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관련주 TOP5

by 원칙을지키자 2022. 5. 13.
반응형

최근 커피 가격 인상이 외식업계 전반에 걸쳐 도미노 인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는데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4.8%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커피빈이 아메리카노 가격을 인상하면서 인플레이션 공포가 현실로 다가왔으며, 업계에 따르면 커피빈 코리아가 10일 아메리카노 가격을 5000원으로 올렸다고 하는데요.

 

스타벅스도 캡슐 커피 2종을 각각 400원, 900원 올렸으며, 원부자재 가격과 글로벌 물류비 상승으로 인해 협력업체가 공급가를 인상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커피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맥널티 - 커피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맥널티는 생두에서부터 원두커피 가공제품까지 커피와 관련된 전반적인 사업 전체를 영위하고 있으며, 인스턴트 커피부터 RTD 제품까지 전제품의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동종업계 내 유일하게 대형 유통채널에서부터 슈퍼, 편의점, 온라인 등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유통망을 모두 구축하고 있으며, 원료의약품을 구매하여 소비자가 복용할 수 있는 형태의 완제의약품을 제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일반 의약품 및 전문 의약품을 모두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맥널티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51.6% 감소, 당기순이익은 57.4% 감소하였으며,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진출하며 해당 부문의 매입원가가 증가하였습니다.

 

- 현재 영업조직을 구축하여 자사 브랜드 제품을 출시할 예정으로 국내 주요 네트워크 판매사인 애터미로의 제품 공급으로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B2C 유통을 통한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B2B로 매출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보라티알 - 커피 관련주

[기업내용]

- 보라티알은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식자재 수입 유통 전문기업.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40여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 CJ 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국내 총 1,900여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이태리 식자재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다년간 축적된 레시피 등을 바탕으로 신규사업인 HMR 식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보라티알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7% 증가, 영업이익은 93.7% 증가, 당기순이익은 343.6% 증가하였으며, 유가공품, 파스타류, 오일류 등의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영업이익 급증과 더불어 금융자산처분이익 증가, 외환차손 감소 등으로 인해 순이익 또한 크게 증가하였으며, 주요 고객의 매입 품목 중 수입 가공식품의 비중은 10% 미만으로 신선식품으로의 품목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 계획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동서식품 - 커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5년 5월 16일에 설립돼 1995년 12월 27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바 있으며, 이후 상장폐지한 후 2016년 7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 동서식품은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수출ㆍ입 및 구매대행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원료의 재배부터 생산, 출하까지 정밀 분석기기를 도입 운영하여 유해물질의 제품 혼입을 원천적으로 예방 관리하고 있습니다.

 

동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은 14.9%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대비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증가에 따른 매출원가가 증가하고, 판관비와 인건비의 부담 또한 늘면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 동서는 법인세 비용 부담은 소폭 줄었지만 영업이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남양유업 - 커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로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동사의 영업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우유류, 분유류, 기타로 분류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제품으로는 맛있는우유GT, 아인슈타인GT, 몸이가벼워지는시간17차, 앳홈 주스, 드빈치치즈 등이 있습니다.

 

남양유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손실은 1.5% 증가, 당기순손실은 11.6%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습니다.

 

-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 부담이 늘면서 판관비와 인건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확대되었으며, 영업손실이 지속되면서 법인세 부담 감소에도 불구하고 당기순손실이 지속되며 실적 악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매일유업 - 커피 관련주

[기업내용]

- 매일유업은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습니다.

- 2021년 12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하고 있으며, 백색우유 시장 내 동사의 유기농 제품은 시장점유율 87%로 1위를 견고히 지키고 있습니다.

 

매일유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1% 증가, 영업이익은 1.5% 증가, 당기순이익은 28.8% 증가하였으며, 2021년 5월 토핑 요거트 제품을 출시, 2021년부터 바이오 그릭요거트, 바이오 그릭요거트 소용량 제품을 출시하여 그릭요거트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 2021년 4월 ‘최고등급 싱글오리진 원두로 만든 맛있는 커피’ 바리스타룰스 그란데 아메리카노와 라떼 2종을 출시하여 RTD커피 전체 시장에서의 M/S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커피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TOP6

전기차 보급 가속화로 폐배터리 재사용·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기술만 뒷받침되면 돈이 되는 사업 모델이기 때문으로 증권가에선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규모가 연평균 33% 늘어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