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자원개발 관련주 대장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10. 5.
반응형

글로벌 친환경 전환 과정에서 관련 자원 가격이 오르는 그린 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최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하는 종합상사들의 3,4 분기 좋은 실적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원자재는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된 이후 최근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전력용 연료탄 가격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합니다.

 

전력원의 25%를 풍력발전에 의존하는 영국은 북해에서 바람이 많이 불지 않아 전력 부족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를 대체할 천연가스 수요가 급증, 중국은 탄소중립 이행과정에서 연료탄 재고 부족으로 전력공급 부족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특히, 전력부족에 따른 발전탄을 위한 광산개발 업체, 해외 가스전을 보유한 자원개발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이 되고 있는데 오늘은 자원개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원개발 관련주 정리]

 

 

LX인터내셔널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LX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의 석탄 광산, 팜농장 및 베트남 석유 가스 광구 등의 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 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은 크게 에너지/팜(석탄, 석유, 팜 등), 생활자원/솔루션 부문(화학, 헬스케어, 전자부품 등), 물류 부문(해상운송,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산업재/솔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에너지/팜 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 사업 및 Trading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적]

- LX인터내셔널의 물류 부문은 운임 상승과 물동량 증가로 외형이 커졌고 고정비 부담도 감소해 영업이익률이 5.0%로 제고되었으며, 자원 부문은 석탄과 팜 판가 상승으로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LX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넥스트BT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넥스트BT는 몽골 광산개발을 통해 경제 촉진의 원동력을 얻기 위해 몽골 현지에 설립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사업의 안정적인 기반 위에 유통사업부, 해외사업부로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주로 건강기능식품을 위탁 제조하여 홈쇼핑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유통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인 네추럴에프앤피는 OEM 생산을 주로 하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시장 성숙에 따라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 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 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 기반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적]

- 넥스트BT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넥스트BT 주가 차트

 

 

 

대성산업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대성산업은 해외 자원개발업으로 카타르 동부해상의 액화 천연가스 사업 및 리비아의 유전사업 등을 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석유가스 및 기계 판매, 해외자원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GS칼텍스 정유회사의 최대 일반 대리점으로서 주유소, 가스충전소를 설치, 운영 중이며 일회용 부탄 및 재활용 리필캔 사업을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 흑자사업부문 영업확대 및 계열회사의 신제품 개발 강화를 통한 판매와 이익 증대, 해외시장 진출 강화 등으로 신 성장동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실적]

- 대성산업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80.9% 증가하였습니다.

 

 

대성산업 주가 차트

 

 

GS글로벌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GS글로벌은 미국 오클라호마주 Nemaha 육상유전 지분 20%를 인수하고 본격적인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트레이딩 사업 외에도 수입차 PDI서비스, 하역ㆍ운송, 항만운영 등의 물류 사업과  화공장치 및 복합화력 장치 제조사업, 자원개발 등 신규사업 투자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GS글로벌의 실적은 국제 물동량 회복으로 주력인 무역/유통 부문의 매출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수입자동차 PDI 서비스인 물류와 제조 부문이  부진하여 2021년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하였습니다.

 

 

GS글로벌 주가 차트

 

한국가스공사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한국가스공사는 미얀마 광구, 캐나다 웨스트켓 뱅크 탐사, 개발, 우즈베키스탄 가스전 개발, 이라크 유전 생산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 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하였습니다.

 

한국가스공사 주가 차트

 

 

포스코인터내셔널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호주 나라브리 석탄광 사업, 캐나다 동광 탐사사업을 하고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포스코가 한국 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으며, 2017년 포스코 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였습니다.

 

-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함.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실적]

-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실적은 철강 시황 호조에 기반한 판매량 증가와 철강 가격 급등으로 철강 트레이딩 사업부의 실적이 급증하여 2021년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5.0% 증가하였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주가 차트

 

엔케이물산

Why? 자원개발 관련주인가요?

- 엔케이물산은 자원개발을 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유연탄 구매 후 한국전력 산하 발전사 등에 판매하고 있어 자원개발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MRO사업, 영상 콘텐츠 사업, 여행사업, 유통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사업은 국내 화장품, 가방 판매업자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아 인도네시아로 수출하는 사업으로 아직 그 비중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 기업 구매대행(MRO) 사업 외 뚜렷한 매출원이 없었던 동사는 새 주인 김재욱 전 대표를 맞아 조달 자금을 활용해 신성장동력 찾기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실적]

- 엔케이물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손실은 53.5% 감소, 당기순이익은 98.1% 감소하였습니다.

 

엔케이물산 주가 차트

 


오늘은 원자재 가격의 급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자원개발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해저 케이블 관련주 7종목

해저케이블 관련주는 해상풍력의 완성은 해저 케이블이며,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으로 해상 풍력의 장기 성장성이 부각되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해저 케이블 관련주에 대한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