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양자컴퓨터 관련주 TOP 9

by 원칙을지키자 2022. 1. 9.
반응형

양자컴퓨터는 빅데이터 시대의 ‘핵폭탄’으로 불리며, 구글은 2019년 공개한 논문에서 큐비트 53개짜리 양자컴퓨터가 슈퍼컴퓨터로 1만 년 이상 걸리는 연산을 200초 만에 해치웠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난제를 단번에 풀 수 있는 양자컴퓨터의 두뇌 큐비트(Qbit)를 품고 있으며, 양자컴퓨터는 현존하는 이진법 비트의 슈퍼컴퓨터보다 이론상 1000만 배 이상 계산 속도가 빠르다고 하는데요.

미국이 지난해 양자컴퓨팅 연구개발(R&D)에 투자한 돈만 7000억 원에 달하며, 중국도 지난해 약 5000억 원을 투자해 관련주들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은 5~10년 뒤 양자컴퓨팅 시장이 4500억~8500억 달러(약 538조~1018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오늘은 양자 컴퓨터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삼성전자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3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으로,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 차트

 

[기업실적]

- 메모리시장이 호황인 가운데 폴더블 폰과 OLED 판매가 늘어나 3분기 매출액은 70조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며, 첨단 공정 확대와 환율 영향으로 영업이익률도 20%를 넘어섰습니다.

- 4분기 메모리시장은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우려되며, 북미 서버업체들의 반도체 재고가 3분기 대비 30% 이상 축소되며 반도체 재고 소진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여 반도체 가격 반등 시점이 앞당겨질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2. 드림시큐리티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체 보유한 기술력 및 전문인력을 통해 행정,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업체 등 다양한 기관에 PKI/인증, 유선 보안, 무선 보안, 전자문서 보안 분야 등의 솔루션 공급 및 SI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대부분 정보보안산업의 정보보안제품 중 시스템 보안, 정보유출방지 및 암호인증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체 인증 수단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FIDO 기반의 생체인증 기술을 개발하여 FIDO 글로벌 공인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드림시큐리티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은 18.9% 증가, 당기순이익은 245.1% 증가하였으며, 5G 서비스 환경에서 프라이버시가 보장되는 자기 통제형 분산 디지털 신원 관리 및 보안 기술 개발을 진행하며 추후 매출이 기대됩니다.

 

- 동사는 글로벌 웹브라우저의 비표준웹기술 지원 중단(Npapi중단)에 대응해 논 액티브 X(Non ActiveX) 기반의 인증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3. 옵티시스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를 개발, 판매했으며, 특히 의료영상, 디지털 싸이니지, 교육, 방송 등 여러 분야에 신호 손실 없고 선명한 장거리 영상 전송하는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컴퓨터와 디지털 디스플레이 기기를 포함해 각종 디지털 멀티미디어 기기들 사이에 고속의 디지털 신호를 광전송 모듈을 이용해 전송하는 디지털 광링크를 개발 제제하며,  디지털 광링크의 주요 응용시장은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의 수술 영상 전송 분야입니다.

 

옵티시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4.7% 증가, 영업이익은 15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95% 증가하였으며, 영상신호용 광링크 등 주력 제품의 실적 호조로 견조한 외형 성장을 보였으며, 원가율 개선과 비용 통제에 성공하였습니다.

 

- 영업손익 및 순손익 모두 대폭 개선되었으며, OEM 판매를 통한 초기 시장 개척, 현지 대리점 제휴를 통한 해외 영업, 기술지원 강화를 통한 기술 마케팅 등의 판매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4. 우리넷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2000년 삼성전자 네트워크부문 출신 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설립됨. 주요 매출처는 KT, SK브로드밴드 등 기간통신사업자이며 광통신장비인 MSPP, 음성서비스 기반의 AGW장비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기존 MSPP 장비에 WDM 기능 추가로 개발 및 사업화 추진 중으로 Metro DWDM 시장에 적용 중이며 2011년 이후 Carrier Ethernet 장비가 신규로 등장하여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리넷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9% 증가, 영업손실은 70.7% 감소, 당기순손실은 59.3% 감소하였으며, 통신장비 등 주력 사업 호조로 매출액 성장률은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높은 원가율로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보이며 적자구조가 지속되었습니다.

