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로봇 관련주 7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24.
반응형

증권가에서는 로봇 산업이 반도체와 배터리를 잇는 국내 대표 산업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으며, 현대차가 로보틱스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 50억달러을 투자하겠다고 밝혀 로봇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회장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 후 로보틱스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자율주행 소프트웨어(SW), 인공지능(AI)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 50억달러를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오늘은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내세워 주목을 받고 있는 로봇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일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직교(취출)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과 같은 산업로봇 분야에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사출 자동화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기술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2%증가, 영업이익은 3% 감소. 꾸준한 매출액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판관비 상승으로 인해 전년 대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 현재 동사의 매출은 플라스틱 사출 시장에서의 산업용로봇 및 자동화시스템에 집중되어 있으나, 다관절로봇과 협업로봇 등의 본격적인 수주가 이어질 경우, 타 시장으로의 진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알에스오토메이션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 로봇 모션 제어 및 에너지 제어 장치를 제품군으로 보유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동사가 제공하는 모션제어기 및 드라이브 제품들은 4차 산업혁명 및 이의 근간이 되는 IoT, 로봇, 스마트 팩토리 등의 핵심 장치들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 기준 매출액은 14.9% 증가, 영업이익 흑자 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되었으며, 중국법인 및 미국법인을 통해 해외 영업 강화를 공격적으로 진행하여 반도체, 디스플레이, 휴대폰 산업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제어 분야에서도 당사의 제품을 도입하였습니다.

 

- 에너지 제어장치의 핵심인 파워스텍, 로봇모션부문의 신제품과 출시 예정인 제품(지능형 고성능 서보, 25bit 엔코더)을 기반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레인보우로보틱스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협동로봇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3% 증가, 영업손실은 23.6% 감소, 당기순손실은 457.8%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 지속과 더불어 전환우선주부채 평가손실 69.3억이 금융비용으로 인식되며 순손실 또한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 2020년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이동 기술 개발)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2022년 하반기부터 협동로봇과 결합된 모바일 매니퓰레이터의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로보스타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제조용로봇의 주요제품은 직각좌표 로봇 등 이적재용 로봇이라고 합니다.

- 동사는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되었으며, 디스플레이, 자동차 산업 외 2차 전지 및 반도체 산업용 제품의 매출 비중을 확대함에 따라 안정적인 매출 성장을 시현하였습니다.

 

- 판관비 인건비 등 비용 절감으로 수익성 개선 성공. 노동환경 변화에 로봇시장이 부각됨에 따라 제조 산업 전반으로 스마트 팩토리, 로봇 적용 확대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로보티즈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동사의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의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동사는 실외 배송 로봇의 실증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고, 로봇분야 최초로 산업융합 규제 샌드박스를 신청하여  통과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3% 증가, 영업손실은 47.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액츄에이터, 자율주행로봇 등 주요 사업부문 고른 성장세 보이며 외형 확대. 매출 증가에 인건비 절감 성공하며 영업손실폭 줄어들었습니다.

 

- 동사는 시스템 통합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의 강점을 이용하여 자율주행 로봇 기술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실외 인도와 횡단보도를 활용한 주행을 국내 최초로 운영하며 기대감을 모으는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6. 큐렉소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의료기기사업부문은 정형외과 수술로봇인 티솔루션원, 재활치료로봇인 모닝워크와 기타 의료기기를 판매하며, 무역사업부문은 식품원료를 수입/판매하고 있습니다.

- 무역사업부의 상품은 발효유 원재료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 품목은 치커리(chicory) 식이섬유, 결정과당 등이며, 이외의 매출품목은 과채음료 원재료, 라면 원재료 등이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지만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었고 판관비와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적자전환과 함께 이자비용 등의 부담이 계속되면서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휴림로봇 - 로봇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2021년 4분기 신규 연결된 '휴림인프라투자조합'을 포함하여 5개사가 있습니다.

-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8% 증가, 영업손실은 5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으며, 직각좌표 로봇, 로봇응용시스템 등 제조업용 로봇 판매 호조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 퍼스널 로봇 '테미'는 전년 대비 매출 감소. 동사의 로봇 '테미’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고 높은 완성도와 뛰어난 성능, 가격 경쟁력을 가진 오픈 플랫폼으로 실질적인 상용화가 가능한 서비스 로봇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의 포스팅은 키움증권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관련주 정리 내용입니다. 감사합니다.

 

 

UAM 관련주 7종목 정리

현대차그룹은 2025년까지 50억달러를 추가로 투자해 미국 기업들과 로보틱스, UAM, 자율주행,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현대자동차그룹이 발표한 도심항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