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 경유 차량이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 대란 우려가 높아지고 있어, 택배와 이커머스, 편의점 등은 사태가 연말까지 장기화될 시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택배사, 쿠팡·SSG닷컴·마켓컬리, 편의점은 요소수가 필요한 화물 차량을 운행하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현장에서 큰 혼란이 발생하고 있지는 않지만 수급불안이 장기화된다면 물류대란으로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중국산 요소는 국내 소요 수입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연말까지 요소 품귀 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으로 대형마트나 온라인몰 매대가 텅 비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요소수 대란은 중국이 요소수의 주원료인 요소에 대해 사실상 수출 제한에 나서면서 벌어졌는데 오늘은 물류대란 관련주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류대란 관련주 정리]
1. KCTC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1973년 7월 20일 설립됨.
-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 물류, 국제물류 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함.
- 한국거래소의 상장을 승인받아 동사의 주식이 1978년 9월 29일자로 상장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9% 증가, 영업이익은 4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2.3% 증가.
- 코로나 확산에 대비한 철저한 방역관리와 일본 수출규제, 금년부터 시행된 컨테이너 화물 안전 운임제 여파 등 대응방안 마련으로 외형 성장.
-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철저한 리스크 대비를 통하여 내실경영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고, 신규사업을 통한 지속 성장 기반 마련을 도모할 예정임.
2. 동방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5년 설립되어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함.
- 동사는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최근 주요 항만과 배후부지 및 내륙 거점에 지속적으로 인프라 시설을 확보하고 최신 하역설비와 특수장비ㆍ선박 도입을 통해 차별화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
[실적]
-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38.5%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국내 철강, 조선 경기 둔화에 따른 관련 업체의 물량 감소와 경쟁입찰 확대 등 물류산업 내 어려움 및 코로나19 여파 및 해상운송 물량 감소에 따라 전년 대비 매출이 7.0% 감소함.
- 중량물 해송 물량 유치 및 유통사업 부문의 성장, 비용 효율화 등의 영향으로 원재료 관련 비용이 전년 대비 9.6% 감소함.
3. 태웅로직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1996년 1월 20일 설립되어 현재 국제물류주선(복합운송주선인, Freight Forwarder)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NVOCC(계약 운송인)에 해당.
- 20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과의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가 구축되어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음.
- 2018년 7월 우진글로벌로지스틱스와 합작투자계약을 체결하고 헝가리에 합작법인을 설립하여 동유럽 물류시장을 공략 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2.8% 증가, 영업이익은 199.4%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7% 증가.
- 경쟁업체는 특정 회사의 물류만을 담당하거나 특정 산업/지역에 특화되어 있는 등 각 경쟁사의 특성이 존재하여 회사의 현재 매출구조에 큰 위협은 되지 않음.
- 전 세계의 주요 물류 거점에 계열사 또는 합작투자회사 등을 설립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
4. 인터지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6년 항만하역업, 화물운송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 지난 60년간 축적된 항만운영의 Know-How를 바탕으로 항만하역사업과 육상운송사업, 해상운송사업, 포워딩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1월에는 멕시코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남미 시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이익은 311.1%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 하역, 해운, 운송, 포워딩 등 주요 사업부문 매출이 고르게 늘어나며 전체 외형 성장을 견인함. 판관비와 인건비를 전년보다 줄이며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남.
- 전 세계적으로 물류가 경쟁력 강화의 주요 개선 대상으로 부각되면서 물류의 효율화를 위한 정부와 기업체들의 투자가 확대되는 추세.
5. 유성티엔에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화물운송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1999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포스코, 동부제철, 현대제철, 휴스틸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컬), 건설자재(삼성물산)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 확대 중임.
- 유통부문에서는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 임시휴게소 1개를 운영하고 있으며, 매출 비중은 물류사업 58%, 유통사업 25%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 감소, 영업이익은 46.5% 감소, 당기순이익은 32% 감소.
- 철강부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가격 변동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구매 경쟁력 확보, 설비 합리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 확대로 경쟁력 제고에 노력 중에 있음.
- 철도운송 분야에서는 전용화차 및 거점 추가 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물량 확대를 달성하였으며, 친환경물류 공급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중임.
6. 선광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인천 및 군산항에서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94만 톤 규모의 곡물싸이로 시설을 갖추고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3개의 종속회사를 지배하는 기업임.
- 동사는 하역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일반 하역·싸이로 하역·컨테이너 하역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음.
- 항만하역사업은 국내 경기변동에 따른 수출·입 물동량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산업이며, 시설자동화로 인해 신규시장 진입이 어려운 장치산업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 증가, 영업이익은 54.1% 증가, 당기순이익은 204.9% 증가.
- 업계 경력 30년간 축척된 운영 노하우와 싸이로 내부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과자 동화 및 친환경 출고 시스템 등을 통하여 화주에게 최적의 하역, 보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전산화 시대에 따라 Home-Page와 종합물류기업 및 ISO 인증 취득을 통한 영업 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음.
7. 현대글로비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1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2월 2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임. 2021년 2분기 기준 매출액 대비 매출 비중은 종합물류업 32.85%, 유통판매업 53.89%, 해운업 13.27% 임.
-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 지속가능 경영지수에 편입 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 중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1% 증가, 영업이익은 49.3% 증가, 당기순이익은 24.7% 증가.
-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신차 대체 수요 대비 중고차 수요 증가로 인해 2021년 2분기 중고차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간 대비 약 3% 증가함.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타 물류회사와 차별화된 서비스 역량을 바탕으로 전 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음.
8. CJ대한통운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1930년 11월에 설립되어 CL사업부문, 택배사업부문, 글로벌 사업부문, 건설사업부문을 주된 사업부문으로 영위함.
-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독자적인 융합형 'CJ대한통운 e-풀필먼트' 서비스를 개시함.
- 매출 구성은 글로벌 사업부문 39.85%, 택배사업부문 31.47%, CL사업부문 24.22%, 건설사업부문 4.46%로 이루어져 있음.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 증가, 영업이익은 2.4%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언택트 소비 트렌드 확산에 따른 택배부문 고성장에 따라 매출은 전년 대비 5.3% 성장한 5조 4,398억 원, 영업이익은 2.4% 감소한 1,386억 원을 달성.
- 이커머스 산업의 견고한 성장, 추석 이후부터 설까지 하반기의 택배 물량 증가로 택배산업 지속적 강세 전망.
9. 한솔로지스틱스 - 물류대란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4년 6월 한솔유통으로 설립된 물류 전문회사로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 CSN에서 한솔 로지스틱스로 변경하였음.
- 동사는 컨테이너 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 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서비스(TPL)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의 종속회사는 동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전략 및 고객사의 국제 물류서비스 요구 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설립됨.
[실적]
-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6% 증가, 영업이익은 209.4% 증가, 당기순이익은 414.4% 증가.
- 중국 등 아시아 국가들을 중심으로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컨테이너 수요가 증가하고 선복 부족 상황이 지속되면서 하반기에도 운임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세계 철강수요가 코로나 19 사태의 영향에서 벗어나 크게 증가하였고 중국의 경기부양책으로 원자재 수요가 증가하는 등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오늘은 물류대란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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