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관련주)

팹리스 관련주 핵심 8종목

by 원칙을지키자 2021. 9. 7.
반응형

팹리스는 실리콘 웨이퍼 제조 설비(fabrication facility)가 없다(less)는 뜻으로, 중앙처리장치(CPU)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통신 모뎀·이미지센서 같은 시스템 반도체(비메모리) 칩 설계만을 맡는 기업을 말합니다.

 

팹리스 회사는 제품 마케팅이나 기술 개발에만 집중하고, 생산은 외부 공장에 위탁하며, 거액의 투자비를 절감할 수 있어 특화된 기업으로의 성장이 가능하고 하는데 오늘은 팹리스 관련주 8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보브반도체

-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임.

 

-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 중이며,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 어보브반도체는 8-bit, 32-bit MCU가 매출의 100%를 차지하는 주력상품이며, 신 성장 동력으로 Motor, Power 제어 및 BLE제품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국내 및 중국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주가 차트

 

 

텔레칩스

- 텔레칩스는 2018년 7월 25일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반도체 개발(팹리스)을 위해 (주)마인드인테크를 100% 출자 설립하였습니다.

 

-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칩스 앤 미디어를 계열회사로 두고 있으며, 해외시장 확대 및 현지 영업 및 마케팅 강화를 위해 홍콩 현지법인, 미국 현지법인, 중국 현지법인을 각각 100% 출자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주력시장인 IVI 시장에서의 매출극대화를 위하여 Car Audio/AVN 제품 라인업 추가와 중국, 일본 등 해외시장 공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텔레칩스 주가 차트

 

에이디테크놀로지

-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 매년 40~50건 이상의 신제품 개발을 위한 반도체 설계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발 경험이 누적되어 고객이 원하는 반도체 개발 및 고객지원 능력이 타사 대비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 에이디테크놀로지의 실적은 2021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37.3% 증가, 당기순이익은 95.1% 증가하였습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 주가 차트

 

아나패스

- 아나패스는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영위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주요 제품으로는 LCD 타이밍컨트롤러가 있습니다.

 

-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 아나패스는 최근 대형 OLED 디스플레이 설비투자가 시작되면서 대형 디스플레이향 T-CON 매출액 회복에 대한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아나패스 주가 차트

 

 

피델릭스

- Memory 반도체 중 Mobile Phone의 Buffer Memory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반도체 설계 및 판매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팹리스 전문회사로서 Mobile DRAM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피델릭스는 더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Mobile DDR2/DDR3 및 NAND Flash를 적용할 제품들이 새로 창출되고 있어 향후에도 이러한 무선통신 시장이 동사의 성장과 함께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피델릭스 주가 차트

 

 

동운아나텍

- 동운아나텍은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임. 

 

- 주력 제품인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는 2010년 중반부터 현재까지 수량 기준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수성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CCTV, 노트북PC, 로봇, 의료기기 등에 까지 사람의 미세한 감지능력을 반영할 수 있는 아날로그 반도체가 점차 확대 사용되고 있어 동사의 외형 확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동운아나텍 주가 차트

 

티엘아이

- 티엘아이는 LCD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를 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 반도체설계전문회사로서의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 보유회사입니다.

 

-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소니아 등 있습니다.

 

- Micro LED 구동칩은 Micro LED를 사용하는 응용분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회사의 매출 외형의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티엘아이 주가 차트

 

LX세미콘

- LX세미콘은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팹리스 기업으로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System IC)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은 Driver-IC, T-CON, PMIC이며 Mobile향 P-OLED DDI, Touch Controller 등으로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중에 있음.

 

.- LX세미콘의 실적은 2021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636.5% 증가, 당기순이익은 532.6%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LX세미콘 주가 차트

 

오늘은 반도체 설계, 개발을 하는 팹리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핵심 7종목

 

파운드리 반도체 관련주 핵심 7종목

국내 파운드리 반도체 시장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역대급 실적이 증거라고 하는데 반도체 조립 테스트 아웃소싱 분야로 이어지는 분위기며 TSMC와 UMC를 필두로 시스템 반도체 생

lovekase.tistory.com

 

반응형

댓글