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 9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9.
반응형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한파로 인해 글로벌 반도체 부족 현상이 장기화하면서 IT·자동차 업계는 물론, 데이터 센터·의료 장비업계까지 전방위 산업 분야가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애플은 인스트루먼트(TI), 브로드컴 등 반도체 업체의 공급 부족으로 생산량을 1000만 대 줄이기로 했으며, 애플이 가장 강력한 구매력을 갖고 있음에도 반도체 부족을 겪고 있어 반도체 수급난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반도체 수급난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이 인기를 끌면서 수요가 폭증했지만, 반도체가 부족해 제품을 수요만큼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 스마트폰 제조사의 90%가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 오늘은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 정리]

 

예스티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예스티는 반도체 장비 제조, 판매업체로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공정과 삼성디스플레이의 FPD패널 생산공정에 투입되는 열처리, 온도제어 및 검사장비 등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반도체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반도체용 열처리 장비를 개발을 시작으로 고온용 열처리 장비 개발을 완료 및 2010년 삼성디스플레이에 장비 공급을 시작으로 디스플레이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 예스티의 주요 매출 비중은 반도체 장비 44.36%, 환경안전 24.89%, 디스플레이 장비 11.83% 로 구성됩니다.

 

[실적]

- 예스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되었습니다.

 

 

예스티 주가 차트

 

 

고영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고영은 전자제품 및 반도체 생산용 검사장비(3차원 정밀측정 검사 기술 보유) 기업으로 SMT 전체 검사장비 시장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 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자 제조 전문 서비스(EMS) 업체, 휴대폰,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등에 제품을 공급함. Japan Koh Young Co., Ltd, Koh Young Europe Gmbh 등 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고영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6% 증가, 영업이익은 165.8% 증가, 당기순이익은 88.7% 증가하였습니다.

 

 

고영 주가 차트

 

쎄미시스코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쎄미시스코는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 검사장비, 제조, 판매기업으로 주력제품은 플라스마 공정진단 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플라즈마 진단장비의 경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동 제품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후발업체의 진입 장벽은 높음. 매출은 전기차 사업부 70.18%, 플라스마 검사장비 10.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쎄미시스코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5% 증가, 영업손실은 84% 감소, 당기순손실은 1.8% 증가하였습니다.

 

쎄미시스코 주가 차트

 

 

네오셈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네오셈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 업체로 메모리 반도체의 제조 공정 중 제품의 성능과 신뢰성을 검사하는 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전문 기업으로 주 사업은 SSD 검사장비와 MBT로 구성되어 있음. 특히 글로벌 SSD 검사장비 M/S 1위 기업으로 글로벌 SSD 상위 제조사에 모두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현재 주력제품은 4세대 SSD 검사장비이며, 5세대 SSD 검사장비의 기반기술을 이미 확보한 기술 선도 기업입니다.

 

[실적]

- 네오셈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4%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네오셈 주가 차트

 

 

테크윙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 검사장비인 테스트 핸들러 전문 제조기업으로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의 설계,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시험 및 검사장비, 디스플레이 제조 및 검사장비를  제조하여 전 세계 각국 수요처들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이며 이는 IDM 업체, OSAT 업체에 판매되고 있음.

 

- 디스플레이 장비 분야에서는 최근 Module 외관 검사기가 주력 제품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본격적인 공급으로 인하여 폴더블 패널 외관검사기 공급을 시작하였습니다.

 

[실적]

- 테크윙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증가, 영업이익은 19.1%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하였습니다. 

 

 

테크윙 주가 차트

 

 

제이티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제이티는 반도체 검사 장비 전문 제조기업으로 주력제품으로는 반도체 검사 장비는 테스트 핸들러, 번인 Sorter 등이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사업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는 설계 및 개발 전문 기업으로 생산설비는 보유하지 않고 외주 생산합니다.

 

- 반도체 검사장비 시설은 천안에서, 산업용 특수가스 및 가스설비시설은 진천에서 생산 중이며, 주력사업인 번인소터(Burn-in Sorter)는 메모리 반도체 산업 성장에 따라 안정적인 주 수익원 역할을 꾸준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적]

- 제이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94.3% 증가, 당기순이익은 66.9% 증가하였습니다.

 

 

제이티 주가 차트

 

 

엑시콘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엑시콘은 반도체 검사장비 제조 및 반도체 검사용역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메모리 Component, Module 제품 등의 테스트를 위한 시스템의 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체 개발된 장비를 기반으로 외부 반도체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반도체 Test Service Bi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성능 및 신뢰성 검사하는 반도체 장비 사업과 불량 원인 분석 등을 통해 설계 및 제조 공정상 수율을 개선하는 테스트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실적]

- 엑시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0%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194.2% 증가하였습니다.

 

엑시콘 주가 차트

 

ISC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ISC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의 소모성 부품인 테스트 소켓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ISC는 반도체 및 전자 부품 검사장비의 핵심 부품인 후공정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메모리, 시스템반도체 테스트 소켓 제품을 공급 중.

 

- 종속회사로는 ISC International INC, ISC VINA MANUFACTURING, ISC Japan R&D Center, SMATECH INC, ISCM, ITMTC가 있으며, 반도체 테스트 소켓 분야에서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적]

- ISC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 증가, 영업이익은 46.8%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증가하였습니다.

 

 

ISC 주가 차트

 

오킨스전자

Why?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인가요?

- 오킨스전자는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업체로 반도체 후공정 관정에서 칩의 불량 여부를 검사하는 부품인 번인소켓을 부로 생산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반도체 검사용 소켓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 사업과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종속회사로는 한국 영다 반도체, Vision Tech (Suzhou) 등 국내외에 2개 사가 있음. 반도체 Chip 제조 장비에 장착되어 소모성 원부자재로 사용되는 Magnetic Collet 제조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실적]

-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 가전, 인공지능 자동차 및 항공우주산업의 특수부품 등의 수요처 다변화로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하였습니다.

 

오킨스전자 주가 차트

 


오늘은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빅데이터 관련주 핵심 9종목

빅데이터란 디지털 환경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로 그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도 짧으며, 형태도 수치 데이터뿐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합니다. 빅데이터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