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관련주는 대표적인 리오프닝 수혜주로 코로나19 방역 지침 완화로 미뤘던 모임이나 여행 등 외출에 나서는 사람이 늘면 화장품 수요 증가로 이어질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이지만 주식시장에선 미국 보건당국이 마스크 착용 지침을 완화할 것이란 소식에 일상 회복 기대감으로 화장품 관련주가 상승하기도 했는데요.
주요국에서 점차 방역 완화 시그널을 보내고 있으며, 색조 화장품 시장에 대한 억눌린 수요가 폭발할 전망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리오프닝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아모레퍼시픽 그룹(구 태평양)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3분기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비중의 89%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10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9%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아모레G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인 동사는 연결 대상 법인으로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이니스프리, 에뛰드, 에스쁘아 등. 프리미엄 시장에서 ‘마몽드’는 플라워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을 통하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아모레G는 생활용품 부문의 오랄 카테고리에서 자연주의 덴탈케어 브랜드 ‘플레시아’를 출시하여 고객 저변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5%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320.2%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와 구조조정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주력 자회사들의 실적 호조로 양호한 외형과 수익성을 시현함. 자회사들의 펀더멘탈이 점차 강화되고 있고 비용 감소세도 뚜렷한 바, 지속 가능한 실적 상승세로 봐도 무방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3. LG생활건강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궁중 브랜드 '후', 천연발효 브랜드 '숨',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허브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 음료(주)는 비알콜성 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5% 증가, 영업이익은 8.7% 증가, 당기순이익은 8.2% 증가하였으며, 판관비 등 각종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 확대로 인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더운 여름이 성수기인 Refreshment 사업과 춥고 건조한 계절이 성수기인 Beauty 사업은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4. 본느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화장품 업종에 속해있으며, 화장품 관련 ODM 사업과 자체 브랜드 사업을 중점적으로 영위, 동사의 ODM 사업은 제조 생산 시설 없이 연구개발력을 바탕으로 제품을 자체적으로 개발 및 디자인하여 처방(Formulation)을 제조회사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다양한 기업의 제품을 기획 제조하는 과정에서 자체 브랜드 제품 개발에 원가구조를 구축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962.5%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함과 동시에 판관비 증가세가 이에 못 미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본느의 BRAND 부문의 경우, 국내 영업을 위해 2016년 내 Pop-up Store를 시험 운영한 후, Flag Shop을 오픈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역량 강화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5. 한국콜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사업과 제약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화장품 사업 희망자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고 제품까지 만들어주는 뷰티&헬스 프로덕션 플랫폼 '플래닛 147'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키고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과감하고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7% 증가, 영업이익은 16.3% 감소, 당기순이익은 5.3% 감소하였으며, 회사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무석 콜마 온라인 고객사의 신규수주 확대에 따른 성장세와 북경 콜마의 매출 성장세로 중국향 매출 개선되고 있습니다.
- 미국 시장의 매출도 코로나 19의 기저효과에서 벗어나 전반적인 회복세를 시현하였으나 HK이노엔의 B2C 사업인 H&B 매출 둔화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6. 코스맥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코스맥스는 화장품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으로, 화장품 ODM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 국내외 600여 개 브랜드에 화장품을 공급하며, 해외 고객으로 세계 최대 화장품 그룹인 L그룹을 비롯 미국계 글로벌 E그룹과 일본 최대의 S그룹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전체 인력의 약 25%를 연구 개발 인력이 차지하고, 복합 연구 조직인 코스맥스 R&I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8% 증가, 영업이익은 64.1% 증가, 당기순이익은 91.8% 증가하였으며, 국내 시장의 손소독제 관련 역기저에도 불구하고, 고객사들의 중국 및 일본향 수출 증가로 COVID-19 이전 수준 이상의 실적 성장을 기록하며 매출 증가하였습니다.
- 코스맥스는 미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COVID-19의 영향이 지속되며 회복세 지연되고 있으나, 중국 화장품 시장의 온라인 고객사 비중 상승세에 따라 견조한 실적 시현하고 있습니다.
7. 선진뷰티사이언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선진뷰티사이언스는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 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 차단 소재, 스킨케어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19년 6월 장항 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하였으며, 이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증가, 영업이익은 18.4% 감소, 당기순이익은 1.8% 감소하였으며, 2020년 기준 매출액의 81% 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2003년~2020년 17년 동안 수출액은 100만 불에서 2천9백만 불로 29배 성장하였으며, 화장품 소재의 매출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8. 한국화장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화장품 제조에서 화장품 판매 및 부동산 임대사업부문이 분할하여 신설되었고, 기초 및 색조화장품 700여 종류의 화장품 판매를 영위하는 종합 화장품 회사입니다.
- 주요 유통경로는 시판, H&B사업부(방판), 백화점, 홈쇼핑사업부 등이며, 연결 종속회사인 더샘 인터내셔널을 통해 브랜드숍 관련 화장품 판매사업 영위하고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대리점 손익 개선 및 현장밀착영업을 실시하고 Brand Manager체제를 통한 브랜드 파워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2% 감소, 영업손실은 84.8% 감소, 당기순손실은 621.4%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영향에 따른 글로벌 화장품 업황 부진으로 주요 사업부문인 화장품 판매 부문의 국내/외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면서 영업이익 적자 지속하고 있습니다.
- 한국화장품은 마케팅 활동 축소로 인한 광고비 및 판촉비 감소와 인건비 축소로 판관비를 절감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리오프닝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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