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항공 LCC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6.
반응형

국내 대표 항공사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 저가항공사 LCC는 진에어,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이 있으며, 최근 저가항공사들의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항공사 및 저가항공사 LCC의 실적과 주가는 여객 및 화물수요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항공수요는 사회, 경제,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항공 관련주는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가 되며,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습니다.


[항공 LCC 관련주 정리]

 

 

진에어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진에어는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로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 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을 운영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습니다.

 

[실적]

- 진에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5.8% 감소, 영업손실은 19.8% 증가, 당기순손실은 17% 증가하였습니다.

 

진에어 주가 차트

 

티웨이항공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국내 대표 저가항공사 LCC로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노선 66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7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노선의 수요 창출을 위해 2022년 A330-300 기종 3대를 리스할 예정임.

 

[실적]

- 티웨이항공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손실은 13.1% 증가, 당기순손실은 6.1% 감소하였습니다.

 

티웨이항공 주가 차트

 

 

제주항공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제주항공은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 LCC로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 개설 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2분기 LCC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73%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 상황과 상이함.

 

-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 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입니다.

 

[실적]

- 제주항공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9% 감소, 영업손실은 4.9% 증가, 당기순손실은 33% 감소하였습니다.

 

 

 

제주항공 주가 차트

 

 

에어부산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에어부산은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로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정기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부산/영남권 지역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왔으며 부산발 국내/국제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습니다.

 

-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운영하는 세계 각국 및 지역별로 가장 큰 항공권 판매 네트워크 정산소인 BSP에 가입하여 해외 노선의 현지 판매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어부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8% 감소, 영업손실은 7.5% 증가, 당기순손실은 4.5% 증가하였습니다.

 

에어부산 주가 차트

 

 

한진칼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한진칼은 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로 대한항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항공 LCC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항공화물 시장은 2021년 2분기에도 항공화물 수요 대비 공급 부족 상황이 지속되었으며 동사는 수요 강세 시장에 대응하여 공급 확대를 통한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COVID-19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불가피하게 여객 사업의 매출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화물기 가동률을 제고하고 화물 전용 여객기를 적극 운영하는 등 화물운송수익 극대화 전략을 통해 영업손실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실적]

- 한진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손실은 8.3% 증가, 당기순손실은 59.9% 감소하였습니다.

 

한진칼 주가 차트

 

 

AK홀딩스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AK홀딩스는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 문수 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어 항공 LCC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 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 화장품 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 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습니다.

 

-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에 따라 화학부문을 제외한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 여행, 백화점 등)의 급격한 실적 개선은 어려울 전망이나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실적]

- AK홀딩스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3% 증가, 영업손실은 45.3% 감소, 당기순손실은 63.1% 감소하였습니다.

 

 

AK홀딩스 주가 차트

 

 

 

아시아나항공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기업으로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 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적]

- 아시아나항공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9% 감소, 영업손실은 87.7% 감소, 당기순손실은 55.9% 감소하였습니다.

 

아시아나항공 주가 차트

 

대한항공

Why? 항공 LCC 관련주인가요?

-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운송사업 및 항공우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항공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 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한항공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차트

 

 

 


오늘은 최근 위드 코로나 기대감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항공 LCC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머크 코로나 치료제 관련주 핵심 5종목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로 알려진 미국 제약사 머크(MSD)의 항바이러스제 몰누피라비르가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를 포함해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 변이에 효과적일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