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알루미늄 관련주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2. 3. 8.
반응형

런던 금속거래소(LME) 알루미늄 현물 오피셜 가격은 톤당 3,984.5달러, 3개월 물은 톤당 3,968달러로 가격이 톤당 4,000달러에 근접하며 연일 큰폭으로 상승해 사상 최고 가격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미국 행정부가 적어도 유럽 동맹의 참여 없이 독자적으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조처를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하면서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니켈-팔라듐- 알루미늄 등 상품 가격도 폭등했다고 하는데요.

최근 알루미늄뿐 아니라 러시아의 비중이 큰 원자재들이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남선알미늄


1. 포스코엠텍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 공장, 동판재 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포스코엠텍의 매출은 포장작업 53%, 철강원료 35%, 위탁운영 9%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추진하였거나, 새로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포스코엠텍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1.6% 증가, 영업이익은 10.5% 증가, 당기순이익은 7.7% 증가하였으며,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제련소가 문을 닫으면서 마그네슘 공급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마그네슘 수요로 인한 매출 증대가 기대되며  철강포장사업은 포장자재 실수율 향상 등으로 자재이익을 개선하였고 포장설비사업은 포장작업 설비 기술개발에 주력하였음. 최근 113억 규모의 포장라인 신설되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2. 피제이메탈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피제이메탈은 적정한 원료의 재고 및 제품의 재고 확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알루미늄 탈산제 제품의 생산은 해외에서 주요 원료의 수입 후 가공을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작업환경에 맞게 일정한 순도 및 규격으로 알루미늄을 주조하며, 소형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주요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피제이메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5% 증가, 영업이익은 357% 증가, 당기순이익은 398.8% 증가하였으며, 알루미늄 빌렛은 알루미늄 압출에 쓰이는 필수 중간재료로 쓰입니다.

 

- 현재 알루미늄 6000합금 계열(6063, 6061, 6 N01) 생산라인에서 제품을 생산, 전량 알루미늄 압출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포스코 공급사 중 탈산제 주요 공급사인 '포스코엠텍'의 공급량을 합산하여 시장점유율을 추산하면 51%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동원시스템즈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종합패키징 및 첨단소재 전문기업으로서 연포장재, 알루미늄박, 성형용기, 식품용 음료용 CAN, E.O.E, 페트병, 유리병 등 대부분의 포장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포장사업은 완성품이 아니라 부분품으로서 식품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발전하였으며 최근에는 생활용품, 의약품, 산업용품 포장재까지 그 용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동원시스템즈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4% 증가, 영업이익은 8.8% 감소, 당기순이익은 13.7% 증가하였으며, 연포장, 페트, 유리병, 제관(CAN) 등 주요 제품이 매출이 내수 시장에서 선전하며 외형이 확대되었습니다.

 

- 원가율 악화와 판관비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통기성 필름 생산라인을 최소화하고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웰빙 사업뿐 아니라 산업용 기능성 필름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알루코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알루코는 현대알루미늄/고강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VINA 등으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계열사로 한국/베트남/유럽 등에 주조/압출/CNC/피막/가공 등의 최신 생산 설비를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 전문 기업임입니다.

- 동사는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 방화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및 철도 차량 경량화 부품/선박용 LNG 저장탱크 모듈/태양광 등 친환경 부품 소재 사업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알루코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38.2% 감소, 당기순이익은 5.1% 감소하였으며, 알루미늄 소재·부품업체 알루코가 대규모 전기자동차 부품 수주를 확정하며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해 내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영업부는 세계 최초 알루미늄 LCD/LED TV-Frame을 개발하여 삼성전자를 주요 거래처로 납품하고 있으며, 이외에 LG, Sharp 등 거래처 등과의 매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삼아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가장 오래된 총판으로서 경험과 신용을 밑바탕으로 한국 총판 중 가장 포괄적으로 다양한 업체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 삼아알미늄은 일반 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산업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아알미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4.3% 증가하였으며,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성은 줄었고 NAND FLASH 가격은 인상되어 다소 매출은 감소하였습니다.

- 온라인 판매는 증가하여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으며, 친환경 소재 등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조일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루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 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 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알미늄 산업은 여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경제성장률과 상관관계가 밀접한 산업입니다.

조일알미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되었으며, 매출 증가 및 판매 가격 상승, 판관비 절감까지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강점을 가지고 있는 소량 다품종 생산과 단납기를 통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고품질의 제품으로 신규 거래처 개발 및 기존 거래처 유지관리에 역점을 둬 후발 경쟁업체의 기존 시장 잠식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7. 남선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창업 이래 알미늄 산업의 종합 Maker로서 축적된 기초기술과 공정기술로 국내 알루미늄 압출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축적된 노하우 및 영업망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수주영업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수도권 직매장 및 주요 지역 위탁장 보유로 물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남선알미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95%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며 판매비와 관리비는 오히려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인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동사는 비정상적인 매출의 감소로 인해 매출액 감소율이 매출원가 감소율을 상회할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성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한창산업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연말, 인산 아연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생산품인 아연말과, 인산 아연은 선박, 컨테이너, 철 구조물에 사용되는 중방식 도료의 제조업체에서 기초 원료로 사용됩니다.

 

- 동사의 LiBr은 흡수식 냉/온수기 흡수제로 중앙집중 냉난방장치에 사용됨. 매출 비중은 대략 아연말/인산 아연이 72.4%, LiBr 10.82% 등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한창산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6% 증가, 영업이익은 218.7% 증가, 당기순이익은 91.6% 증가. 매출 상승폭 대비 원가, 비용 절감의 영향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에서 제조 판매하는 아연말, 인산 아연, 리튬브로마이드(LiBr)는 산업용 기초원료로 그 수요가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일정 이상의 수요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소형모듈원전] SMR 관련주 7종목

미국 원자력 경쟁력 회복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세계 원전 시장이 5000~7400억 달러(570조~840조 원)로 추산되고 있으며, 미국은 SMR을 하나의 산업으로 보고 규제기관도 전향적 지원에 나섰다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