 

- 우리넷은 차세대 POTN 및 PTN 장비(Carrier Ethernet 장비) B2B 시장 참여, 5G용 Fronthaul, Midhaul, Backhaul 장비 개발 등을 신규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5. 아이에이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 제어기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계열회사 등을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 반도체 설계기술과 시스템솔루션 개발기술 등 우수한 설계 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사는 시장규모가 급격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자동차 전장분야에 대한 기술 개발 활동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11.5% 증가, 당기순이익은 48.3% 감소하였으며,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 확대 노력을 통해 완성차 업체 및 전장 부품업체와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 자동차의 전동화에 따른 자동차용 전장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동사의 주력 제품인 모듈 제품과 반도체의 지속적인 공급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6. 쏠리드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1998년 11월 5일에 설립되어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의 제조 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이동통신 3사를 모두 고객으로 확보하고 유무선 통신의 액세스 및 코어 영역에 속하는 장비인 중계기와 유선전송장비를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주력 수출 품목인 DAS의 시장 규모는 2016~2026년 사이 CAGR 12.1%의 견조한 성장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쏠리드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2% 증가, 영업손실은 38.1% 감소, 당기순손실은 20.6% 감소하였으며, 비교적 견조한 수준의 매출액 성장을 보였으나 원가 상승폭이 더 컸던 결과 판관비 등 비용 통제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 및 순손실 상태를 지속하였습니다.

 

- 당기 중 신사업 진행을 위한 연구개발 투자를 위해 (주)쏠리드 랩스에 110억 원을 추가 투자했으며 취득 후 지분율은 100%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7. SK텔레콤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 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 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 인터넷 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이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임. 금년 중 지주회사와 존속회사로 분할할 예정입니다.

 

SK텔레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7% 증가, 영업이익은 16.5% 증가, 당기순이익은 88.4% 증가하였으며, 주력인 무선통신부문의 실적 확대와 함께 무선통신 및 커머스 등의 선전으로 영업수익이 확대되었습니다.

 

- 원가율 또한 개선되며 영업수익성 또한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모습이며, 실적 개선을 위해 5G 통신망 구축을 주도하고 빅데이터, AI를 접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방면으로 노력 중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8. 피피아이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광통신 가입자 망의 핵심부품인 PLC 광 파워 분배기와 PLC 광 파장 분할기를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인도 시장과 국내 통신 3사 및 유수의 통신 시스템 공급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위한 인프라의 근간인 데이터 센터 내부 트랜시버에 장착되는 AWG 제품의 라인업 확대, PLC 칩을 사용하여 일반 및 특수사양의 단위 부품, 광전변환 기술의 융합을 통한 휴대용 광 계측기 라인업을 확대하였습니다.

 

피피아이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4% 감소, 영업손실은 115.1% 증가, 당기순손실은 153.5% 증가하였으며, 2021년 3분기 보고서 기준 동사의 5G MUX가 KT의 5G 망용 하드웨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약 10% 정도입니다.

 

- 부품 공급 업체들과 비교해 우위에 있는 동사의 AWG 성능과 양산화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시스템사와 유럽, 중국, 일본, 미국 등 해외 고객사에 대한 납품이 지속적 증가세에 있습니다.

 

출처: 키움증권

 

9. 폴라리스웍스 - 양자컴퓨터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Photo Sensor용 CSP(Chip Scale Package) 전문회사로서 이미지센서 패키징 분야의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2003년 10월 설립됨. 동사는 NeoPac 방식의 CSP 전문회사입니다.

 

- 휴대폰, 노트북 등 카메라모듈에 주로 사용되는 CIS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 기술 기반으로 패키징 및 테스트를 하여 ODM 사업을 영위 중. 주요 매출 비중은 NeoPAC 93.35%, 개발용역 6.65%로 구성됩니다.

 

폴라리스웍스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손실은 3% 감소, 당기순손실은 62.1%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이탈했던 고객사 주문 물량이 다시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매출액이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임대매출의 성장이 기대됨. 동사는 올 하반기부터 모듈러 임대사업을 시작했으며 2022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외에도 이미지센서 패키징 사업도 턴어라운드 전망입니다.

 

출처: 키움증권


오늘은 양자컴퓨터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전지 장비 관련주 대장주 8종목

2차전지 장비 생산설비는 공정에 따라 분류되고 있는데 크게 전극 공정, 조립공정, 활성화 공정이 있으며, 2차전지 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장비 등을 말합니다. 국내 2차전지 장비기업들은 대부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주식(관련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P2E 게임 관련주 8종목  (0) 2022.01.10
반도체 후공정 관련주 TOP 8  (0) 2022.01.09
원자력 관련주 TOP9  (0) 2022.01.09
시멘트 관련주 TOP 8  (0) 2022.01.08
자가진단키트 관련주 TOP 9  (0) 2022.01.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