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자력발전 재개 소식에 해외 원전 수주 기대감까지, 특히 글로벌 에너지 대란이 장기화되며 선진국을 중심으로 원자력 필요성이 재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 시장은 기대하는 모습입니다.
최근 유가·천연가스 및 석탄 등 에너지 가격 급등에 따른 글로벌 에너지 대란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원자력발전, 소형 원자로가 재조명받고 있는 상황 역시 우호적입니다.
프랑스는 SMR 개발을 위한 10억 유로 투자 계획 등의 내용을 담은 검토안을 발표했고 영국 역시 탄소 중립 로드맵에서 최소 1개 이상의 신규 원전을 지원할 계획을 밝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MR 시장은 미국 바이든 정부가 탄소중립 현실화를 위한 핵심 과제 중 하나로 SMR을 꼽으면서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오늘은 소형 원자로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원자로 관련주 정리]
한전기술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최근 안전성이 더욱 향상된 APR+ 원자로형 개발을 완료했고 차세대원자로인 혁신적 안전 경수로(iPOWER)와 소형 모듈 원자로(SMR) 개발과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개요]
- 발전소 및 플랜트 관련 엔지니어링 업체로서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수화력 발전소의 설계, 발전설비 O/M, 플랜트 건설사업 및 PM/CM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원자로계통 설계와원전 종합설계를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원자력·수화력발전소의 설계와 발전설비를 영위하는 엔지니어링 업체로 다양한 수요에 맞춘 원전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전기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6% 감소, 영업이익은 69.6% 감소, 당기순이익은 22.9% 증가하였습니다.
일진파워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일진파워는 차세대 원자로 개발과 관련된 기기 개발 및 설계 제작 참여와 고부가가치의 핵융합설비 연료 저장기술 참여 및 상용화를 실현하기 위해 화공기기 제작에 나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일진파워는 또 한국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이전받은 삼중수소 취급 기술을 바탕으로 캐나다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삼중수소 저장장치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 일진파워 는 차세대 에너지원인 핵융합 발전의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장기적인 수익모델에 대비하고 있으며, 수소액화플랜트 PIPING 설계용역계약 체결 등의 다양한 신규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실적]
- 일진파워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37% 증가하였습니다.
두산중공업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두산중공업은 내년부터 사업다각화를 위해 탄소중립 정책과 맞물려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소형 모듈 원전(SMR) 사업 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두산중공업은 미국 현지 원전 회사 뉴스케일 파워의 SMR(소형 모듈 원전) 개발에 협력하고 있으며, 최근 UAE 원전 운영 회사인 나와 에너지와 UAE(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1호기 계획·예방 정비 사업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 두산중공업은 원전 핵심 장비인 원자로를 포함한 각종 주요 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사용 후 핵연료 운반과 저장용기 개발, 원전 해체 등을 포함해 원전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실적]
- 두산중공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우리기술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우리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2028년 인허가를 목표로 경제성과 안정성을 대폭 향상한 혁신형 SMR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우리기술은 핵심사업인 원전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으며 철도사업 등 주력 사업 다각화하고 있으며, 원전사업뿐만 아니라 방산부문의 견조한 사업실적과 해상풍력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무선 네트워크 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 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우리기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 증가, 영업손실은 67.7% 감소, 당기순손실은 85.8% 감소하였습니다.
HRS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국내 최초로 개발한 원전용 실리콘 방화재는 초기 기술력을 집적한 제품으로 원자로에 쓰이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HRS는 대기업 계열사인 KCC 실리콘과 함께 국내 유일 실리콘 고무를 직접 생산하는 회사로, 현재 회사는 국내 최초 원전용 실리콘 방화재를 개발해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박막열전달 시트 제조용 기능성 실리콘 소재 개발로 수입에 의존하는 고부가가치 실리콘 소재의 내수화에 대한 연구개발 진행 중임. 신규사업인 화장품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실적]
- HRS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5% 증가, 영업이익은 66.1% 증가, 당기순이익은 254.9% 증가하였습니다.
우진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우진은 SMR 관련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소형 원자로 개발 관련 산업부 연구과제에 참여해 노내핵계측기(ICI), 제어봉 구동장치(In-Vessel CEDM) 등을 개발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 전문 기업으로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 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한국형 SMR인 스마트(SMART) 원전용 부품도 개발 중이며, 국산 SMR인 스마트 원전은 가압경수로 방식의 원자로로 우진이 개발 중인 부품은 같은 방식의 SMR 원자로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적]
- 우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63.9% 증가하였습니다.
티플랙스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티플렉스는 소형모듈원전(SMR)에 이은 국내외 원전 관련 호재가 이어지자 밸브용 스테인리스 환봉 등 원전의 핵심 장치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니켈합금, 티타늄 사업을 통해 담수화 설비, 석유화학, LNG는 물론 조선 선박과 반도체 등에도 부품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 티플랙스는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으며, 원전에 사용되는 핵심 밸브를 공급하면 고객사가 최종 가공해 원자력발전소에 들어가는 구조라고 합니다.
[실적]
- 티플랙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1% 증가하였습니다.
서전기전
Why? 초소형 원자로 관련주인가요?
- 서전기전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일차 측에 활용할 수 있는 배전반과 MCC(전동기제어반)를 제조할 수 있는 기술적 능력을 공식 인정받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기업내용]
- 주요 목적사업은 고ㆍ저압 수배전반 및 자동제어반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원전 전기 부분 최고 등급인 Q-class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한국철도시설공단, 국내 건설사 등의 현장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경전철 노선 및 기존 노선 개량사업 등의 수요에도 부응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실적]
- 서전기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2.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오늘은 소형 원자로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관련주 9종목 (0) | 2021.10.26 |
---|---|
[엔터] 리오프닝 관련주 9종목 (0) | 2021.10.26 |
백신패스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1.10.25 |
조선 관련주 핵심 6종목 정리 (0) | 2021.10.25 |
마이크로바이옴 관련주 핵심 7종목 (0) | 2021.10.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