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10.
반응형

북한에는 360여 종의 지하자원이 있으며 유용광물은 200여 종에 이르며, 그중 매장량이 풍부한 것으로는 중석·몰리브덴·마그네사이트·흑연·중정석·운모·형석·은·철·납·아연·알루미늄·석탄 등으로 다종 다양한 지하자원이 매장되어 있습니다.

 

북한의 광물자원의 협력은 자원교역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되는 분야로 다각적인 협력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으며, 북한의 지하자언은 북한 경제의 성장동력원으로 산업화 잠재력이 큽니다.

 

중국을 비롯해 많은 외국 기업들 역시 북한의 광물자원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어 우리나라의 선제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북한 광물자원은 최근 남북관계 분위기가 긍정적으로 흐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 정리]

 

포스코케미칼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케미칼은 마그네사이트와 흑연 등 북한 내 광물 자원에 대한 사전조사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이차전지 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이차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로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케미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2% 증가, 영업이익은 248.1% 증가, 당기순이익은 978.4%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케미칼 주가 차트

 

엘컴텍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엘컴텍은 몽골 기업으로부터 금, 구리, 아연 등 자원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광물자원 공사로부터 탐사 자문 및 비용 지원을 받은 바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은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몽골지역에서 3개의 탐사권을 확보하며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제품 개발력, 품질 안정화, 납기 준수를 통하여 다양한 제품 모델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실적]

- 엘컴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엘컴텍 주가 차트

 

 

현대에버다임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현대에버다임은 건설중장비 기업으로 락툴 등의드릴 사업, 굴삭기, 휠로더 등의 중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압브레이커, 유압 크러셔, 퀵-클램프, 타워크레인, 발전기, 콘크리트 펌프트럭, 소방차, 믹서트럭 등을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음.

 

[실적]

- 현대에버다임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8% 증가, 영업이익은 0.3% 감소, 당기순이익은 13.9% 감소하였습니다.

 

현대에버다임 주가 차트

 

현대코퍼레이션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현대코퍼레이션은 해외자원개발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임.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 분리되었습니다.

 

-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현대코퍼레이션의 실적은 글로벌 경기 회복과 교역량 증대로 철강, 석유화학, 승용 부품 등 전 부문 고른 성장세를 보임. 영업이익도 외형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 축소로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함. 

 

 

현대코퍼레이션 주가 차트

 

포스코엠텍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엠텍은 동판재 공장, 페로망간 공장 등의 공장을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북한 광물 자원 중 마그네슘 원료인 마그네사이트광 관련 기대감이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음.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철강포장 일부 항목의 단가 인하로 영업 이익 감소.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 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포스코엠텍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3.1% 증가, 영업이익은 21.4% 감소, 당기순이익은 21.9% 감소하였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티플렉스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티플랙스는 스테인리스 봉강 절삭가공 및 후판 전문기업으로 북한 희토류 개발 기대감에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세아 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후판사업 및 특수금속 소재인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 설비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실적]

- 티플렉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5.1% 증가, 영업이익은 17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0.1% 증가하였습니다.

 

 

티플렉스 주가 차트

 

 

경동인베스트

Why?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인가요?

- 경동인베스트는 광산장비 설계 및 제작, 각종 플랜트 설계 및 시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플랜트, 물류, 전기발전, 광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광업, 자원개발 부문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광업 및 자원개발 부문 신규 거래선 개척, 단거리 구간 위주 판매 노력, 플랜트 및 물류 부문 원스톱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실적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실적]

- 경동 인베스트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4% 증가, 영업이익은 36.4% 감소, 당기순이익은 15% 감소하였습니다.

 

경동인베스트 주가 차트

 

 

오늘은 남북관계 개선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북한 광물자원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북 관련주 테마 9종목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 및 그동안 끊겼던 남북간 통신 연락선이 복원이 되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은행 관련주 9종목  (0) 2021.10.11
석유화학 관련주 8종목  (0) 2021.10.11
LNG 관련주 7종목  (0) 2021.10.10
태양광 인버터 ESS 관련주 7종목  (0) 2021.10.10
TSMC 관련주 8종목  (0) 2021.10.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