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가전망)

씨아이에스 주가전망 - 전고체 배터리 기대감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14.
반응형

씨아이에스는 2차전지 섹터로 추세가 살아 있는 종목인데, 삼성SDI와  전고체 배터리 공동개발 이슈로 인해 강한 모멘텀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 217억 원 규모의 2차전지 전극 공정 제조장비 계약을 체결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 제조장비 기업으로 메가트렌드에 부합한 종목이며, 전고체 배터리 기대감까지 대기하고 있어 앞으로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는데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씨아이에스는?

"리튬 2차전지 제조 장비"

씨아이에스는 리튬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불량 식별, 라벨러 특허 보유"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있으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씨아이에스 실적은?

"매출 91.8% ↓, 영업이익 적자전환"

씨아이에스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1.8%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5% 감소하였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118억원, 흑자전환"

하지만 2분기 매출액 710억원  영업이익은 118억 원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으며, 3, 4분기 실적도 긍정적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으로 앞으로 실적 개선이 기대가 됩니다.

 

출처: 키움증권

 

전고체 배터리 기대감?

"삼성SDI와 전고체 배터리 개발 추진"

씨아이에스는 삼성SDI가 전기차 주행거리를 크게 늘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차세대 2차 전지 전고체 배터리를 선보였다는 소식에 삼성SDI와 전고체 배터리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삼성SDI 배터리 기대감"

삼성SDI는 올해 말 5세대 배터리를 비롯해 2023년 6세대, 2025년 7세대, 2027년 8세대 배터리를 내놓을 것이라며 자체 로드맵을 발표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2027년 전고체 배터리 모멘텀"

7세대까지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유지하고 8세대부터는 차세대 2차전지 전고체 배터리를 선보인다고 하는데 씨아이에스가 함께하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모멘텀을 바탕으로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217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2차전지 전극 공정 제조장비 계약"

씨아이에스는 217억 원 규모의 2차전지 전극 공정 제조장비 공급계약 체결을 공시하며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계약기간 2023년 6월, 매출액의 약 18%"

계약상대방의 기업 경영상 비밀보호 요청에 따라 계약상대방과 공급지역은 유보기한 뒤에 공시할 예정으로 계약금액은 최근 매출액의 18.43%이며, 계약기간은 2023년 6월 30일까지로 씨아이에스의 성장 모멘텀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씨아이에스의 주가가 추세를 넘어 중, 장기 이평선까지 회복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삼각형 패턴으로 추세를 넘으니 안정적인 흐름으로 상승 중인데 확실히 삼각형 패턴은 확률이 높습니다.

 

씨아이에스 주봉 차트

씨아이에스를 주봉 차트로 보니 상당히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60 이동평균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씨아이에스의 주가의 흐름이 좋아 보입니다.

 

씨아이에스 주가 차트

씨아이에스는 8월 17일 기준 양봉이 나타났는데 이 양봉만 지켜준다면 계속 상승할 확률이 높아 보입니다. 기준 양봉은 중요 자리를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인데 주식을 판단하는데 중요하고 객관적인 하나의 시그널입니다.

 

씨아이에스 수급

8월 17일 수급을 보니 기관이 주도를 하며 상승을 했습니다. 결국 씨아이에스의 키는 기관이 쥐고 있는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기관이 주도를 하며 중요 라인을 넘었기 때문에 그 양봉이 상당히 중요하며, 이제 씨아이에스 차트를 대응할 때 기관이 계속 매수를 해주는지 체크를 하면서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씨아이에스 수급

그런데 문제는 기관이 연속 매도를 하고 개인들이 대량 매수를 하고 있다는 점이 좀 찝찝합니다. 하지만 아직 기준 양봉을 기준으로 주식이 살아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기관이 언제 매수로 돌아서는지 체크를 하면서 대응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안전하게 들어가려면 만 2천원 라인에서 지지 확인 후 들어가셔도 되는데 그때 기관의 수급을 꼭 체크하시면 확률을 더 높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씨아이에스는 기업내용으로 볼 때 2차전지 모멘텀으로 추세가 정배열로 살아 있는 모습인데 수급이 꼬여 있는 상태로 단기적으로 휩쏘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키는 기관이 언제 매수가 다시 들어올 수 있느냐 인데 추세가 살아 있기 때문에 지지라인에서 기관의 수급을 체크 후 매수를 한다면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됩니다.

 

- 투자 추천이 아니며,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