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하락 수혜주에는 한국가스공사, 현대제철, 동국제강, 혜인, 모두투어, 대한해운, 하나투어, 풍산, 대한항공, 한국전력, CJ제일제당, 고려아연, S-Oil, 포스코, 혜인 등이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하면 수입업종 기업이 수혜를 볼 가능성이 커져 식음료 관련주가 대표적으로 해당이 되며, 원유를 더 싸게 사 올 수 있어 항공 업종, 해외 원자재 기업 및 해외여행 시 환율 하락으로 비용 부담이 줄어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율하락시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 9 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율하락 수혜주 9종목 정리]
1. 한국가스공사
Why? 환율하락 수혜주인가요?
- 한국가스공사의 천연가스 도입단가는 국제 유가와 환율에 따라 변동되는 특성이 있어 환율 하락 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으로서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게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함.
-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보수매뉴얼 작성 사업, 시운전 용역 사업, 모잠비크 마푸토 가스공급사업 참여 등 해외사업 진출 추진 중.
[실적]
-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 증가, 영업이익은 5% 감소, 당기순이익은 1296.3% 증가하였습니다.
2. 현대제철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현대제철은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기업으로 원재료(철광석, 석탄 등)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하락 시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당분 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매출은 판재 50.59%, 봉형강 35.87%, 강관 13.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실적]
- 현대제철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3. 모두투어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모두투어는 환율 하락 시 내국인의 해외여행 비용 부담이 줄어 여행객 수가 증가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 호텔 위탁운영 및 대행 부문, 부동산 투자 등 3개 분야로 구분되며, 내국인 및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기획여행상품과 항공권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여행상품을 B2B 형태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전국에 지점 및 영업소를 두어 다양한 유통 채널을 관리하고 있으며, 여행알선 서비스 부문의 매출 비중은 약 93% 수준을 유지해 왔습니다.
[실적]
- 모두투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4% 감소, 영업손실은 2.6% 감소, 당기순손실은 66% 감소하였습니다.
4. 하나투어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하나투어는 환율 하락 시 내국인의 해외여행 비용 부담이 줄어 여행객 수가 증가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환율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 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 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입니다.
- 종속회사를 통하여, 출장 수요 및 자유여행 등과 같은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 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적]
- 하나투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1% 감소, 영업손실은 5.2% 증가, 당기순손실은 0.5% 감소하였습니다.
5. 대한해운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대한해운은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거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환율 하락 시 선박유 비용절감 효과로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1968년에 설립된 동사는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 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해운업에서 국내외 대형 선주와의 장기용선계약에 따른 원가경쟁력, 우량 화주와의 장기 해상운송계약으로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한해운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3902.6% 증가하였습니다.
6. 한국전력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한국전력은 전기판매,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발전소 설계 및 정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연탄, LNG 등의 연료가 대부분 환율 변동에 노출되어 있어 환율 하락 시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지배회사인 한국전력공사가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및 이와 관련되는 영업, 연구 및 기술개발, 투자 또는 출연, 보유 부동산 활용사업 등이 있습니다.
-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그리고 기타 사업으로 발전소 설계 등이 있습니다.
[실적]
- 한국전력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되었습니다.
7. 풍산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풍산은 비철금속의 소재(동 및 동합금, 관, 봉, 선소전 등)를 제조, 판매 하는 신동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원재료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 하락 시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적]
- 풍산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 증가, 영업이익은 772.5% 증가, 당기순이익은 2505.4% 증가하였습니다.
8. 대한항공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대한항공은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기 리스계약이 외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율이 하락하면 원화로 환산한 차입금이 줄어 부채비율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어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항공우주사업본부는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항공기 및 항공기 구조물 설계, 제작, 생산, 정비, 성능개량 등을 통해 확보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각종 무인항공기 개발사업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실적]
- 대한항공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2% 감소, 영업이익은 1166.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9. S-Oil
Why? 환율 하락 수혜주인가요?
- S-Oil은 국내 대표적인 정유사로 세계적 수준의 중질유 분해시설을 갖추고 있는 석유정제 및 판매기업으로 환율 하락시 원유 비용절감 효과로 환율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정유뿐 아니라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으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정제시설, 높은 고도화설비 수준, 안정적인 내수 유통망 등을 바탕으로 견고한 시장지위와 사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수직 계열화된 생산 체계에 기반한 우수한 생산 효율성과 사업안정성을 바탕으로, 석유화학을 중심으로 비정유부문의 사업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실적]
- 에쓰오일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9.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오늘은 환율 하락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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