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1. 23.
반응형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기업들 사이에서 최근 제2의 반도체로 불리는 이차전지 장비 분야에 진출하거나 관련 사업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된다고 합니다.

 

반도체 장비 공급 부족 현상이 내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의 증설 계획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디스플레이 리드타임(납품 기간)이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장비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주 정리]

 

1. 케이씨텍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 인가요?

- 케이씨텍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사로 OLED를 세정, 현상하는 등 습식, 웨트 장비를 다수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 부분을 영위함. 반도체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CMP, 세정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 라인업을 갖추고 있음. 매출 구성은 반도체 부문 71.98%, 디스플레이 부문 27.82%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케이씨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6% 증가, 영업이익은 26.2% 감소, 당기순이익은 22.7% 감소하였습니다.

 

케이씨텍 주가 차트

 

2. 디바이스이엔지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디바이스이엔지는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세정장비 전문기업으로 OLED 증착공정용 마스크 세정 및 반도체 웨이퍼 보관용기 오염 제거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사업 다각화 일환으로 IT 제품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오염 제거용 필터와 환경 친화적인 약품 등의 부품 판매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세정 공정의 핵심 고유 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와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와 메모리와 시스템 LSI 반도체용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Strip 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적]

- 디바이스이엔지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5.2%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이엔지 주가 차트

 

3 엘오티베큠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엘오티베큠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진공펌프 제조사로 OLED 공정용 제품도 생산하고 있으며, 중국 BOE 기업에 OLED용 진공펌프를 공급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용 건식 진공펌프의 제조, 판매, 수리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엘오티머트리얼즈, 엘오티씨이에스 등 국내외에 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독일 Oerlikon Leybold Vacuum사로부터 건식 진공펌프 사업부문(미국 피츠버그 소재)을 인수하고 건식 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엘오티베큠의 실적은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 증가함. 외형확대에 따른 고정비용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도 61.4% 늘어난 194.3억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엘오티베큠 주가 차트

 

4. 케이피에스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케이피에스의 주력제품은 OLED 마스크 인장기로 OLED 분할 마스크 인장기, 마스크틈새 장변 인장기, 오픈 마스크인장기 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패널업체를 대상으로 정밀장비 제작 및 제어, 비전 기술을 바탕으로 OLED 디스플레이 공정에서 사용되는 장비를 개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OLED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은 디스플레이 원판을 제조하는 전공정과 완제품에 적용될 디스플레이를 생산하는 후공정으로 분류됨. 동사의 주요 제품인 OELD 마스크 인장 기는 증착장비와 함께 핵심 장비로 분류됩니다.

 

[실적]

- 케이피에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3% 감소, 영업손실은 534.7%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되었습니다.

 

케이피에스 주가 차트

 

 

5. 에프엔에스테크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에프엔에스테크는 OLED 박리기, 식각기, 세정기 제조사로 UV램프와 총 유기탄소 산화 장치 등의 부품도 제조하고 있으며, 반도체 소재 CMP 패드 시장에도 진출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장비와 부품, 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CMP PAD 국산화를 성공하여 고객사에 납품 중이며 지속적인 연구로 New Pad 개발을 하여 제품군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UPW System 관련 장치 및 부품을 직접 제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순수 정제와 관련된 TOC 장치, UV LAMP, Sleeve, Ballast 등의 부품이 있습니다.

 

[실적]

- 에프엔에스테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3% 증가, 영업이익은 37.7% 감소, 당기순이익은 24.8% 감소하였습니다.

 

 

에프엔에스 주가 차트

 

6. 주성엔지니어링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 제조장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LED 및 OLED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장비 사업은 제조공정상 동일의 원자재, 용역 및 관련 기계장치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의 구분이 사실상 어려워 단일 사업부문으로 기재하되 생산되는 제품을 산업, 고객 및 제조공정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그 현황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실적]

- 주성엔지니어링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가 차트

 

7. 에스티아이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에스타이이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관련 장비 제조사로 OLED용 인쇄전자 장비를 개발 플렉시블, 폴더블 OLED 잉크젯 OCR 장비를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제품으로는 Chemical 중앙공급 System, 세정 및 Etching 장비, 검사장비 등이 있으며, 동사가 개발한 반도체 패키징 공정장비 '무연납 진공 리플로우 장비'는 현재 미국 업체가 독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된 장비로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장비 개발에 성공하였고, 매출처 확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최근 중국 진출에 성공하였습니다.

 

[실적]

- 에스티아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5% 감소, 영업이익은 54.1% 감소, 당기순이익은 41.8% 감소하였습니다.

 

에스티아이 주가 차트

 

8. 비아트론

Why?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 관련주인가요?

- 비아트론은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OLED 공정용 열처리 장비 제조를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제조용 기계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디스플레이 패널 제작을 위한 장비 중 전공정 장비에 속하는 backplane 제조 관련 열처리장비입니다.

 

- 열처리 장비는 고품위 패널인 AMOLED/고해상도 LCD 분야의 LTPS-TFT 기판 제조와 대면적 Oxide TFT Back- plane 제조에 필수적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실적]

- 비아트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6% 증가, 영업이익은 14% 증가, 당기순이익은 3.5% 증가하였습니다.

 

비아트론 주가 차트

 

 

오늘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테마주 8종목

시스템반도체는 최근 인공지능 구현이 중앙화 된 클라우드에서 사용자 기기로 변화하고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등으로 신수요가 창출되면서 반도체 수요도 중장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