서 수행되는 대형 과학 프로젝트인 빅사이언스 시설물 제어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모비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7.7% 감소하였습니다.

 

모비스 주가 차트

 

2. 일진파워 - 원자력 관련주

- 일진파워는 원자력발전, 경정비 전문업체로 하동화력발전소, 일산 복합화력발전소 등 총 10개 발전소에서 점검정비를 수행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2021년 5월 한국기계연구원과 수소액화플랜트 PIPING 설계용역계약 체결 등의 다양한 신규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꾸준한 연구개발 등으로 각종 면허 및 인증을 획득하여 화공기기 제작, 플랜트 경상정비, 유지보수 등을 해오다 한국 남부발전(주)하동화력 경상정비공사를 수주하여 본격적으로 사세를 확장하였습니다.

 

[실적]

- 일진파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 증가하였습니다.

 

일진파워 주가 차트

 

3. 한신기계 - 원자력 관련주

- 한신기계는 원자력 발전에 필요한 공기압축기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업체로 피스톤 타입과 스크룹 타입 등 전 기종을 국내 유일하게 생산,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피스톤 타입과 스크루 타입 등 전 기종을 생산해 공급하는 국내 유일 업체로 올리스 공기 압축기를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매출액 기준 공기압축기 업계 1위 기업입니다.

 

- 공기압 축산업은 고도의 산업용 로봇과 의료기기, 원자력까지 광범위한 분야에 이용되는데, 산업자동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향후 수요가 계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실적]

- 한신기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6.3% 증가하였습니다.

 

한신기계 주가 차트

 

4. 한전기술 - 원자력 관련주

- 한전기술을 원자력, 수화력 발전의 설계 및 기술 용역을 제공하고 있으며,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 및 UAE 원전을 설계 수행하였으며 혁신형 SMR 개발 사업에 참여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 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2020년 03월 미국 'LACP 비전 어워드' 지속가능 경영 부문 및 CSR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실적]

- 한전기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6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습니다.

 

한전기술 주가 차트

 

5. 에너토크 - 원자력 관련주

- 에너토크는 원자력 밸브 제어용 전동 액츄에이터 및 감속기 제조사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밸브 및 댐퍼 등의 자동개폐장치인 전동 ACTUATOR와 감속기를 개발하였으며, 엑츄에이터는 국가 기반산업이 주 수요처인 바 일반 경기 변동과는 무관하게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발전플랜트, 상하수도 시설, 조선소 및 제철소 등에서 물, 오일 및 스팀과 가스 등 밸브를 구동시키는 장비와 감속기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너토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6% 감소, 영업이익은 65.8% 감소, 당기순이익은 65.1% 감소하였습니다.

 

에너토크 주가 차트

 

6. 한전산업 - 원자력 관련주

- 한전산업은 원자력 발전소의 부대설비, 터빈, 제네레이터 발전기 등의 시운전 및 정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월성 원자력 발전소, 한빛 원자력 등의 원자력 수처리 설비 운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발전설비 운전·정비 그리고 전기계기의 검침·송달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9년부터 인도, 칠레, 태국 등에 기술인력을 파견하여 정비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터빈 보일러 주설비 정비시장에서도 안정적인 업무수행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전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감소, 영업이익은 19.8% 감소, 당기순이익은 31.6% 감소하였습니다.

 

한전산업 주가 차트

 

7. 보성파워텍 - 원자력 관련주

- 보성파워텍은 발전 관련 개폐기 철탑 및 주상변압기 제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 개발 및 제작, 판매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력산업은 전력공급에 필수적인 기초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국내외의 경기동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 등 산업연관효과가 큽니다.

 

[실적]

- 보성파워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3% 감소, 영업이익은 5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보성파워텍 주가 차트

 

8. 우진 -원자력 관련주

- 우진은 원자력 계측기, 자동화 장치, 유량계 제조사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동사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경기 흐름에 둔감한 시장 제품의 오랜 Life Cycle과 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시장 규모의 확대가 산업의 특징이며, 유량계측시스템 사업의 경우 사업의 대부분이 해외 시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적]

- 우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9% 증가되었습니다.

 

우진 주가 차트

 

9. HRS - 원자력 관련주

- HRS는 원자력발전소에 활용되는 실리콘 방화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실리콘 고무제품 제조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다품종 소량 제품을 다양한 고객에게 납품하고 있으며, 경쟁업체보다 신속한 공급, 거래처에 대한 기술 지원,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박막 열전달 시트 제조용 기능성 실리콘 소재 개발로 수입에 의존하는 고부가가치 실리콘 소재의 내수화에 대한 연구개발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인 화장품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HRS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은 6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54.9% 증가하였습니다.

 

HRS 주가 차트

 

 

오늘은 원자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인공태양 관련주, 테마주 8종목

인공태양, 핵융합에너지는 태양에너지의 원리인 핵융합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탄소를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한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인공태양 KSTAR는 이온 온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